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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콘텐츠의 남북한 표준언어 지원시스템 연구
A study on Support System for Standard Korean Language of e-Learning Conte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5 no.2, 2007년, pp.25 - 36  

최성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정지문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유갑상 ((주)주성시스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ied on the effective structure of an e-Learning Korean Support System for foreigner based on computer systems which is to obey the rules of IMS/AICC International Standard regulations based on LCMS and SCORM. The most important task on this study is to support the function of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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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MS 개발시스템은 국제표준규격인 IMS/AICC의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스키마' 규격을 준수하는 역량모델관리시스템과 , 표준역량 모델과 학습자의 역량모델간의 기술격차를 분석하고, 새로운 학습자 목표 역량모델을 도출하고, 학습자의 학습 목표에 반영하는 기술격차 분석시스템, 학습 동호회 간의 축적된 콘텐츠를 지식화 하는 지식관리 시스템, 학습자의 학습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설문관리 시스템의 기능을 구현하는데 설계 목표를 맞추었다.
  • 그리고 기업/관공서, 학교/연구소, 평생교육/사회교육원 으로 나누고, 각 분류 별 표준역량 taxonomies & Maps 템플릿을 생성, 저장, 수정, 분류, 검색, 분배 등의 관리를 자유롭고 다양히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존 LCMS/LMS와의 데이터 연동을 위한 API를 개발하여, 실제 역량모델 데이터를 활용한 e-Learning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본 논문은 표준 한국어학습지원시스템 구현에 관한 Scorm 기반의 LMS/LCMS 와 연계된 표준 시스템에 관한 다양한 기술적 요소를 통한 효율적인 표준시스템의 하부구조를 통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편리하게 표준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구조에 관한 연구이다. 이 시스템 연구의 목적은 남북한 국민들이 e-Learning을 기반으로 하여 전 국민에게 보다 쉬운 표준 한국어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 한국어 수준에 맞는 표준 한국어학습 내용과 편의성을 제공하여 한국어 구사능력 향상에 있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델은 IMS/AICC 국제규격을 준수하는 XML기반의 역량모델관리시스템 (XCMS)개발, 모바일학습 지원서비스시스템을 개발과 사용자 차원의 맞춤형 한국어교육 서비스를 위한 모델을 완성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표준화된 역량 모델을 관리하기 위한 기반시스템으로서 주요 핵심 구성요소는 LMS/LCMS 와 연계된 표준역량 모델 관리시스템 , 학습자개별역 량관리시스템 , 역량 저장 및 저장소(역량Registry/Repository), 커뮤니티를 활용한 역량모델 기반의 지식관리시스템, 교육 수요분석용 e-Survey 시스템 , 모바일학습지원 서비스시스템 등의 6개 부분이다.
  • 연구이다. 이 시스템 연구의 목적은 남북한 국민들이 e-Learning을 기반으로 하여 전 국민에게 보다 쉬운 표준 한국어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 한국어 수준에 맞는 표준 한국어학습 내용과 편의성을 제공하여 한국어 구사능력 향상에 있다. 중요한 것은 실질적 수요자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직접 접하게 될 화면 구성의 편의성과 학습콘텐츠의 다양성과 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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