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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계통연계형 풍력, 태양광 및 축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출력제어 및 동특성 해석
Power Control and Dynamic Performance Analysis of a Grid-Interactive Wind/PV/BESS Hybrid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6 no.2, 2007년, pp.317 - 324  

김슬기 (한국전기연구원) ,  전진홍 (한국전기연구원) ,  조창희 (한국전기연구원) ,  안종보 (한국전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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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conventional hybrid systems using renewable energy sources have been applied for stand-alone operation, but Utility-interface may be an useful and viable option for hybrid systems. Grid-connected operation may have benefits such as reduced losses in power system distribution, utility support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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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태양전지와 풍력터빈을 전원으로 구성하고, 축전지시스템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 이하 BESS로 표기)을 에너지저장장치로 사용하여 계통에 연계 운전하는 계통연계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시하고, 그 출력제어방식을 제안하며 동특성을 분석한다. 그림 1은 제안하는 계통연계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구성도이다.
  • 이렇게 하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계통연계 인버터의 정상적인 동작을 위하여 일정 수준이상의 공통 직류단 전압 확보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고, 둘째는 직류단 전압을 단일한 고정값으로 유지시키지 않고 어느 정도전압차를 갖는 상한과 하한 범위 내에서 변동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축전지 충방전 빈도를 줄이기 위한 목적이다. 직류전압을 고정 값으로 두고 제어할 경우, 직류전압이 설정값보다 조금이라도 높거나 낮으면 계속적인 충방전을 통하여 일정값을 유지하려고 할 것이며, 이에 따라 축전지의 충방전빈도가 과도하게 높아지므로 축전지에 부담을 줘서 운전수명 감소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풍속이 정격풍속을 초과하는 경우, 피치 (Pitch) 제어 또는 스톨(Stall) 제어에 의해 풍력터빈 출력은 정격출력을 유지하게 되는데, 여기서는 정격풍속 초과시스톨 제어방식에 의해 이상적인 정격출력으로 제한된다고 가정한다.
  • 그림 16은 급전운전 모드 시 모의결과이다. 10[kW]로 설정했다가 10초 순간에 20[kW]로 지령하였다고 가정한다. 연계 인버터는 풍력 및 태양광 출력 변동에 관계없이 일정한 출력을 내고 있으며 풍력과 태양광 출력이 인버터 출력 지령치 보다 작을 경우, 배터리는 방전모드(BESS_M =0)로 동작하고, 인버터 출력 지령치 보다 클 경우, 충전모드 (BESS_M = 1)로 동작하여 잉여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한다.
  • 태양전지 표면온도는 25[℃] 로 가정한다. 일사량 변동 시 태양전지 어레이 전류(IsA) 및 출력(Ppv)은 순시 적으로 급변하고 어레이 전압(Vpv)는 MPPT 제어를 위한 기준전압 V* pv 를 추종함에 따라 전류 및 출력이 미세하게 최대 출력 점으로 이동하며, 그림 10의 확대된 그래프에서 보듯이 변화시간은 대략 130[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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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 S. Borowy and Z. M. Salameh, 'Dynamic Response to a Stand-alone Wind Energy Conversion System with Battery Energy Storage to a Wind Gust',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12, No.1, pp. 73-78, March 1997 

  2. F. Valenciaga, P. F. Puleston, and P. E. Battaiotto, 'Power Control of a Solar/Wind Generation System without Wind Measurement: A Passivity/Sliding Mode Approach',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18, No.4, pp. 501-507, December 2003 

  3. R. Chedid and S. Rahman, 'A Decision Support Technique for the Design of Hybrid Solar-Wind Power Systems',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13, No.1, pp. 76-83, March 1998 

  4. R. Chedid and S. Rahman, 'Unit Sizing and Control of Hybrid Wind-Solar Power Systems',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12, No.1, pp. 79-85, March 1997 

  5. M. J. Khan and M. T. Iqbal, 'Dynamic modeling and simulation of a small wind-fuel cell hybrid energy system', Renewable Energy 30 (2005), pp. 421-439 

  6. F. Bonanno, A. Consoli, A. Raciti, B. Morganna, and U. Nocera, 'Transient Analysis of Integrated Diesel-Wind-Photovoltaic Generation Systems',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14, No.2, pp. 232-238. June 1999 

  7. 설승기, 전기기기 제어론, 흥릉과학출판사, 한국, 2002년 

  8. 한국전기연구원, 자율적 수요관리형 Microgrid 개발, 과학기술부, 2006년 

  9. Z. Lubsony, Wind Turbine Operation in Electric Power Systems, Springer-Verlag, Germany, 2003 

  10. Mukund R. Patel, Wind and Solar Power Systems. CRC Press, USA, 1999 

  11. 김슬기, 김응상, '계통연계형 가변속 풍력발전방식의 PSCAD/EMTDC 모의 및 해석' ,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52B권 8호, 2003년 8월, pp. 413-420 

  12. Minwon Park and In-Keun Yu, 'A Novel Real-Time Simulation Technique of Photovoltaic Generation Systems Using RTDS',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19, No.1, pp. 164-169, March 2004 

  13. L Zhang, A Al-Amoudi, Yunfei Bai, 'Real-time Maximum Power Point Tracking for Grid-Connected Photovoltaic Systems', Power Electronics and Variable Speed Drives, 18-19 September 2000, Conference Publication No. 475 

  14. W. A. Lynch, 'Ni-Cd Battery Modeling, Evaluation, and Applications in Electric Car',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Lowell, Lowell, MA, June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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