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의 순환에 대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인식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Water Cycl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6, 2007년, pp.699 - 706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윤지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정구송 (양재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 시스템 과학을 학습하는 학생의 개념과 사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지구과학 예비 교사들의 물 순환의 구성 요소와 순환 과정에 대한 인식을 밝히는 것이다. 국립사범대 지구과학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지구과학 예비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개념 그리기 방법을 적용하여 물 순환의 구성요소로 응답한 개념들을 지구 시스템의 하위계인 수권, 기권, 암권, 생물권의 범주로 코딩하고, 물의 순환 과정으로 응답한 요소들로부터 지구 시스템 하위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은 물 순환의 구성요소를 주로 수권과 기권에 한정하여 인식하고 있으며, 생물권에서 식물과 동물의 작용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하고 특히 인간이 물의 순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은 극히 드물었다. 물의 순환 과정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예비 교사들이 증발과 강수만을 순환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지표면의 이동에 비해 지하에서의 이동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teachers, which directly affect the concepts and ways of thinking of students who are studying Earth science. This work further seeks to identify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Earth science-centered ways of thinking regar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다. 본 연구는 지구계 단원에서 물의 순환에 대해 학습하는 학생의 개념과 사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지구과학 예비 교사들의 물 순환에 대한 인식을 지구 시스템의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하였다.
  • 지구계 교육의 소재로서 물의 순환에 대해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교육 경험의 일차적인 촉진자는 교사이며(Gambro, 1995), 교사의 인식은 학생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Mosothwane, 2002) 직접적인 효과를 나타내므로 지구계 단원에서 물의 순환에 대해 학습하는 학생의 개념과 사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지구과학 예비 교사들의 물 순환에 대한 인식을 지구 시스템의 관점에서 고찰해야 할 당위성이 충분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물순환의 구성 요소와 순환 과정에 대한 예비 교사들의 개념을 구성요소들은 지구 시스템의 하위계인 수권, 기권, 암권, 생물권의 범주로 구분하고, 순환 과정으로 응답한 요소들로부터 지구 시스템 하 위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을 밝히고자 한다.
  • 피력하였다. 지구계의 하위계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물질의 순환 중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물의 여행, 단원에서부터 학년을 거듭하며 심화 학습이 이루어진 물의 순환에 대한 예비 교사들의 인식 연구를 통해, 지구 시스템 관점에서의 접근'이라는 사범대학의 교육을 통해 먼저 해결해나가야 할 논제를 풀어놓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문병찬,정진우,경재복,고영구,윤석태,김해경,오강호,2004,예비교사들의 탄소 순환에 대한 지구시스템의 관련개념과 시스템 사고의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25(8),684-696 

  2. 이동은,2007,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물 순환 과정과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51 p 

  3. 이효녕,2006,지구환경시대의 지구과학교육의 중요성과 최근 동향: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11-22 

  4. 임은경,홍상욱,정진우,2000,지구계 교육의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학회지,21(2),93-102 

  5. 조규성,강현아,2002,지구계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학습자의 반응-지구 기후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4), 299-308 

  6. 조규성, 이광호, 장지영, 강현아, 2006, 10학년 '과학' 수업에서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방안 및 학생 반응-'화산 폭발과 기후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7(3), 251-259 

  7. 정진우, 우종옥, 김찬종, 임청환, 이연우, 소원주, 정남식, 이경훈, 이항로, 홍성일, 윤선진, 정철, 박진홍, 1999, 지구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서울, 419 p 

  8. Ben-Zvi-Assaraf, O. and Orion, N., 2005a,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 perception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 (4), 366-373 

  9. Ben-Zvi-Assaraf, O. and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 (5), 518-560 

  10. Earth System Science Committee, 1988, Earth system science: A closer view.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ion. Washington, DC, USA 

  11. Gambro, J.S., 1995, The environmental worldview of preservice 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2. Johnson, J.K. and Reynolds, S.J., 2005, Concept sketchesusing student - and instructor - generated, annotated sketches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ment in geology cours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 (1), 85-95 

  13. Kali, Y., Orion, N., and Eylon, S.B.,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 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6), 545-565 

  14. Mayer, V.J., 1995, Using the earth system for integrating the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 (4), 375-391 

  15. Mayer, V.J., 1997, Global science literacy. An Earth System Vie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 (2), 101-105 

  16. Mosothwane, M., 2002,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of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in Education, 68, 26-4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