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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물 제작을 위반 고증 의상 디자인 연구 -13-14세기의 고려양과 몽골풍의 귀부녀 복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of Historical Costume for Making Movie & Multimedia -Focused on Rich Women's Costume of Goryeo-Yang and Mongol-Pung in the 13th to 14th Century-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7 no.1 = no.110, 2007년, pp.176 - 186  

최해율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construct upper class women's costume of 'Mongol-pung' and 'Goryeo-yang' in a civilization-exchanged period between Mongolia and Korea, for making movie or soap opera costume and historical animation. 'Mongol-pung' was a cultural influence from Mogolia to Korea.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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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그러나 토털 패션 개념으로서의 고려양 및 몽골풍 의상의 종합적인 고증은 아직 미비한 상태이므로, 본문에서는 유행에 민감한 귀부녀 복식을 중심으로 13-14세기의 고려양 및 몽골풍의 전신 착장 모습을 연구하고자 한다. 현대 영상물의 유행 성향을 고려하며, 의상을 제작하는 작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참고자료와 재료를 함께 제시하기로 한다.
  • 고증하였다. 다만 고려 여자복식의 특성 중 하나가 풍성한 치마였다는 점을 고려하여, 부인용으로는 명대의 복식처럼 치마와 저고리 위에 비갑을 입는 버전 한 가지를 더 제시하려고 한다.<그림 4>14)
  • 본문에서는 사극이나 애니메이션의 의상 디자인자료로서 몽골풍과 고려양의 귀부녀 복식을 고증하였는데, 결과는과 같이 정리된다.
  •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고려양의 귀부녀 고증 패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그림 20>
  • 그러나 토털 패션 개념으로서의 고려양 및 몽골풍 의상의 종합적인 고증은 아직 미비한 상태이므로, 본문에서는 유행에 민감한 귀부녀 복식을 중심으로 13-14세기의 고려양 및 몽골풍의 전신 착장 모습을 연구하고자 한다. 현대 영상물의 유행 성향을 고려하며, 의상을 제작하는 작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참고자료와 재료를 함께 제시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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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戴手 編著 (1993). 中國古代服飾簡史,南天書局有限公司. p. 179 

  2. 김문숙 (2000). 고려시대 원간섭기 일반복식의 변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pp. 179-181 

  3. 高麗史 ? 八十九 列傳 第 二 后妃 二 

  4. 蒙史 十九 后妃列侍 第一 

  5. 朴通事諺解 上,套章閣叢書 第 八 

  6. 최해율 (2001) 몽골여자복식의 변천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72 

  7. 太極출판사 편 (1982).原色. ?? 大世界史2--아시아 國家의 展開 太極출판사. p. 323 

  8. Mishigdorjyn Amgalan저. N.DORJGOTOV 역 (2000). The cultural monuments of western mongolia. MONSUDAR, p, 63 

  9. 朴通事諺解 中,五十三. 五十四,五十五 

  10. 문화재청 (2007.01.04), 청주출토 순천김씨의복 모시철릭, 중요민속자료 109-1-8호, 자료출처: http://www.ocp.go.kr:9000/n_dasencgi/full.cgi?v_kw_str&v_db_queryA1 %3a18&v_doc l&v_d oc_no 00003527&v_dblist 1&v_start_num 461 &v_disp_type2 

  11. 華梅(1989).中國服?史. 人民美術出版社,p.71 

  12. 김호동 역주 (2000).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 사계절출판사. p. 112 

  13. 越豊.金琳 主編(2005).?金. 絲紬. ?花姿-FASCI NATING ARTS OF MARCO POLO EAR-,香港: 藝紗堂 服飾出版. p. 50 

  14. 심연옥 (2004) 至心歸命禮 -불복장 직물 문양집, 수덕사 근역성보관. p. 16 

  15. 超豊,金琳 主編(2005), ?金. 紙紬. ?花姿-FASCI NATING ARTS OF MARCO POLO EAR-,香港: 藝紗堂 服飾出版. p. 14 

  16. 蒙史 十九 后妃列侍 第一,蒙冗見史記 ? 第19 

  17. 데 바이에르 저, 박원길 역 (1994). 몽골석인상의 연구. 도서출판 혜안. p. 149 참조 

  18. 최해율 (2001). 몽글여자복식의 변천요인에 관한 연 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01 

  19. 高麗圖經 第二十,婦人 : 施粉無朱 柳眉半額 

  20. ?衡 庚申外史,二十一 

  21. 장동익(1997),元代麗史資料集?. 鮮子仲時, .p 91에서 인용 

  22. 李肖泳(1995),中國西域民族服飾?究 美工圖書社, p, 247 

  23. 최해율 (2001). 몽골여자복식의 변천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92-93 

  24. 홍나영 (1999). 後短 方領半賢에 관한 고찰. 복식. 44 . pp 1-2 참조 

  25. 박두이 (1997). 半賢의 原流와 變選메 관한 硏究-韓國과 中國의 半賢를 中心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 39 

  26. 中華五千年文物集刊 편, 손경자 역 (1995) 中國服節 5000년. 경춘사 .p 342 

  27. 超豊,金琳 主編(2005), ?金. 紙紬. ?花姿-FASCI NATING ARTS OF MARCO POLO EAR-,香港: 藝紗堂 服飾出版. p 17 

  28. 충주박물관 (2004). 이응해 장군묘 출토복식- 충주박물관. p. 18 

  29. 심연옥 (2004). 至心歸命禮 -불복장 직물 문양집, 수덕사 근역성보관. p. 14 

  30. 이상은 (2004). 이응해 출토복식, 이응해 장군묘 출토복식, 충주박물관. pp. 127 -128 

  31. 고려 봉장, 국립전주박물관 소장품 (국립민속박물관 (1995), 한국복식 2천년. 국립민속박물관. p.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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