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하수수질측정망은 2007년 현재 환경부가 관리하고 있는 오염우려지역 781개 지점 및 일반지역 1,240개 지점과 건설교통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국가지하수관측망 478지점을 합쳐 총 2,499지점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1999년 이후 측정망 운영에 따른 지하수의 수질분석 결과를 매년 발표하고 있지만, 지하수수질측정망 지점에 대한 관정의 현황 정보는 제공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하수수질측정망의 운영현황, 지점선정 및 관정 정보등 현황을 평가하여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향후 지하수수질측정망의 개선방안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지하수수질측정망은 2007년 현재 환경부가 관리하고 있는 오염우려지역 781개 지점 및 일반지역 1,240개 지점과 건설교통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국가지하수관측망 478지점을 합쳐 총 2,499지점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1999년 이후 측정망 운영에 따른 지하수의 수질분석 결과를 매년 발표하고 있지만, 지하수수질측정망 지점에 대한 관정의 현황 정보는 제공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하수수질측정망의 운영현황, 지점선정 및 관정 정보등 현황을 평가하여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향후 지하수수질측정망의 개선방안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As of 2007, there are 2,499 groundwater quality monitoring stations in total in Korea. Among them,478 are operated by the MOC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for the National Groundwater Network Program, 781 wells by the ME (Ministry of Environment) for monitoring of the area where im...
As of 2007, there are 2,499 groundwater quality monitoring stations in total in Korea. Among them,478 are operated by the MOC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for the National Groundwater Network Program, 781 wells by the ME (Ministry of Environment) for monitoring of the area where imminent contamination is expected, and 1240 wells by the local governments for monitoring of other areas. Even though, water quality data obtained from those wells are being provided to the public since 1999, the information for the wells has not been appropriately informed. In this study, we assessed the wells that are being used for the national groundwater quality monitoring from the points of operation, location, and well configuration to provide suggestions for the improvement of the national groundwater quality monitoring.
As of 2007, there are 2,499 groundwater quality monitoring stations in total in Korea. Among them,478 are operated by the MOC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for the National Groundwater Network Program, 781 wells by the ME (Ministry of Environment) for monitoring of the area where imminent contamination is expected, and 1240 wells by the local governments for monitoring of other areas. Even though, water quality data obtained from those wells are being provided to the public since 1999, the information for the wells has not been appropriately informed. In this study, we assessed the wells that are being used for the national groundwater quality monitoring from the points of operation, location, and well configuration to provide suggestions for the improvement of the national groundwater quality monitor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하지만 전국의 지하수수질측정망 지점에 대한 정확한 현황과 관정의 제원분석은 지금까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하수수질측정망 중 국가지 하수관측망을 제외한 2, 021개소에 대한 측정망 현황 자료를 수집하여 현황파악과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지하수 수질 측정망의 개선방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지하수 수질 측정망 운영현황 파악과 구체적인 현황자료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4개 지방자치단체와 1개 (지방)환경청을 선정하여 면담과 현장방문을 실시한 후 도출된 문제점을 토대로 측정망 관정의 제원정보를 담고 있는 수질측정망 현황 카드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현황카드 개선안에는 각 관정별로 지하수 수질 측정망으로 선정한 사유, 허가 형태, 소유 구분, 주용도, 시설 및 관리상태, 주변오염원, 지하수위 및 현장 측정 결과, 수질분석 중 이상결과 및 조치사항, 지점 폐쇄현황 등의 자료를 추가적으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또한 취수정의 개발년도를 이용하여 관측정의 노후화 정도를 간단하게 간접적으로 파악하였다 . 지하수수질측정망으로 선정된 관정들은 683개(33.
이러한 수질측정망 현황카드 개선안을 각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환경청에 작성 요청하여 수집된 일반지역/오염 우려 지역으로 분류된 2, 021개 자료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회신된 현황 자료가 미흡한 일부 지역은 지하수 수질 측정망 담당자와의 면담과 현장방문을 통하여 부족한 자료를 조사하였다.
지하수수질측정망으로 이용되고 있는 지하수관정에 대한 소유형태는 개인시설과 공공시설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소유형태별 분포현황은 개인시설이 776개(38.
따라서 지하수 수질 측정망 운영현황 파악과 구체적인 현황자료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4개 지방자치단체와 1개 (지방)환경청을 선정하여 면담과 현장방문을 실시한 후 도출된 문제점을 토대로 측정망 관정의 제원정보를 담고 있는 수질측정망 현황 카드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현황카드 개선안에는 각 관정별로 지하수 수질 측정망으로 선정한 사유, 허가 형태, 소유 구분, 주용도, 시설 및 관리상태, 주변오염원, 지하수위 및 현장 측정 결과, 수질분석 중 이상결과 및 조치사항, 지점 폐쇄현황 등의 자료를 추가적으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회신된 현황 자료가 미흡한 일부 지역은 지하수 수질 측정망 담당자와의 면담과 현장방문을 통하여 부족한 자료를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하고 있다. 특정유해물질 15개 항목은 카드뮴, 비소, 시안, 수은, 유기인, 페놀, 납, 6가크롬, 트리클로로에틸렌, 테트라클로로에틸렌, 1.1.1트리클로로에탄,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크실렌이다. 이 중 유기인은 영농지역 및 골프장 지역만 측정하고,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크실렌은 생활용수에서만 측정한다.
데이터처리
통계분석은 현행 지하수수질측정망의 분포 형태(허가 형태, 소유구분, 정호형태 등) 및 관리 형태(시설유무, 주변 오염원, 위치도 및 관정사진 등) 등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통계분석은 전체 2, 021개 지하수수질측정망 (2006년 기준, Fig.
