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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 환경의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전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ospects of new digital contents service based on Web 2.0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2 no.5, 2007년, pp.452 - 459  

김재하 (서울예술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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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이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면서 인터넷 기반의 모든 시스템과 서비스 환경은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기존 웹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정보와 데이터를 일방적으로 사용자가 이용하거나 또는 가공하여 처리하는 형태를 취하였으나, 웹 2.0 환경에서는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플랫폼과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자신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용해 또 다른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다. 즉 사용자가 웹 2.0의 환경에서는 서비스 제공자가 만들어 놓은 플랫폼에서 새로운 콘텐츠 제공자의 역할을 하면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쏟아내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서비스는 UCC(User Created Contents)로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또한 SNS(Social Network Service)와 같은 가상의 공간에서 또 다른 자아를 실현 해 나가는 형태의 서비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세컨드라이프닷컴 등이 대표적인 사이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본고에서는 웹 2.0 환경을 정의하고, 새로운 환경에서 나타난 다양한 서비스들을 UCC, SNS, VR(Virtual Reality) 환경에서의 콘텐츠 등의 형태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또한 새로운 서비스의 미비점을 분석하여 미래에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개선점을 도출함으로써 WEB2.0 환경에서 등장하게 될 신규 서비스 성장 모델의 방향을 전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et is encountering a new turning point owing to the raising Web 2.0. A user Just receives the information and service provided by a service provider in the existing web 2.0, but a user can create a new service for himself using an application program and data provided in web 2.0. The dig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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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2006년 인터넷 화두 웹2.0',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6 

  2. 'UCC의 비즈니스 모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6 

  3. '10대들로부터 확대되고 있는 UCC와 SNS',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6 

  4. '2007 온라인 트랜드 -Second Life',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5. 'UCC환경에서의 저작권보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07 

  6. '서비스 측면에서 본 UCC 패러다임',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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