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프로젝트의 고층화, 대형화 추세에 따라 효율적인 양중계획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양중작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타워크레인의 경우, 양중부하에 적합한 최적 크레인을 선정하고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생산성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원가, 공기 등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철저한 사전계획에 따라 적합한 크레인을 선정한 후 안전하게 지지하는 일련의 작업은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전문가의 수가 제한적이며, 이들 전문가의 경우에도 다양한 크레인의 양중성능, 운전특성, 임대가 등에 대하여 상세히 알기보다는 본인들이 주로 사용한 제한적 수의 크레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층공사의 양중계획단계에서 현장조건에 따른 최적 타워크레인을 선정하고 그 안정성을 쉽고 빠르게 검토할 수 있는 선정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선정시스템은 크레인 선정시 다양한 기종 및 성능에 대한 정보제공은 물론, 해당 크레인의 기초판과 횡지지에 대한 안정성을 실시간으로 비주얼하게 검토할 수 있어 크레인 선정에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건설프로젝트의 고층화, 대형화 추세에 따라 효율적인 양중계획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양중작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타워크레인의 경우, 양중부하에 적합한 최적 크레인을 선정하고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생산성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원가, 공기 등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철저한 사전계획에 따라 적합한 크레인을 선정한 후 안전하게 지지하는 일련의 작업은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전문가의 수가 제한적이며, 이들 전문가의 경우에도 다양한 크레인의 양중성능, 운전특성, 임대가 등에 대하여 상세히 알기보다는 본인들이 주로 사용한 제한적 수의 크레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층공사의 양중계획단계에서 현장조건에 따른 최적 타워크레인을 선정하고 그 안정성을 쉽고 빠르게 검토할 수 있는 선정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선정시스템은 크레인 선정시 다양한 기종 및 성능에 대한 정보제공은 물론, 해당 크레인의 기초판과 횡지지에 대한 안정성을 실시간으로 비주얼하게 검토할 수 있어 크레인 선정에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The efficient vertical lift planning has been brought into relief in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Particularly, the selection and stability examination of the tower cranes is the most important elements in vertical lift planning. Therefore, professional knowledge is needed to full fill ...
The efficient vertical lift planning has been brought into relief in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Particularly, the selection and stability examination of the tower cranes is the most important elements in vertical lift planning. Therefore, professional knowledge is needed to full fill the site condition for the plan. However, there are short of the number of specialists and information about tower cranes. This study proposes a system for the selection of the optimum tower cranes (Opt-TC) in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The Opt-TC can give the selection and stability examination of tower cranes at once in real-time.
The efficient vertical lift planning has been brought into relief in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Particularly, the selection and stability examination of the tower cranes is the most important elements in vertical lift planning. Therefore, professional knowledge is needed to full fill the site condition for the plan. However, there are short of the number of specialists and information about tower cranes. This study proposes a system for the selection of the optimum tower cranes (Opt-TC) in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The Opt-TC can give the selection and stability examination of tower cranes at once in real-tim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고층공사의 양중계획단계에서 다양한 현장 조건에 적합한 크레인을 선정하고 그 안정성을 쉽고 빠르게 검토할 수 있는 '최적 타워크레인 선정시스템(이하 Opt-TC 시스템)'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본 시스템은 크레인 선정시 다양한 기종에 대한 성능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해당 크레인의 기초판설계 및 횡지지 보강에 대한 안정성을 실시간으로 비주얼하게검토2) 할 수 있어 크레인 선정에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본 연구는 최근 대형화, 고층화되고 있는 건설프로젝트의 추세에 따라 양중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최적 타워크레 인을 선정함에 있어 Opt-TC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따른 지지방법을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소개하였다. 이 연구는 자립식 (stationary type) 일 때의 기초형태와 중간지지식 (lateral anchoring type)일 때의 횡지지 보강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개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실무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구체적인 안정성 검토 모델제안이 요구된다.