성능/효과
1) 지하수수질측정망의 관정 제원정보 등 현황카드 관리가 기재가 미흡하였고, 민방위 급수시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시건장치가 없어 관정파손 및 오염물질의 유입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었으며, 지점선정도 오염원의 유무 등 선정기준에 따른 경우보다 접근성 등 편의성에 따라 선정되어 일반지역과 오염우려지역의 의미가 미약하였다.
2) 측정망 중 허가 및 신고 관정이 59%로 가장 많았으며, 소유형태는 개인시설이 38.4%로 공공시설 31.9%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개인시설의 경우 소유주의 채 수거부, 관리 소홀 및 수질기준초과에 따른 관정의 폐지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어 공공시설에 비하여 측정망으로서의 지속성이 떨어지므로 향후 지점 선정 시 가능한 한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3) 지하수수수질측정망 지하수의 주 용도는 생활용이 75.3%, 공업용 12.5%, 농업용 6.8% 순 이였으며, 지하수의 사용기간은 75.2%가. 연중 사용되는 관정이었다.
4) 지하수수질측정망은 75.9%가 임반층 관정이었으며, 충적층과 암반층 구분에 대한 자료가 없는 것이 12.4%로 나타났으며, 특히 충적층 관정의 경우 상부 보호공 및 그라우팅, 시건장치 등의 시설이 미비하였다. 또한 관정이 개발 된지 12년 이상인 것이 28.
2c and 2d). 공공시설로는 시청, 군청, 면사무소, 도청, 보건소, 민방위비상급수시설, 공원, 박물관, 체육관, 매립장, 저유소, 학교, 국립공원관리소, 산림청, 농업기술센터, 병원, 약수터, 연수원, 연구원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시설의 경우 소유주의 협조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소유주의 채수거부, 관리 소홀, 이용 정도 및 수질기준초과에 따른 관정의 폐지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어서 공공시설에 비하여 지하수 수질 측정망으로서의 지속성이 떨어진다.
개인시설의 경우 소유주의 협조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소유주의 채수거부, 관리 소홀, 이용 정도 및 수질기준초과에 따른 관정의 폐지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어서 공공시설에 비하여 지하수 수질 측정망으로서의 지속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지하수수질측정 망으로 지점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개인 시설보다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선정하는 실정이었다. 따라서, 현재 오염 우려 지역 및 일반지역으로 구분되어 있는 지하수 수질 측정망은 큰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1%) 지점으로 파악되었다(Table 2). 지하수수질측정망 관정의 충적 충과 암반층 구분은 250개(12.4%) 지점이 자료가 없고, 238개(11.8%) 지점은 충적층 관정, 1, 533개(75.9%) 지점은 암반층 관정으로 나타났다. 충적층 관정에 비하여 암반층 관정이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지만, 충적층 관정의 경우 상부보호공 및 그라우팅, 시건장치 등의 시설이 미비하여 관정의 보호가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9%) 지점은 암반층 관정으로 나타났다. 충적층 관정에 비하여 암반층 관정이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지만, 충적층 관정의 경우 상부보호공 및 그라우팅, 시건장치 등의 시설이 미비하여 관정의 보호가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수정 시설 조사결과 모든 시설이 갖추어진 지하수 수질 측정망은 약 14.7%인 298개 지점으로 취수정의 시설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수정 시설 중 수위측정과 시건장치는 각각 42.
7%인 298개 지점으로 취수정의 시설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수정 시설 중 수위측정과 시건장치는 각각 42.0%(848개), 23.4%(473개)만 갖추어져 있을 뿐 가장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 3). 취수정 시설 관련 자료가 40%에 가깝게 조사되지 않았고, 자료■가 가장 부족한 수위측정과 시건장치는 정기적인 수위측정 및 오염원의 유입 방지, 수질관측정의 보호 차원에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5) 기존 지하수 이용시설을 활용하고 있는 지하수 수질 측정망은 지질별, 심도별 정보가 부족하여 지하수 수질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우며, 시설폐쇄 등에 따른 지점변경 시 동일 지점에 대한 지속적인 수질측정이 어려워 일관성 있는 수질변화추이 파악과 신뢰성 있는 자료획득이 곤란한 경우가 존재하므로 향후 관정 제원이 명확한 공공관정 위주 (보조지하수관측망, 민방위 급수시설, 간이상수도 시설 등)로 지점변경을 할 필요가 있으며, 사용 관정이 아닌 지하수수질측정을 위한 지하수수질전용측정망의 신규 설치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4%(473개)만 갖추어져 있을 뿐 가장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 3). 취수정 시설 관련 자료가 40%에 가깝게 조사되지 않았고, 자료■가 가장 부족한 수위측정과 시건장치는 정기적인 수위측정 및 오염원의 유입 방지, 수질관측정의 보호 차원에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지하수수질측정망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도출을 위해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지하수수질측정망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지하수 수질 측정망 운영현황 파악과 구체적인 현황자료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4개 지방자치단체와 1개 (지방)환경청을 선정하여 면담과 현장방문을 실시한 후 도출된 문제점을 토대로 측정망 관정의 제원정보를 담고 있는 수질측정망 현황 카드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5)
환경부, 2006, 지하수수질측정망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조사연구, p.322
환경부, 2007, 2007년도지하수수질측정망설치 .운영계획, p. 171
Alley, W.M., 1993, Regional Ground-Water Quality,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p. 634
Lee, J.Y., Yi, M.J., Yoo, Y.K., Ahn, K.H., Kim, G.B., and Won, J.H.,, 2007, A review of national groundwater monitoring network (NGMN) in Korea, Hydrological Processes, 21(7), 907-91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