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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냉각판의 냉각 특성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Simulation on Cooling Plates in a Fuel Cell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19 no.1, 2007년, pp.86 - 93  

김윤호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이용택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이규정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용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종민 (한밭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장면 (한밭대학교 응용화학생명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M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is one of the promising fuel cell systems as a new small power generating device for automobiles and buildings. The optimal design of cooling plates installed between 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is very important to achieve high performance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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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에서는 3차원 전산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연료전지 스택의 냉각기 형상설계 및 성능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연료전지 스택의 열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단위 전지와 냉각판의 적충갯수가 3:1인 연료전지 스택의 열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스택 냉각용 냉각 판에 대하여 6개의 모델을 제안하고, 냉각 판에 대하여 3차원 전산유체역학 기법을 이용하여 냉각성능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적층을 시킬 수 있지만 실제 적용 분야에서는 스택의 소형화 및 경량화를 위해 단위 전지와 냉각판의 설치를 3:1~5:1의 비율로 설계한다. 본 연구에서는 단위전지와 냉각판을 3: 1 의 비율로 가정하였고, 스택 내의 냉각판 적층 구조는 Fig. 1(b)에 나타내었다.
  • 25V로 설정하였고. 스택 내의 단위전지의 전압은 0.6 V로 가정하였다.⑼
  • 작동유체로 물을 사용하고 층류유동 범위 내에서 유량을 변화시켰으며, 열유속 및 입출구 경계조건을 제외한 외부 벽면조건은 단열로 가정하였다. 냉각액 출구압력은 lOlkPa로 고정하였으며, 냉각액의 물성 및 전산해석 모델에 사용된 변수와 운전조건은 Table 2와 Table 3에 나타내었다.
  • 유동모듈을 이용하여 지배 방정식인 질량보존방정식, 운동량방정식에 SIMPLEC(semi-implicit method for pressure-linked equations consistent)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유동장과 속도장을 계산하였으며, 열전달 모듈을 이용하여 냉각판의 열전도와 채널로의 대류 열전 달을 엔탈피방정식 형태인 에너지 보존방정식을 풀어 온도장을 해석하였다(12) 유속과 압력 등의 유동 관련 변수 계산결과를 이용하여 열전달 방정식을 순차적으로 해석하였다. 전산해석시 유체유동은 레이놀즈수가 2300 이하인 층류(laminar flow)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비압축성 유동(incompressible flow)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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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Ogden,J. M., Steinnbugler, M. M. and Kreutz, T. G., 1999, A comparison of hydrogen, methanol and gasoline as fuels for fuel cell vehicles: implications for vehicle design and infrastructure development,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79, pp.143-168 

  2. Vielstich, W., Lamm, A. and Gasteiger, H. A., 2003, Handbook of Fuel Cells, John Wiley & Sons, Ltd 

  3. Barbir, F. and Gomez, T., 1997, Efficient and economics of proton exchange membrane (PEM) fuel cells, Int. Journal Hydrogen Energy, Vol. 22, No. 10, pp.1027-1037 

  4. Chen, F. C., Gao, Z., Loutfy, R. O. and Hecht, M., 2003, Analysis of optimal heat transfer in a PEM fuel cell cooling plate, No.4, pp. 181-188 

  5. Djilali, N. and Lu, D., 2002, Influence of heat transfer on gas and water transport in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 Vol. 41, No.1, pp.29-40 

  6. Fuller, T. F. and Newman, J., 1993, Water and thermal management in solid-polymer-electrolyte fuel cells, Journal of Electrochem, Vol. 140, No.5, pp, 1218-1225 

  7. Rogg, S., Hoglinger, M., Zwittig, E., Pfender, C., Kaiser, W. and Heckenberger, T., 2003, Cooling modules for vehicles with a fuel cell drive, Fuel Cells, No.3, pp. 153-158 

  8. Zhang, Y., Quyang, M., Lu, Q., Luo, J. and Li, X., 2004, A model predicting performance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stack thermal system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4, pp.501-513 

  9. Nadal, M. and Barbir, F., 1996, Development of a hybrid fuel cell/battery powered electric veh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21, Vol. 6, pp.497-505 

  10. Li, X., 2006, Principles of Fuel cells, Taylor & Francis Group 

  11. Pierson, H.O., 1993, Handbook of carbon, graphite, diamond and fullerenes: properties, processing and applications, Noyes Publications 

  12. ESI US R&D, 2004, CFD-ACE+ Theory Manual, Version 2004, ESI US R&D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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