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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 영재 학생들의 '작은 생물'에 대한 오개념 연구
A Study on Scientifically-Gifted Students' Misconceptions regarding 'Small Living Thing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5 suppl.5, 2007년, pp.485 - 494  

김세욱 (제주남초교) ,  홍승호 (제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the proportion of misconceptions and the reasons for selecting responses related to questions about small living things between talented and average students. The study subjects were made up of three groups. They were a class of 37 tal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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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을 활용하여 영재 집단과 일반 학급 간 및 남녀 간에 교차 분석에 따른 ;广-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빈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문항에 대하여 그 원인을 일선 초등학교 교사와 의논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과학 영재의 수준에서 과학 영재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과 영재성을 발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적 자료를 얻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초등 과학 생명 영역의 '작은 생물'과 관련된 교과 내용을 분석하고, 영재 아들이 가지고 있는 '작은 에생물, 에 대한 오개념 정도를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과학 영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앞서, 영재들이 갖고 있는 과학적 개념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얻은 후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보다 효과적인 영재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수행되었다. 부수적인 목적으로는 강사들이 영재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학습자가 갖고 있는 오개념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얻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셋째, 영재아와 일반 학급 사이에는 개념의 차이가 있는가? 넷째, 오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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