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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5, 2007년, pp.33 - 42
안혜진 (경기개발연구원) , 남백 (과천시청 교통전문위)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The current left-turn split model adopted in COSMOS has an inherent limitation when a loop detector in the left-turn lanes was disconnected for a period of time. In this instance, the current model always allocated minimum green time to the left-turn phase, thus optimal split and efficient signal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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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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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MOS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서울지방경찰청은 1991년 기존에 사용되어 온 전자신호제어시스템의 기능상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현장의 교통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시간을 산출해 주는 이른바 한국형 실시간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이하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COSMOS: Cycle, Offset, Split Model of Seoul”이라 칭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1995년까지 현장시험과 시스템 검증을 거쳐 1997년 강남, 서초 일원 61개 지점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시범운영을 실시하였고, 1999년부터 2002년에 걸쳐 도봉로축(77개소), 월드컵경기장 주변 교차로(37개소), 성산·수색로(99개소) 등으로 확장함과 동시에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기능개선사업을 병행하였다. | |
각 검지기에서 수집된 포화도가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인 자료로 사용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 이러한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현장의 각 용도에 따라 설치되어 있는 검지기로부터 점유, 비점유 시간 등 기본적인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포화도(DS, Degree of Saturation)를 산정하여 주기를 결정하고, 각 이동류의 포화도비를 기반으로 현시별 녹색시간 및 옾셋 등의 신호제어변수를 주기마다 재산출하여 교통상황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 따라서 각 검지기에서 수집된 포화도는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인 자료로 사용된다. | |
검지기의 상태가 단선, 노후 등의 이유로 불안정하거나 장애가 발생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그러나 검지기의 상태가 단선, 노후 등의 이유로 불안정하거나 장애가 발생되면 각 이동류의 포화도비에 따라 배분되는 적정녹색시간 산출에 어려움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좌회전 이동류의 경우는 직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교통량을 나타내기 때문에 항상 교통량에 적합한 녹색시간을 배분받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
서울지방경찰청 (2002), 'COSMOS 2001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실무해설집'
서울지방경찰청.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6), '서울특별시 교통신호 제어시스템 기술운영에 관한 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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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인.장근영 (2002), '신신호 시스템의 신호 제어 전략 및 교통축 운영성과 분석연구 (영동대로 와 도곡동 축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0 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93-207
이용중 (2003),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 대기행렬길이 산출 알고리즘 개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노동수 (2004),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과포 화상황에서의 현시배분방안 연구', 아주대학교 석 사학위 논문
강다미 (2004), 'COSMOS에서 최소녹색시간을 고려한 현시배분 보정방안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유기열 (2005), 'TRC 운영자료를 기반으로 한 TOD 자동갱신 기능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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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방경찰청.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4), '서울특별시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기술운영보고서'
서울특별시 (2003), '신신호시스템 검증.평가'
서울지방경찰청 (2001), '2000년 신신호시스템 기능 개선'
서울지방경찰청 (2002), '2001년 신신호시스템 기능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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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2006), '차량검지 기자료의 효율적인 수집저장 및 관리체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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