이와 같이 기존 크레인 선정방식의 한계점을 보안하고 담당 자와 시스템 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선정시스템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첫째, Opt-TC 시스템은 양중계획에 있어 최적 타워크레인선정을 위한 목표로 연구를 진행한다. 양중계획단계는 공정계획수립, 타워크레인 위치 및 대수산정, 타워크레인 장비 설치 및 운영 .
하중 편심에 의해 크레인이 전도(overturning)될 수 있는 위험 여부를 검토한다.
제안 방법
1차로 선택한 크레인의 수용여부를 판단하기위해 섹션크기, 자립고 정보, 높이 검토단계를 수행한다.
Opt-TC 시스템은 크레인의 종류를 지브형태에 따라 트롤리식(trolley type)과 러핑식(luffing type)으로 구분하고 이는 설치 방법에 따라 다시 고정식(stationary type)과 상승식 (climbing type)으로 구분하여 담당자로 하여금 현장여건에 따라 알맞게 선택하도록 구현하였다.
간섭이 있을 경우를 고려해 보았다. 그 결과 총 7개 동 중 104동은 북측 작업반경에 기존 아파트가 위치해 있으므로러핑식으로 결정하고 나머지 동에 설치될 크레인은 모두 크롤리식으로 결정하였다.
필요성 및 연구방향을 도출한다. 다음으로 일반적인 크레인 선정 프로세스 분석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Opt-TC 선정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크레인 선정 및 안정성 검토과정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현장사례적용을 통해 Opt-TC 시스템의 실용가능성 및 그 효율성을 검토한다.
둘째, 본 논문에서 언급할 Opt-TC 시스템의 안정성 검토내용은 기초판 설계검토분야만을 다룬다. Opt-TC 시스템은 기초판 설계, 횡지지 보강, 부재선정에 대한 안정성 검토가 가능하도록 연구되었지만 기초판 설계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는 전문적인 구조적 지식을 바탕으로 공학적 해석이 필요함으로 본 논문에서는 제외한다&
마지막으로 Opt-TC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제 서울시내 고층 아파트 크레인 선정과정을 수행해 보았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실용 가능성 및 선정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 소요되는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신속성 및 작업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었다 앞으로 본 연구와 관련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한 더욱 많은 종류의 크레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임대가격, 조달조건과 같은 경제적인(economic) 측면의 검토사항이 보강된다면 실무현장에서 보다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크레인 선정시스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일반적인 크레인 선정 프로세스 분석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Opt-TC 선정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크레인 선정 및 안정성 검토과정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현장사례적용을 통해 Opt-TC 시스템의 실용가능성 및 그 효율성을 검토한다.
먼저 지브형태 및 설치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고공권 침해나 인접 건물에 간섭이 있을 경우를 고려해 보았다. 그 결과 총 7개 동 중 104동은 북측 작업반경에 기존 아파트가 위치해 있으므로러핑식으로 결정하고 나머지 동에 설치될 크레인은 모두 크롤리식으로 결정하였다.
먼저 크레인 선정 및 안정성 검토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분석하여 한계점을 인식하고 이를 보안하기 위해 크레인에 대한 정보 강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비주얼 제공, 안정성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도록 프로세스를 계획하였다
본 장에서는 기존 크레인 선정방식에 있어서 한계점을 인식하고 크레인 관련정보의 체계적인 데이터를 기초로 실무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최적 타워크레인 선정 및 안정성 검토가 가능한 선정 시스템인 Opt-TC 시스템을 제안한다.
아래은에서 알아본 크레인선정 프로세스의 한계점인 포괄적인 범위와 의사결정과정의 미흡을 보완하여 그 대상을 크레 인선정으로 구체화하였고 세부적 인 의사결정과정을보안하였다.
우선 건설프로젝트에서 양중계획 및 크레 인 선정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 기존 연구의 한계점 분석을 통해 Opt-TC 시스템의 필요성 및 연구방향을 도출한다. 다음으로 일반적인 크레인 선정 프로세스 분석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Opt-TC 선정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크레인 선정 및 안정성 검토과정을 설명한다.
