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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박용 글로브 밸브 구조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ructural Analysis of Globe Valve for LNG Carrie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1 no.8, 2007년, pp.1013 - 1019  

김동균 (동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정환 ((재)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bout structural analysis of globe valve for controlling cryogenic LNG's flow or stop in normal temperature. The used valve is demanded safety resistance for inner pressure and temperature variation caused by using it in cryogenic, high pressure surrounding. This study evaluates for 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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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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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내부 압력과 극저온 조건에 의하여 발생한 열변형에 대해 열전달 해석과 온도차에 따른 열응력해석, 고압에 따른 변형해석을 수행하여 안전성 평가의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LNG 운반에 사용되는 극저온 글로브 밸브를 내부 압력 및 열변형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극저온 글로브밸브에 작용하는 내압 및 온도차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위해 내부 압력에 의한 변형 해석, 열팽창에 의한 변형 해석, 내부 압력과 열팽창에 의한 변형해석에 대한 구조해석 및 열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1.바디 내부에서는 -196℃ 액화질소가 흐름을 가정하였으며 밸브 외부는 상온임을 가정하였다. 온도 해석 결과 스템 부위는 -196℃의 액화 질소와 상온 상태인 외부 대기와 접하기 때문에 온도 차가 심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 포함한다. [K]는 강성 매트릭스로서 선형탄성 재료 거동 과소변형이 일어나는 것으로 가정한다. {, 까는 정적인 적용하중으로서 시간 변동하중은 고려되지 않으며, 관성의 영향(질량, 댐핑)은 무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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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최길선, '한국의 조선산업-성장과 과제', 한국조선협회, 2005 

  2. Philp. L Skousen, 'Valve Handbook', McGraw-Hill press, pp. 1248-125, 2006 

  3. 김지용, 'ANSYS 예제모음집', (주)태성에스 엔이, 2005 

  4. 고재용, 'ANSYS 와 유한요소법'시그마프레스, 2003 

  5. 'ASME BOILER & PRESSURE VESSEL CODE Part D', 2004 

  6. 'ANSYS를 이용한 구조 및 열해석', (주)DNDE 교육용자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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