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자수치모의를 통한 낙동강 하구 해안부유쓰레기 거동
The Behavior of Floating Debris in the Nakdong River Estuary using a Simple Numerical Particle Model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3 no.4 = no.31, 2007년, pp.9 - 14  

유창일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  윤한삼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개발연구소) ,  김규래 (부산광역시청 수산행정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낙동장 하구역에 유입되거나 발생된 해안부유쓰레기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03년 태풍 "매미" 내습시 하구둑 최대 방류량을 조건으로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해수유동장을 재현하고 제현된 유동장에 부유쓰레기로 대표되는 입자를 방출하여 입자들의 거동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입자수치모의실험의 결과에 따르면 낙동강 하구역내 존재하는 부유쓰레기는 홍수유량시 72시간 경과시에 낙동강 하구역내 입자 분포 및 거동이 안정상태에 도달하였다. 공간상으로는 진우도를 포함한 가덕도 동측 해안의 경우 초기 33시간까지는 40%까지 증가하나 그 외 주변해역의 경우 $20{\sim}40%$ 범위를 유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the behavior(movement) characteristics of floating marine debris flowing in the Nakdong River Estuary using a simple numerical particle-tracking model on the conditions of the maximum water discharge outflow from the Nakdong River barrage during the passage of typhoon Maemi in 20...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낙동강 하구역에 유입되거나 발생된 해안 부유 쓰레기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2003년 태풍 "매미” 내습 시 낙동강 하구둑에서 계측된 최대 방류량을 실험안으로 설정하여 대상 연구해역의 해수유동장을 재현하고 재현된 유 동장에 부유쓰레기로 대표되는 수치입자를 방출하여 입자들의 거동을 고찰하고자 한다.
  • 낙동강 하구둑으로부터 유입되는 쓰레기의 거동을 파악하고 그 이동양상을 조사하기 위해 재현된 해수유동장에 수치 입자를 투입하고 시간에 따른 이동을 추적하고자 하였다.
  • 이는 태풍 등의 홍수 발생시 지속적인 하천유량이 유지되는 것이 아니고 약 2-3일간의 하천유량이 전체 유량이라고 볼 때 사주 전면으로 유출된 입자는 하천수의 영향을 받기 보다는 파랑의 영향으로 사주 전면해역으로 재반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Fig. 1과 같이 낙동강 하구역 전면해역을 A~D의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초기 부유쓰레기의 거동을 수치모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입자의 공간분포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각 영역내 존재하는 모든 입자들이 파랑작용에 의해 사주 전면으로 재반입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각 영역별 입자의 분포량을 산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윤 등(2005)이 낙동강 하구역의 사주간 단면유량플럭스 수치모의시 적용한 2차원 단층모델을 적용하여 대상해역의 해수유동장을 재현하고, 재현된 수치모의 결과를 바탕으로 낙동강 하구역의 부유쓰레기 추적실험을 위한 기본 유동장으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구축된 모형의 세부적 인내용은 윤 등(2005)의 연구에 제시되어있다.
  • 본 연구는 단순 해수유동모델에 수치입자 방류를 통해 낙동강 하구역에서의 부유쓰레기의 거동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개략적인 해안쓰레기의 거동패턴을 확인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대상해역의 바람에 의한 취송류와 태풍시 동반하는 너울과 고파랑의 조건 등을 고려하지 못한 결과이므로 향후 이에 대한 보다 정도 높은 모형의 구축 및 다양한 실험조건의 고려가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낙동강 하구역에 유입되거나 발생된 부유(해안) 쓰레기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03년 태풍 “매미” 내습 시 낙동강 하구둑에서 계측된 최대 방류량을 실험안으로 설정하여 대상 연구해역의 해수유동장을 재현하고 재현된 유 동장에 부유쓰레기로 대표되는 수치입자를 방출하여 입자들의 거동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상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낙동강 하구둑을 통하여 유입되는 부유쓰레기는 수문당 중립입자 1개로 설정하고 계산시간 5분당 10개의 입자를 동시에 방출하도록 설정하였으며 또한 하구둑과 사주 사이의 천해영 역의 경우 기존에 부유쓰레기가 유입 및 분포되어있다고 가정하여 입자추적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