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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메탄올 연료전지용 막-전극 접합체의 설계 인자에 관한 연구
Design Factors of Membrane Electrode Assembly for Direct Methanol Fuel Cells.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13 no.4 = no.39, 2007년, pp.293 - 299  

조재형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단) ,  황상엽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단) ,  김수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단) ,  안동준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임태훈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단) ,  하흥용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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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전극 접합체(membrane electrode assembly, MEA)의 설계인자 즉, 구성요소들이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MEA에서의 촉매층과 고분자 분리막의 계면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직접 코팅법을 사용하여 제조한 MEA 구조와 조성의 최적화를 실시하였으며, 기체 확산층, 촉매량, 고분자 전해질 분리막의 두께가 직접메탄을 연료전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전기화학적 분석법을 사용하여 성능향상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직접코팅법으로 제조한 MEA의 구조와 조성에 따른 성능변화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연료극과 공기극에 총 $4\;m/cm^2$ (Pt 기준)의 촉매를 사용하였을 때, $80^{\circ}C$ 1기압의 운전 조건하에서는 최고성능 $147\;mW/cm^2$, $60^{\circ}C$, 1기압의 운전 조건하에서는 최고성능 $100\;mW/cm^2$을 확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rect coating of catalyst layer on the $Nafion^{(R)}$ membrane has been optimized in the process of fabrication of membrane electrode assembly (MEA) to enhance the performance of 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 In this method, the contact resistance at the interface of the catalyst la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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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0°C, 1 기압의 운전 조건 하에서의 기체 확산증의 다공성박막(MPL, micro porous layer)의 유무의 영향, 정해진 촉매 사용량(Pt기준 총 4 mg/cm2) 하에서의 연료극 공기극의 촉매 사용량 비율, 고분자 전해질 분리막 두께, 그리고 메탄올 연료의 농도가 성능에 미치는 영 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여러 변수들을 최적화 하여 DMFC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 60°C, 1 기압의 운전 조건 하에서의 기체 확산증의 다공성박막(MPL, micro porous layer)의 유무의 영향, 정해진 촉매 사용량(Pt기준 총 4 mg/cm2) 하에서의 연료극 공기극의 촉매 사용량 비율, 고분자 전해질 분리막 두께, 그리고 메탄올 연료의 농도가 성능에 미치는 영 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여러 변수들을 최적화 하여 DMFC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 일반적으로 소형 DMFC 스택은 약 60°C 부근에서 운전이 이루어지므로 본 연구에서도 60°C의 운전조건에 적합한 기체 확산층을 개발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15~17]. 즉, 80”C 에서 얻은 MPL의 영향에 대한 결과(Figure 3)를 바탕으로 60°C 운전조건하에서 MPL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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