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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적 침식을 받은 재래식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내구성능 및 열화특성
Characterization of Durability and Deterioration Eroded by Chemical Attack on the Concrete Lining in Conventional Tunnel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3 no.12, 2007년, pp.25 - 32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구조물연구실) ,  이승태 (국립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정호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구조물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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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화학적 침식을 받는 환경에 놓인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구조물의 성능저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준공 후 70년 된 터널 구조물을 대상으로 외관조사, 비파괴검사, 코어시편의 압축강도, 탄산화, 투수성 평가 및 기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상 터널 구조물은 수차례에 걸쳐 보수 및 보강공사의 흔적이 존재하였으며 내부 콘크리트 라이닝의 심한 균열, 누수 및 탈락현상 등으로 성능저하가 크게 발생한 상태였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비파괴 압축강도추정과 코어시편에 의한 압축강도는 위치마다 차이는 있었으나 각각 $17.5{\sim}34.7MPa$$12.8{\sim}40.3MPa$로 나타났으며, 반발경도법의 경우 콘크리트 표면이 누수 및 반응생성물의 영향으로 반발경도가 작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다. 콘크리트 라이닝 코어시편을 이용하여 전위차에 의한 촉진 염소이온 확산실험법으로 투수성 시험결과 일부 코어 시편을 제외한 대부분 낮은(Low) 영역으로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코어시편을 대상으로 미세구조를 분석한 결과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주변 지하공간으로부터 유입된 황산염이온의 영향으로 반응물질이 생성되어 성능이 저하되었으며, ettringite와 thaumasite 등의 생성에 의한 결정압에 의하여 균열 및 박리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고내구성 콘크리트 라이닝의 제조를 위한 재료적 대책수립 및 관련지침안의 제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chemical attack on durability and deterioration of lining concrete in tunnel. Surface examination, nondestructive inspection, uniaxial compressive strength test, carbonation test, chloride diffusion test, micro-structural analysi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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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후화된 재래식 터널 구조물 의 주지보재인 콘크리트 라이닝의 성능저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준공 후 70년이 경과한 철도터널을 대상 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재래식 터 널 콘크리트 라이닝에서 채취한 코어 시험체를 이용하 여 실내실험을 실시하여 지하수 및 토양환경에 노출된 콘크리트 라이닝의 성능저하 원인을 물라화학적으로 검토하였다. 노후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에 대한 현장 조사는 외관조사, 비파괴시험 및 채취된 콘크리트 라이 닝 코어 시편의 압축강도, 탄산화깊이, 투수성 평가 및 XRD 및 SEM에 의한 정량 및 정성적 기기분석을 실시 하였으며,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터널 구조물 콘크리트 라이닝의 화학적 성능저하 메커니즘을 분석하였다.
  • 성능이 저하된 코어 공시체의 표면부에 대한 SEM 분석을 실시한 후, 결정 물질에 대 한 원소분포를 EDS분석을 통하여 고찰하므로서 성능저 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중앙 부 No. 8부근에서 열화현상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시료 에 대하여 벽면과 천정부분에 대하여 언급하기로 한다.
  • 그림 3은 콘크리트 라이닝의 비파괴 추정 압축강도와 실내일축압축강도실 험에서 얻어진 압축강도를 정리하여 나타낸 것이다. 비 파괴 압축강도 실험에 의하여 얻어진 값은 콘크리트 라 이닝의 압축강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콘크리트 라 이닝의 성능저하 요인에 의하여 침식된 정도 특히 표면 연화작용에 의한 성능저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 시한 것이다. 즉, 콘크리트 라이닝의 표면이 누수 및 반 응생성물의 영향을 받았을 경우 반발경도가 작게 나타 나며 상대적으로 건전한 상태로 존재할 경우 반발경 도가 보다 크게 나타난다.
  • 또한 XRD 분석결과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생성 가능한 물질에 대한 미세구조 조사는 SEM 및 EDS 분 석을 통하여 수행하였다. 성능이 저하된 코어 공시체의 표면부에 대한 SEM 분석을 실시한 후, 결정 물질에 대 한 원소분포를 EDS분석을 통하여 고찰하므로서 성능저 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중앙 부 No.
  • 재래식 터널 구조물의 지보재인 콘크리트 라이닝의 장기내구성, 화학적 성능저하 및 반응 메커니즘을 규명 하기 위하여 노후화된 터널 구조물에 대한 현장조사 및 실내실험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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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동규, 이규필,최순욱 (2004), '노후터널 안전관리 및 재해 예방 기술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차보고서 

  2. 김성수 (2004), '터널지보재의 열화특성 연구',한국건설기술연구원 위탁연구보고서 

  3. 변근주 (2005),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향상과 장수명화', 한국레미콘공업협회 연구과제보고서 

  4. 新堀敏彦,松田芳範,下山貴史(2003),'鐵道トンネルの剝離.剝落封策の現狀', トンネノLと地下, Vo1.34, No.1, pp.43-47 

  5. 猪態 明(2004),'現場技術者のためにトンネル維持管理の實際' 山海堂 

  6. Al-Amoudi, O. S. B. (2004), 'Attack on Plain and Blended Cement Aggressive sulfate Environments', Cement and Concrete Composites, Vol.24, pp.305-316 

  7. Gollop, R. S. and Taylor, H. F. W. 1995), 'Microstructural and Microanalytical Studies of Sulfate Attack, III, Sulfate-Resisting Portland-cement: Reaction with Sodium and Magnesium sulfate solution',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Vol.25, No.7, pp.1581 -1590 

  8. Hooton, R. D. (2005) 'Microstructural Study on the Deterioration of Shotcrete in Tunnel Structures', KICT Report, University of Toronto 

  9. Lee, S. T. and Hooton, R. D. (2005), 'Prediction of Performance on Cement Matrix Exposed to Sulfate Media', Annual Report, University of Toronto 

  10. Ogawa, K. and Roy, D. M. 1982), 'C4A3S Hydration, Ettringite Formation and Its Expansion Mechanism, III, Effect of Cao, NaOH and NaCI',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Vol.12, No.2, pp.247-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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