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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 부착 특성에 기반한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인장증강효과 모델
Modeling of Tension Stiffening Effect Based on Nonlinear Bond Characteristics in Structural Concrete Membe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9 no.6, 2007년, pp.745 - 754  

이기열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하태관 ((주)한양) ,  김우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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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철근콘크리트 구조 부재의 인장증강효과에 대한 해석적 모델을 제안한 것이다. 이 모델의 정식화를 위해 철근과 콘크리트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실제와 유사한 형태의 부착응력과 미끌림 특성과 쪼갬균열의 영향을 고려하였다. 균열 안정화 단계에서의 철근 경계면 미끌림 분포를 선형으로 가정하고, 균열이 발생한 부재의 중앙 단면에서 콘크리트의 분담력이 일정하다는 조건을 CEB-FIP Model Code 1990 및 Eurocode 2에서 제시하고 있는 부착응력-미끌림 관계에 적용하였다. 이로부터 균열 안정화단계에서 부착응력에 의해 철근의 매입길이 방향으로 변화하는 철근의 변형률과 콘크리트 분담력을 계산할 수 있는 평형방정식을 유도하고, 변형적합조건을 고려하여 철근의 평균 변형률과 콘크리트 평균 분담력으로 동시에 표현이 가능한 인장강성 계수를 제안하였다. 이로부터 새롭게 정식화된 인장증강효과 모델을 기존 문헌에 발표된 여러 연구자들의 실험 자료에 적용하여 그 정확성을 검증한 결과, 제안식에 의한 예측값은 실험값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unified modeling technique for tension stiffening effect in structural concrete members. The model is mathematically derived from the bond stress-slip relationships which account for splitting crack. The relationships in CEB-FIP Model Code 1990 and Eurocode 2 are employed tog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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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철근콘크리트 구조 부재의 균열 거동 및 사용성 해석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인 장 증강 효과의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합성 구조 계의 성 립 근간이 되는 부착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인장 강성 계수"를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표는 실제의 비선형 부착응력-미끌림 관계, 균열 안정화 단계에서 부착 특성 및 쪼갬 균열 등에 의한 부착 손실의 영향을 철근의 항복 구간 내에서 실제와 유사하게 반영할 수 있는 인장 강성 계수를 제안하여 새로운 인장증강 효과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 이 논문은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균열 거동과 사용성 평가를 위한 기반 이론이 되는 응력-변형률 관계를 대표하는 인장증강 효과 모델의 기본 조건 및 개념을 유도하고, 그 정식화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 이 새로운 모델은 힘의 평형 조건 및 변형 적합 조건을 바탕으로 기존의 모델 이 갖는 한계인 부착응력-미끌림 관계와 균열 안정화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여 사용 하중 구간에서의 거동을 실제와 유사하게 예측할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 따라서 앞 절에서 밝힌 한계성의 개선 및 정밀한 해석과 설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 구간의 특성을 적절히 반영 할 수 있는 가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연구자들이 수행한 실험 결과들의 분석을 통해서 균열 안정화 단계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로부터 논리적 타당성과 현실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단순화한 조건들을 이용하여 균열 거동과 사용성 해석을 위한 역학적 모델을 구성하였다.
  • 3A& 의 조건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안 모델을 유효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시작 하중을 ?扁로 정의하고, Ncr 이후 Nsp 까지는 변형의 증가만을 고려하여 그림 싱.에 점선으로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이 그림을 살펴보면, 균열형 성 단계로 간주할 수 있는 낮은 하중 단계에서는 비선 형 분포를 나타내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하중 구간에서 는 선형 분포의 경향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실험 결과에 근거하여 식 (7) 로서 정의되는 미끌림 일차 도함수 크기와 앞 절에서 설명한 지배 방정식 조건에 의해서 추 가적인 경계 조건이 필요 없이 주어진 조건만으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일차 함수 형태 의미 끌림 분포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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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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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ollins M. P. and Mitchell D.,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s, Prentice Hall, New Jersey, 1996, 146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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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uang, Z., Engstrm, B., and Magnusson, J.,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ies of the Bond Behavior of Deformed Bars in High Strength Concrete', 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Utilization of High Strength/High Performance Concrete, Paris, 1996, pp.1115-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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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Rizkalla, S. H. and Hwang, L. S., 'Crack Prediction for Members in Uniaxial Tension', ACI Journal, Vol.81, No.6, 1984, pp.572-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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