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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차점 유형과 교통사고의 가설검정
Hypothesis Tests on the Relations Between Interchange Types and Traffic Accidents in the Case of Korean Expressway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6, 2007년, pp.55 - 63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류승옥 ((주)홍익기술단) ,  박정순 (충북대학교) ,  한상욱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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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 교차점의 유형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사고가 교차점의 유형과 기하구조 설계요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가설을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JCT와 IC 그리고 트럼펫 IC와 기타 유형의 IC 간의 사고 비교는 의미를 갖지 못하지만, 트럼펫 IC의 네 가지 유형별 차이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BO 형태의 트럼펫 IC는 타 형태의 트럼펫 IC보다 월등히 많은 교통사고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가설검정을 통해 본선과의 교차각은 가능한 직각으로 설계하고 연결로 교통량이 많지 않은 한 1차로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장래 고속도로의 설계에서 보다 안전한 인터체인지의 유형결정과 기하구조 설계에 반영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로 안전 측면에서 가능한 BO 형태의 인터체인지는 도입하지 않고, 교차각을 $90^{\circ}$가 되도록 설계하되, 인터체인지의 경우 연결로 교통량이 아주 많지 않다면 1차로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deals with the relations between intersection types and traffic accidents in the case of Korean expressway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test the hypotheses that traffic accidents depend on intersection types and geometric design elements. The main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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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도로 교차점의 기하구조와 교통사고의 관계에 주 관점을 두고 교차점의 기하구조에 따라 교통사고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장래 고속도로의 설계에서 보다 안전한 교차점의 형식결정과 기하구조 설계에 반영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고속도로 교차점을 형식별로 구분하고, 해당 교차점의 도면을 수집하여 기하구조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아울러 전국 고속도로교통량 통계로부터 수집된 O/D 교통량을 근거로 EMME/2를 활용하여 링크별 연평균일교통량을 추정하고, 전국 고속도로 교차점 교통사고기록카드로부터 교통사고 기록을 정리하였다.
  • 물론 위의 논문은 고속도로 교차점 중 트럼펫 인터체인지에 중점을 둔 논문이므로 본 논문과는 연구대상에서도 큰 차이가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속도로 교차점과 같은 특수한 도로시설물에서 발생되는 교통사고의 원인을 밝히고자 시도된 연구로서, 교차점의 설계에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기여와 아울러 실무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기하구조와 교통사고의 관계를 다루어 왔다. 연구의 목적은 교차점의 기하구조에 따라 교통사고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가설을 검증하는데 있었다. 교차점 유형과 교통사고 차이에 대한 가설검정 결과, JCT와 IC 그리고 트럼펫 IC와 기타 유형의 IC 간의 사고 비교는 의미를 갖지 못하지만, 트럼펫 IC의 네 가지 유형별 차이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설 설정

  • ‘교차점 유형별 (JCT와 IC, 트럼펫형과 기타, 그리고 트럼펫 AO, AU, BO 및 BU) 평균사고건수나 평균사고율은 동일하다’라는 귀무가설은 JCT와 IC, 트럼펫 IC와 기타 IC, 그리고 트럼펫형의 AO, AU, BO 및 BU로 구분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 귀무가설 Ⅰ : 교차점 유형별(JCT와 IC, 트럼펫형과 기타, 그리고 트럼펫 AO, AU, BO 및 BU) 평균사고건수(혹은 평균사고율)는 동일하다.
  • 귀무가설 Ⅱ : 교차점의 교차각(교차각의 범위)에 따른 평균사고건수(혹은 평균사고율)는 동일하다.
  • 귀무가설 Ⅲ : 연결로(혹은 본선)별 차로 수에 따른 평균사고건수(혹은 평균사고율)는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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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는 2006년 기준 총 연장 몇 키로미터인가? 우리나라는 1960년대 후반 경인고속도로 건설을 시작으로 2006년 현재 총 연장 2,968㎞의 고속도로가 건설되었다. 이에 따라 교차점(JCT나 I.
2003년 기준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교차점은 몇 개소인가?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교차점은 2003년 말 현재 233개소이다4). 이 중 인터체인지는 198개소로 그 형태는 트럼펫, 변형 트럼펫, 준직결 등 다양하며, 분기점은 35개소로 그 형태 또한 클로버, 변형클로버, 준직결, 트럼펫 등 다양하다.
고속도로 인터체인지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어떤 측면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시공간적으로 발생하는가? 이러한 교통사고는 운전자, 차량, 도로여건 등 여러 가지 측면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시ㆍ공간적으로 발생한다. 고속도로 교차점은 교통류의 분류와 합류가 발생하여 교통사고의 잠재 위험이 매우 높은 지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강민욱.도철웅.손봉수(2002), '고속도로 평면선 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 (기하구조요인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 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197-204 

  2.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대한토목학회 

  3. 김경석(1997), '도로 설계요소와 교통사고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제26권, pp.148-160 

  4. 김태영.박병호(2007), '트럼펫 IC 램프의 운전조건과 교통사고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73-79 

  5. 박병호.류승옥(2002), '트럼펫 인터체인지의형식과 교통사고율의 관계,'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4권 제1호, 한국지역개발학회, pp.107-124 

  6. 성낙문(2002), '고속도로 인터체인지에서의 교통 사고 예측모형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2권 제4-D호, 대한토목학회, pp.617-625 

  7. 이점호.홍다희.이수범(2006), '고속도로 교통운영 특성 및 도로선형요소를 반영한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09-121 

  8. 장재남.오철.장명순(2000), '교통안전을 고려한 도로 설계서비스수준 적용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0권 제3-D호, 대한토목학회, pp.293-300 

  9. AASHTO(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10. Bauer, K. M. and D. W. Harwood(1997), 'Statistical Models of Accidents on interchange Ramps and Speedchange Lanes', FHWA-RD-97-105 

  11. Fambro, Daniel B., et, al.(2000), 'Geometric Deign : Past, Present, and Future', TRB A2A02: Committee on Geometric Design 

  12. Gwynn, D. W.(1967), 'Relationship of Accident Rate and Accident Involvements with Hourly Volume', Traffic Quarterly, July, pp.407-418 

  13. Harwood, Douglas W., et. al.(2000), 'Operational and safety effects of highway geometrics at the turn of the millennium and beyond' 

  14. Sung, N., W. Taylor, and V. Melf(2001), 'Another look at identifying hazardous sites(based on the negative binomial distribution)', Presented at the 80th Annual Meeting of the TRB 

  15. TRB(2001), 'Recent geometric design research for improved safety and operations', NCHRP Synthesis 299 

  16. Washington, Simon P., et. al.(2003),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pman & Hall/CRC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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