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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합재료 스킨-보강재 접합 시편의 파손 특성에 대한 시험 연구
Experimental Debonding Failure Behaviors of Composite Skin-Stiffener Bonded Specimens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0 no.6, 2007년, pp.8 - 14  

김광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구조팀) ,  안재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구조팀) ,  장영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구조팀) ,  이영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기술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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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보강재 시편 시험을 통해 스킨과 보강재의 분리 파손 특성을 살펴보고 접합방법, 보강재 단면 및 이차 접합 파라미터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시험 결과와 이전 시험[1]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보강패널의 스킨-보강재 분리 파손 강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스킨-보강재 시편의 파손 변위를 이용하는 것이 타당하며 동일한 접합 방법을 사용할 경우, closed형 보다 open형 보강재를 사용하는 것이 복합재 보강 패널에서 스킨과 보강재의 분리파손을 방지하는데 유리함을 알 수 있었다. 접합방법으로는 이차접합 및 접착제를 사용한 동시성형이 좋은 파손 강도를 보였으며 접착제 없는 동시성형이 가장 나쁜 파손 강도를 나타내었다. 파손 모드는 이차접합 시편은 주로 계면 파손이 발생하였으며 동시성형 시편은 복합재료의 층간분리 파손이 발생하였다. 이차 접합 시편에서는 접착제 두께가 작을수록 높은 파손 강도를 보였다. Fillet은 시편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표면 조도의 영향은 open형 및 closed형 시편이 다르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bonding failure characteristics of the composite skin-stiffener specimens were experimentally investigated. The influences of bonding methods, types of stiffener shape and various secondary bonding parameters were evaluated. Present test results combined with the previous test results[1] showe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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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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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스킨과 보강재의 분리파손이 발생하게 되면 복합재 보강패널의 좌굴 후 강도는 현저히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1]. 따라서 스킨과 보강재의 접합구조에서 분리 파손이 발생하지 않는(또는 분리파손를 지연시키는) 접합 조건 및 설계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것과 여러가지 접합 파라미터가 파손 특성 및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조사해 보는 연구가핕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에 적합한 스킨-보강재 시편을 제작하고 시험하였다. 이를 통해, 스킨과 보강재의 분리 파손 특성 (파손 양상, 파손 모드, 파손 강도)을 살펴보고자 한다.
  • 시험하였다. 이를 통해, 스킨과 보강재의 분리 파손 특성 (파손 양상, 파손 모드, 파손 강도)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접합 파라미터 및 설계변수가 분리 파손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스킨과 보강재의 분리 파손 특성 (파손 양상, 파손 모드, 파손 강도)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접합 파라미터 및 설계변수가 분리 파손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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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광수, 유재석, 안재모, 장영순, 이영무, '복합재 보강패널의 좌굴 후 파손 특성',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4권, 제3호, 2006, pp. 37-43 

  2. 김광수, 유재석, 안재모, 장영순, '일방향 복합재료 Single Lap 접합 조인트의 파손 모드 및 파손 강도 I. 실험', 한국복합재료학회지, 제17권, 제6호, 2004, pp. 14-21 

  3. 김광수, 이영무, 김천곤, '일방향 복합재료 Single Lap 접합 조인트의 파손 모드 및 파손 강도 II. 파손 예측', 한국복합재료학회지, 제18권, 제1호, 2005, pp. 1-9 

  4. Kim, J.K., Kim, H.S, and Lee, D.G. 'Investigation of Optimal Surface Treatments for Carbon/Epoxy Composite Adhesive Joints,' J. Adhesion Sci. Technol., Vol. 17, No. 3, 2003, pp. 329-352 

  5. Tsai, M.Y., Morton, J., 'The Effect of a Spew Fillet on Adhesive Stress Distributions in Laminated Composite Single-Lap Joints,' Composite Structures, 32, 1995, pp. 123-131 

  6. Kairouz, K.C., Matthews, F.L., 'Strength and Failure Modes of Bonded Single Lap Joints between Cross-Ply Adherends,' Composites, Vol. 24, No.6, 1993, pp. 475-484 

  7. Minguet, P.J., O'Brien, T.K., 'Analysis of Test Methods for Characterizing Skin/Stringer Debonding Failures in Reinforced Composite Panels,' ASTM Special Technical Publication, v.1274, 1996, pp. 105-124 

  8. Krueger, R., Paris, I.L., O'Brien, T.K., Minguet, P.J., 'Comparison of 2D finite element modeling assumptions with results from 3D analysis for composite skin-stiffener debonding,' Composite Structures 57, 2002, pp. 161-168 

  9. Van Rijn, J.C.F.N., 'Design Guidelines for the Prevention of Skin-Stiffener Debonding in Composite Aircraft Panels,' Proceeding of American Society for Composites, No. 15, 2000, pp. 745-754 

  10. Wang, J.T., Raju, I.S., 'Strain Energy Release Rate Formulate For Skin-Stiffener Debond Modeled with Plate Element,'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54, No. 2, 1996, pp. 211-228 

  11. Raju I.S., Sistla R., Krishnamurthy T., 'Fracture Mechanics for Skin-Stiffener Debonding'', Eng. Fracture Mechanics, Vol. 54, No.3, 1996, pp. 371-385 

  12. Glaessgen, E.H., Raju, I.S., and Poe, C.C., 'An Efficient Analysis for the Debonding of Stitched Skin-Stiffened Structures,' Journal of Composites, Technology & Research, Vol. 25, No.1, 2003, pp. 69-81 

  13. Hysol EA9309.3NA-epoxy paste adhesive, manufacturer's specification, Loctite Aerospace 

  14. FM73 toughened epoxy film, data sheet, manufacturer's data sheet, Cytec Engineering Material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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