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전시공간의 시각구조 분석 - 개실형 전시공간의 분석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 Visual Configuration of an Exhibition Space in Art Museum - Focusing on an Exhibition space Room-to-room -원문보기
In the spatial configuration of room-to-room art museums, openings and walls are important physical factors, and openings are a medium for connecting spaces. Also, by spatially composing walls and openings, spaces can be connected visually and physically, and movements and directions may vary depend...
In the spatial configuration of room-to-room art museums, openings and walls are important physical factors, and openings are a medium for connecting spaces. Also, by spatially composing walls and openings, spaces can be connected visually and physically, and movements and directions may vary depending on the location or size of walls and openings. In this study, 5 museums are investigated: Sainsbury Wing in London, Gemaldegalerie In Berlin, Alte Pinakotkek in Munich, Neue Pinakothek in Munich, and Staatsgalerie Stuttgart in Stuttgart. Using DepthMap program,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spatial composition of each museum are derived by comparing the Connectivity, Visual integration, and Isovist maximum radial. From an analysis of spatial distribution, a relationship with visibility is investiga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combination of visual axial lines affect the spatial configuration of the room-to-room museums. Depending on the location of opening, the museums can be classified as follows: 1) Museums with the 1st visual axial line and the 2nd and 3rd auxiliary visual axial lines ; 2) museums with several equal visual axial lines; and 3) museums with only center axial line.
In the spatial configuration of room-to-room art museums, openings and walls are important physical factors, and openings are a medium for connecting spaces. Also, by spatially composing walls and openings, spaces can be connected visually and physically, and movements and directions may vary depending on the location or size of walls and openings. In this study, 5 museums are investigated: Sainsbury Wing in London, Gemaldegalerie In Berlin, Alte Pinakotkek in Munich, Neue Pinakothek in Munich, and Staatsgalerie Stuttgart in Stuttgart. Using DepthMap program,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spatial composition of each museum are derived by comparing the Connectivity, Visual integration, and Isovist maximum radial. From an analysis of spatial distribution, a relationship with visibility is investiga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combination of visual axial lines affect the spatial configuration of the room-to-room museums. Depending on the location of opening, the museums can be classified as follows: 1) Museums with the 1st visual axial line and the 2nd and 3rd auxiliary visual axial lines ; 2) museums with several equal visual axial lines; and 3) museums with only center axial li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다음에서는 3.2장의 조사대상 미술관의 연결도, 통합도, 가시 도를 참고하여 관람분포에 영향을 미친 공간요소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나, 개구부가 많아지면 공간의 접근이 용이하게 되어 사람의 이동 및 분포가 많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벽면 구성과 개구부의 위치에 따른 공간 조합 관계를 시각적 구조로 분석함으로 개실형 미술관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개실 특성이 나타나며(a), (b) 가운데로 일치되면 홀 형의 평면으로 인식되어진다(c). 또한 (a), (b), (c)의 그래프와 같이 각 실의 단부 끝 벽은 시각적 집중을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벽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제안 방법
그러나 각 실의 시각적 특성은 알 수 없으므로 중앙홀과 연결을 막았을 때를 가정하여과 같이 각 실의 시각적 특성을 재분석하여 접근하였다.
그러나 현장 방문 당시 구관의 폐쇄로 본 논문에서는 신관을 위주로 분석하였으며과 같다.
공간 내 모든 관점을 고려한 시각영역을 동시에 연산함으로 시각적 위상 관계를 구할 수 있고 '투시 다각형'이 동시에 그려지는 그래프이다. 다시 말해 아이소비스트 분석에 근거로 하여 측정되는 것으로, 어떠한 지점이라도 360도 주변에서 직접 볼 수 있고 이와 같은 분석지표는 시각적 연결도(Connectivity), 통합도(Visual Integration) 와 아이소비스트 최대 방사도 (Isovist Maximum Radial), 평균깊이 (Mean depth)등으로 나타나며 각각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연구의 방법으로, 각 미술관의 주된 전시공간을 뎁스맵(Depthmap)2)이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각적 연결도, 통합도, 아이소비스트 최대 방사도의 그래프를 비교하였다. 또한 각 실에 위치하고 있는 관람자를 도면에 표기하고 관람분포를 조사3)하여 각 실의 연결과 단위공간의 시각적 공간 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특성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방법으로, 각 미술관의 주된 전시공간을 뎁스맵(Depthmap)2)이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각적 연결도, 통합도, 아이소비스트 최대 방사도의 그래프를 비교하였다. 또한 각 실에 위치하고 있는 관람자를 도면에 표기하고 관람분포를 조사3)하여 각 실의 연결과 단위공간의 시각적 공간 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벽면전시위주의 개실형 미술관이며 특징이 두드러진 미술관 5곳을 방문하여 도면과 현장상태를 통해 각 전시공간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방법으로, 각 미술관의 주된 전시공간을 뎁스맵(Depthmap)2)이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각적 연결도, 통합도, 아이소비스트 최대 방사도의 그래프를 비교하였다.
이상에서 관람자의 경험은 전시공간에서 직접적인 시각적 연속성으로 이루어지며 시각적 공간 구조를 통한 가시성과 공간의 개구부의 연결 관계, 통합도와 가시성과의 관계, 공간의 조합과 가시성과의 관계들을 살펴보고, 관람자의 움직임을 관람자분포로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앞으로 전개되는 연구 진행으로는 가시 축선과 개실의 크기에 따른 순차적인 전개방식을 가시도와 각 개실의 단위평면을 분석함으로 상관성을 밝히고자하며 이를 토대로 개실형 미술관의 공간구성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나가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조사 대상 미술관은 본 연구의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수평적 분석이 가능한 개실형 미술관을 선택하고 그 특성이 두드러지는 유럽의 중형 이상의 미술관 중 5곳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각각의 미술관의 개요는 다음의과 같다.
성능/효과
연결도(a)와 통합도(b), 아이소비스트 최대 방사도® 모두 평면상 모서리 부분이 높고 대칭의 중앙부와 단부가 낮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전시실만을 위주로 본 결과이므로 전체평면의 동선 흐름상으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후속연구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앞으로 전개되는 연구 진행으로는 가시 축선과 개실의 크기에 따른 순차적인 전개방식을 가시도와 각 개실의 단위평면을 분석함으로 상관성을 밝히고자하며 이를 토대로 개실형 미술관의 공간구성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나가고자 한다.
참고문헌 (16)
임채진.박무호, 박물관 전시공간구조와 관람객 움직임의 예측(II),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7.7
이종숙.박무호.임채진, 개실형 미술관의 개구부에 따른 전시벽 구성 과 시각적 공간구조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7.10
이종숙.임채진, 미술관 전시벽 구성과 시각적 공간구조의 상관성에 관 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07.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