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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신호시스템의 좌회전 신호시간 추정방법에 관한 연구 (검지기 장애발생시를 중심으로)
Investigation of a Left-Turn Phase Time Estimation Method for TRC Oper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5, 2007년, pp.33 - 42  

안혜진 (경기개발연구원) ,  남백 (과천시청 교통전문위)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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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용되고 있는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의 좌회전 녹색시간 배분모형은 검지기 장애가 일정기간 동안 유지되는 경우에 장애가 발생한 좌회전 이동류의 포화도를 항시 작게 산출하여 최소녹색시간으로 운영하고, 정상적인 이동류에 불필요한 녹색시간을 배분하여 수요에 비합리적인 녹색시간을 배분하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해당 교차로 접근로의 검지기 정보 및 이력자료를 이용하는 8가지 모형을 검토하여 다양한 교통상황하에서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로부터 장애발생시 같은 요일 및 시간대의 4 주간 포화도를 평균하여 사용하는 모형이 최소의 오차를 나타내었고, 이를 개선모형으로 제시하였다. 개선모형의 실제적 효과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NETSIM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존모형과의 평균지체시간을 비교분석한 결과 개선모형이 기존모형보다 평균지체시간이 매우 감소된 결과를 얻었다. 그리고 산출된 평균지체시간의 차이에 대하여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개선모형이 실제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left-turn split model adopted in COSMOS has an inherent limitation when a loop detector in the left-turn lanes was disconnected for a period of time. In this instance, the current model always allocated minimum green time to the left-turn phase, thus optimal split and efficient signal 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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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모형들을 도출하고, 다양한 좌회전 교통량을 대상으로 평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좌회전 교통량이 적은 경우와 많은 경우를 구분하여, 각 시간대별로 기존모형과 모형8 및 모형5의 결과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귀무가설 및 대립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좌회전 검지기 장애발생시 좌회전 녹색시간 배분모형의 문제점 및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모형개발 및 방안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 앞서 제시된 기존 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와 같이 검지기 장애발생시 장애가 발생한 방향 포화도 값을 검지기 정상운영시 수요에 따라 변화하여 산출된 실제 포화도 값에 근접하게 하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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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SMOS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서울지방경찰청은 1991년 기존에 사용되어 온 전자신호제어시스템의 기능상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현장의 교통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시간을 산출해 주는 이른바 한국형 실시간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이하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COSMOS: Cycle, Offset, Split Model of Seoul”이라 칭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1995년까지 현장시험과 시스템 검증을 거쳐 1997년 강남, 서초 일원 61개 지점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시범운영을 실시하였고, 1999년부터 2002년에 걸쳐 도봉로축(77개소), 월드컵경기장 주변 교차로(37개소), 성산·수색로(99개소) 등으로 확장함과 동시에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기능개선사업을 병행하였다.
각 검지기에서 수집된 포화도가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인 자료로 사용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이러한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현장의 각 용도에 따라 설치되어 있는 검지기로부터 점유, 비점유 시간 등 기본적인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포화도(DS, Degree of Saturation)를 산정하여 주기를 결정하고, 각 이동류의 포화도비를 기반으로 현시별 녹색시간 및 옾셋 등의 신호제어변수를 주기마다 재산출하여 교통상황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 따라서 각 검지기에서 수집된 포화도는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인 자료로 사용된다.
검지기의 상태가 단선, 노후 등의 이유로 불안정하거나 장애가 발생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그러나 검지기의 상태가 단선, 노후 등의 이유로 불안정하거나 장애가 발생되면 각 이동류의 포화도비에 따라 배분되는 적정녹색시간 산출에 어려움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좌회전 이동류의 경우는 직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교통량을 나타내기 때문에 항상 교통량에 적합한 녹색시간을 배분받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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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서울지방경찰청 (2002), 'COSMOS 2001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실무해설집' 

  2. 서울지방경찰청.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6), '서울특별시 교통신호 제어시스템 기술운영에 관한 연구 보고서' 

  3. 김영찬.이철기.허혜정 (2001), '과포화 신호제어기법을 응용한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 제어전략의 개발', 대한교토학회 제19권3호, pp.89-100 

  4. 이영인.장근영 (2002), '신신호 시스템의 신호 제어 전략 및 교통축 운영성과 분석연구 (영동대로 와 도곡동 축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0 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93-207 

  5. 이용중 (2003),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 대기행렬길이 산출 알고리즘 개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 노동수 (2004),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과포 화상황에서의 현시배분방안 연구', 아주대학교 석 사학위 논문 

  7. 강다미 (2004), 'COSMOS에서 최소녹색시간을 고려한 현시배분 보정방안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8. 유기열 (2005), 'TRC 운영자료를 기반으로 한 TOD 자동갱신 기능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9. 김영찬.백현수.정영제 (2005), '구간검지체계의 통 행시간정보를 이용한 신호제어 알고리즘 개발', 대한 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대한교통학회, pp.181 -191 

  10. 한명주.이영인 (2006),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에 서의 버스우선신호 알고리즘 정립 (중앙버스 전용 차로를 대상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 호, 대한교통학회, pp.101-114 

  11. 김범종 (1994), 'SPSS/PC+사용법과 통계분석기법 해설', 학연사 

  12. 서울지방경찰청.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4), '서울특별시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기술운영보고서' 

  13. 서울특별시 (2003), '신신호시스템 검증.평가' 

  14. 서울지방경찰청 (2001), '2000년 신신호시스템 기능 개선' 

  15. 서울지방경찰청 (2002), '2001년 신신호시스템 기능개선' 

  16. 한국도로공사 (2003), '고속국도 우회도로 ITS 구축(1단계) 실시설계 보고서', 대우정보시스템 

  17.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2006), '차량검지 기자료의 효율적인 수집저장 및 관리체계연구' 

  18. Chen C., Kwon J., Rice J., Skabardonis A., and Varaiya P.(2003), 'Detecting errors and imputing missing data for single loop surveillance system'. TRR 1855, TRB, pp.160-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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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FHWA(2005), 'Archived Date Management Systems: A Cross-Cutting Study'. FHWA 

  21.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2001), 'TSIS User's Guide', FHWA 

  22. ITE(1995), 'Traffic Control Systems Handbook', ITE 

  23. Roess R.P., Prassas E.S., and McShane W.R. (2004), 'Traffic Engineering: 3rd Ed.', Prentice Hall 

  24. Wall Z. and D. J. dailey. (2003), 'An Algorithm for the detection and correction of errors in archived traffic data', TRR 1855, TRB, pp.183 -190 

  25. Wu P. and Martin P.T. (2003), 'Automated data collection, analysis, and archival', UT-03.29, Utah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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