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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구조에 기반한 인터넷 방송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rnet Broadcasting System based on P2P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32 no.12B, 2007년, pp.758 - 766  

우문섭 (프로자이너) ,  김남윤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 공학과) ,  황기태 (한성대학교 컴퓨터시스템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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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스트리밍 시스템은 서버의 가용 능력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개수가 제한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방송 시스템의 확장성과 안정성을 지원하기 위해 P2P에 기반한 모델을 제시한 후,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현한 사례를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시스템인 OmniCast264는 실시간으로 H.264 비디오 스트림을 제공하는 인코딩 서버, 스트림을 네트워크에 분배하는 스트리ald 서버, 비디오의 재생 및 분배를 담당하는 피어 노드, 그리고 P2P 네트워크에 노드를 동적으로 배치시키는 프록시 서버로 구성된다. P2P에기반한 OmniCast264은 스트리밍 부하의 분산화, 실시간 재생, 에러 발생에 따른 강건함, 계층의 모듈화 등의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용량의 인터넷 방송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12 대의 PC들을 병렬 및 직렬 구조의 P2P로 구성한 후, OmniCast264의 성능을 평가하여 실시간 재생이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Streaming services with a client-server architecture have scalability problem because a server cannot accomodate clients more than its processing capability. This paper introduces a case study for implementing H.264 streaming system based on P2P architecture in order to provide scalable and stab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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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왔다. NICE。〕와 ZIGZAG^〕는 P2P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노드 이탈 시 하위 노드들의 스트림 끊김 현상을 최소화하려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Coolstreaming'"은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메쉬(Mesh) 구조로 구성하여 트리 구조보다 좀 더 안정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연구하였다. GnuStream圆은 Gnutella図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시스템을 구현한 사례들이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주로 토폴로지 구성을 바탕으로 노드의 참여와 이탈에 따른 프로토콜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많은 경우 시뮬레이션에 의존한 연구들이다 P2P 스트리밍 시스템은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구성하는 방식, 응용의 요구 조건, 멀티미디어 데이터 포맷 등에 따라서 시스템의 구조가 달라진다.
  • 264 압축 기술에 기반한 시스템의 구조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프로토타입 시스템 OmniCast264를 구축한 후, 실험을 통해 시스템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은 인터넷 환경에서 확장가능한 스트리밍 시스템을 설계 구현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향후 대용량 스트리밍 시스템개발의 초석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높은 확장성과 안정성을 가진 인터넷 방송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혼합 P2P 네트워크 구조에 기반한 방송 시스템 Omni Cast 264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그리고 PC 들을 병려직렬로구성한 후 재생율, 연결 지연 시간, 노드 이탈에 따른 복구 지연 시간을 측정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 P2P 스트리밍을 위해 요구되는 사항을 파악하여 아래와 같은 개념적 모델을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 계층의 모듈화(Modularity): 프록시 서버의 네트워크 토폴로지 알고리즘이나 인코더는 응용 분야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시스템에서는 모듈화를 통해 적응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 여기서 프로토콜 헤더 첨가에 따른 오버헤드를 5%로 계산하였다. 즉 H.264 영상과 AAC 오디오를 RTP를 통해 전송할 경우, Codec/RTP/UDP/IP 헤더가 필요한데, 패이로드에 비해 약 5% 된다고 가정하였다. 만약 전송하는 동영상의 영상이 300kbps, 오디오가" 64kbps일 경우, (300+64)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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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Liu, B. Li, and Y.-Q Zhang, 'Adaptive Video Multicast Over the Internet,' IEEE Multimedia, 2003 

  2. B. Alfonsi, 'I Want My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Predicted a Winner,' IEEE Distributed Systems Online, 2005 

  3. K. Kikuma, Y. Morita, and H. Sunage, 'A Study of a P2P Community on a P2P Communication Platform,' Proceeding of ICCT, April 2003 

  4. 박호진, 박광로, 'P2P 기술 동향 및 홈 네트워크 응용', 2006 

  5. NICE Project, http://www.cs.umd.edu/projects/nice 

  6. Due A. Tran, Kien A. Hua, and Tai Do, 'ZIGZAG: An efficient peer-to-peer scheme for media streaming,' Proceedings of IEEE INFOCOM. 1283-1292, 2003 

  7. X. Zhang, J. Liu, etc, 'Coolstreaming/DONet: A Data-Driven Overlay Network for Efficent Live Media Streaming,' Proceedings of IEEE. INFOCOM, 2005 

  8. Xuxian Jiang; Yu Dong; Dongyan Xu; Bhargava, 'GnuStream: a P2P media streaming system prototyp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Volume 2, July 2003 

  9. Gnutella, http://www.gnutella.com 

  10. R.Schollmeier, 'A Definition of Peer-to-Peer Networking for the Classification of P2P Architectures and Applications,'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er-to-Peer Computing, 2001 

  11. JRTPLIB, http://research.edm.uhasselt.be/jori/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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