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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칼로리미터를 이용한 차량 화재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ehicle fire property using the large scale calorimeter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9 no.4, 2007년, pp.343 - 349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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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화재와 관련된 축소모형실험연구는 기본적인 데이터는 제공할 수 있지만, 축소모형과 실물화재간의 정확한 이론적 상사관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물화재에 대한 직접적인 분석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산소소모율법을 적용하여 열방출율과 같은 물리량의 측정이 가능한 실물화재실험장치인 대형칼로리미터를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차량의 화재시 열방출율을 측정하기 위한 실물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차량의 열방출율은 $2.3{\sim}3.4\;MW$로 측정되었다. 이는 PIARC에서 권고하는 차량의 열방출율과 유사한 범위로서 개발된 실물화재평가장치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향후 관련 연구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duced scale fire test provides basic data but it is not enough to analysis real fire problem directly because there is no exact analogy theory between a real fire and the reduced scale model. Therefore we have developed the large scale calorimeter in order to the real scale fire test. This ad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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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화재시 연기 및 발열량 평가가 가능한 실대형 화재 평가 장치를 이용한 실물화재 실험을 실시하였다. 국내에서 제작된 차량을 대상으로 두 가지의 화재원을 가정하여 실험하였으며, 엔진룸 발화인 경우와 차량 내부에서의 발화인 경우에 대하여 차량5] 전소되는 시간 및 발열량등 화재 특성을 평가/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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