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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용 블랙박스를 활용한 위험 운전 인지
Recognition of Dangerous Driving Using Automobile Black Box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5, 2007년, pp.149 - 160  

한인환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  양경수 (HKe-CAR(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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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블랙박스는 사고 및 평시 주행 정보를 저장 제공한다. 이러한 주행 사고 정보들을 가지고 과학적인 교통사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으며,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 데이터 특성 분석과 위험 운전 인지 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위험 운전 유형을 차량의 거동(가속, 감속, 선회)과 교통사고 통계 자료들을 고려하여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위험 운전 데이터는 차량용 블랙박스를 활용한 실차 실험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위험 운전 분류를 위하여 주행 데이터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위험 운전 인지를 위하여, 기준 임계치를 선정하고 위험 운전 인지 알고리즘을 구성하였다. 개발한 알고리즘을 구현한 차량용 블랙박스 탑재 실차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위험 운전 인지 방안은 온라인/오프라인 운전자 및 차량 관리 등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 black boxes store and provide accident and driving information. The accident and driving information can be utilized to build scientific traffic-event database and can be applied in various industri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recognition system of dangerous driving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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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험 운전 유형을 분류하고 차량용 블랙박스를 장착한 실차 실험을 통해 주행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위험 운전을 인지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그리고 인지 알고리즘을 통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 및 차량을 관리하는 시스템의 구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험 운전 유형을 분류하고 차량용 블랙박스를 장착한 실차 실험을 통해 주행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위험 운전을 인지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그리고 인지 알고리즘을 통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 및 차량을 관리하는 시스템의 구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험 운전 인지 알고리즘의 평가를 위하여, 실차 실험을 통하여 차량용 블랙박스의 데이터 저장․수집과 위험 운전 인지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위험 운전 인지를 위해 <표 5>와 같이 위험 운전 감지항목을 저장매체에 기록하고 그래프로 확인하는 기능 시험을 실시하였다.
  • 급선회 주행 패턴은 선회 속도의 변화가 크게 변화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선회 속도의 변화량을 기준 속도에 따른 임계치와 비교하여 위험 운전을 판별하도록 하였다. <그림 14>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급선회 유형에서는 교차로 상에서의 좌/우회전, 분기점의 진출입 과정에서의 제한 속도인 40KPH 이상을 기준으로 급선회 유형을 인지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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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블랙박스는 무엇인가? 차량용 블랙박스는 충돌 사고 시 운전자의 각종 조작 상태와 충돌 펄스 및 여러 신호들을 수집하고 저장하는 장치로써, 이의 도입과 활용은 자동차 사고에 대한 과학적 해석의 획기적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블랙박스의 저장 정보는 손해보험사, 병원, 운송업체, 차량 제조업체, 경찰, 사고해석 기관, 법원 등의 기관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어떻게 실시간으로 위험을 경고할 수 있는가? 차량용 블랙박스는 저장 정보를 이용하여 안전 운전을 위한 관리 체계 구현할 수 있다. 즉, 위험 운전의 유형별 패턴 분석/인지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위험을 경고하거나, 운전자의 성향 평가 및 차량 고장 진단 등의 정보를 제공 하는 것이 가능하다. 블랙박스 저장 정보와 위험 운전 빈도, 교통사고 경험 유무 등의 정보들은 운전자의 위험 운전을 억제시키는 등 운전자와 운수회사 등에서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다(조준희, 이운성, 2007).
블랙박스의 저장 정보는 어떤 기관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가? 차량용 블랙박스는 충돌 사고 시 운전자의 각종 조작 상태와 충돌 펄스 및 여러 신호들을 수집하고 저장하는 장치로써, 이의 도입과 활용은 자동차 사고에 대한 과학적 해석의 획기적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블랙박스의 저장 정보는 손해보험사, 병원, 운송업체, 차량 제조업체, 경찰, 사고해석 기관, 법원 등의 기관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북미 지역에서는 이러한 정보 활용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블랙박스 성능 개선을 위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Gabl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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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Gabler, H.C., Hampton, C., and Roston, T.(2003), 'Estimating Crash Severity: Can Event Data Recorders Replace Crash Reconstruction?', Proceedings of the Eighte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hanced Safety of Vehicles 

  2. Niehoff, P., Gabler, H.C., Brophy, J. Chidester, A., Hinch, J., and Ragland, C.(2005), 'Evaluation of Event Data Recorders in Full Systems Crash Tests', Proceedings of the Ninete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hanced 

  3. 이운성, 조준희(2007) '안전운전 관리시스템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15권 제1호, 한국자동차공학회, pp.71-77 

  4. Sa, J., Shung, N. and Sunwoo, M.(2003) 'Experimental Analysis of Driving Pattern and Fuel Economy for Passenger Cars in Seoul',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4, No. 2, pp.101-108 

  5. Mundke, R.P., Arya, K. and Malewar, S.(2006), 'Use of Data Recorder for Driver Rating', SAE Paper 2006-01-0304, SAE 

  6. Alessandrini, A., Filippi, F., Orecchini, F and Ortenzi, F(2006), 'A new method for collecting vehicle behaviour in daily use for energy and environmental analysis',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Vol. 220, No. 11, pp.1527-1537 

  7. 신용균.류준범.강수철(2006) '과속운전 행동에 영 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인 요인들',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85-94 

  8. 송혜수.신용균/강수철(2005) '차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운전행동 연구 (운전분노 및 교통정체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61 -73 

  9.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2), '2001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 서울, Korea 

  10.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3),'“2002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 서울, Korea 

  11.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4), '2003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 서울, Korea 

  12.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2004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 서울, Korea 

  13. Kowalick, T.M.(2005), 'Fatal Exit: The Automotive Black Box Debate', John Wiley and Sons 

  14. eCall Driving Group(2006), 'Recommendations of the Driving Group eCall(DG eCall) for the introduction of the pan-European eCall', Safety Forum 

  15. NHTSA EDR Working Group(2006), 'Event Data Recorders-Final Rule', NHTSA, US DOT 

  16. MVEDR Committee(2004), 'IEEE Standard for Motor Vehicle Event Data Recorders (MVEDRs)', IEEE 

  17. VEDI Technical Committee(2003), 'Vehicle Event Data Interface(VEDI)-Vehicular Output Data Definition-SAE J1698', SAE 

  18. Lee, W. and Han, I.(2004a), 'Development and Test of a Motor Vehicle Event Data Recorder',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Vol. 218, No. 9, pp.977-985 

  19. Lee, W. and Han, I.(2004b), 'Development of an Automobile Black Box for Reconstruction Analysis of Collision Accidents', Tra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2, No. 2, pp.205-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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