지금까지 Opt-TC 시스템을 통해 1차 타워크레인 선정의 구체적인 구현과정을 살펴보았다. 위 과정을 토대로 선정된 기종은 최종적으로 기초판 설계, 횡지지 보강(설치높이가 자립고 이상일 경우), 부재선정의 안정성 검토를 거쳐 최종 타워크레인 선정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지금까지 수행되어온 관련연구를 고찰함으로써 기존 크레인선정 방식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프로세스를 분석함으로써 Opt- TC 시스템의 선정 프로세스를 작성하는데 참고하였다. 분석 대상은 크게 양중계획과 연계한 크레인 선정에 관한 연구, 크레인 안정성 검토에 관한 연구로 나뉜다.
휨 보강근을 산정하고 적정한 배근간격을 검토한다.
대상 데이터
대상프로젝트는 서울시내 고층아파트 재건축 공사이며 양중계획을 세우기 위한 실적자료를 입수하여 Opt-TC 시스템 입력조건에 적용하였다. 대상프로젝트의 개요는<표 9>과 같다.
따라서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주요 타워크레인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하였다.
성능/효과
위 사례적용을 통해 실무현장에서의 Opt-TC 시스템 적용 가능성과 업무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는 신속성 및 작업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었고 예상비용, 의사결정속도, 업무처 리 개선 효과의 항목별 장점, 기타 효과 및 개선사항은과같다.
후속연구
관련연구동향을 분석한 결과 도출한 한계점을 보안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건설현장에서 쓰이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크레인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를 바탕으로 실무에서도 쉽고 빠르게 또한 시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안정성 검토와 병행하여 구현될 수 있는 선정 시스템의 연구가 필요하다.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본 시스템은 크레인 선정시 다양한 기종에 대한 성능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해당 크레인의 기초판설계 및 횡지지 보강에 대한 안정성을 실시간으로 비주얼하게검토2) 할 수 있어 크레인 선정에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여러 하중조건에 따른 부재력의 거동을 구조해석을 통해 객관적으로 설명했다는 부분에서 그 의미가 크지만 크레인 붕괴원인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아쉬움이 있다.
크레인 선정과정을 수행해 보았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실용 가능성 및 선정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 소요되는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신속성 및 작업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었다 앞으로 본 연구와 관련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한 더욱 많은 종류의 크레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임대가격, 조달조건과 같은 경제적인(economic) 측면의 검토사항이 보강된다면 실무현장에서 보다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크레인 선정시스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진호, 이덕찬, 신현식 (1994). '고층건축공사에 있어서 타워 크레인의 최적위치선정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구조계), 제12권 제1호, 대한건축학회, pp. 491-494
허담, 이덕찬, 손창백, 신현식 (1994). '고층 건축공사의 양중계획 최적화 방안에 관한 연구(1).'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구조계), 제14권 제2호, 대한건축학회, pp. 779-784
Aviad Shapira, Jay D. Glascock (1996). 'Culture of Using Mobile Cranes for Building Construction.' J.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2 N.4, ASCE, pp. 298-307
Colin Gray, James Little (1985). 'A Systematic Approach to the Selection of an Appropriate Crane for a Construction Site.'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3, pp. 121-144
Kuo-Liang Lin, Carl T. Haas (1996).' An Interactive Planning Environment for Critical Operations.' J.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2 N.3, ASCE, pp. 212-222
J. E. Beavers, P.E., F.ASCE, J. R. Moore, R. Rinehart, W. R. Schriver (2006). 'Crane-Related Fatalitie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J.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32 N.9, ASCE, pp. 901-910
Shuzo Furusaka, Colin Gray (1984). 'A Model for the Selection of the Optimum Crane for Construction Sites.'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2, pp. 157-176
W. T. Leung, C. M. Tam (1999). 'Models for Assessing Hoisting Times of Tower Cranes.' J.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5 N69, ASCE, pp. 385-39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