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빙기능을 가진 용접선 추적장치의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Seam Tracker with Weaving Func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3 no.4 = no.31, 2007년, pp.113 - 117  

김현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이동용 캐리지에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는 용접기의 경우는 용접토치가 고정이 되어 비드 폭이 일정한 부분의 직선용접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용접기는 비드 폭이 일정 폭 이상으로 큰 경우는 용접작업이 복잡해지고 여러 번 반복해서 위치를 바꾸어가며 용접을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드 폭이 넓은 곳에서 용접토치를 일정한 폭으로 움직여주는 기능을 갖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반자동 캐리지에 용접선 추적센서, 센서이동용 모터 슬라이드, 위치 추적용 로터리 엔코더 및 MCU(80C196KC)와의 인터페이스회로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용접선을 추적할 수 있게 설계하고, 용접기의 위빙실험을 하여 그 성능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performed on the development of system in which the bead width can be controlled. In order to control the bead width, we designed the automatic seam tracking device by attaching the probe type strain gauge sensor, motor driving slide and encoder to check the moving distance, and inter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MCU의 A/D 컨버터 분해능은 10비트로 설정(Vref : 5V) 하였고, 50ms마다 센서의 출력전압과 엔코더 펄스를 샘플링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 그리고 슬라이드 구동용 직류전동기에 로터리 엔코더를 설치하여 용접 선의 이동궤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반자동 캐리지에 용접선 추적센서, 센서이동용 모터 슬라이드, 위치 추적용 로터리 엔코더 및 MCU(80C196KC)와의 인터페이스 회로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용접선을 추적할 수 있게 설계하고(표, 2006), 용접기의 위빙실험을 하여 그 성능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반자동 캐리지의 주행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비드 폭을 변경하여 용접선 추적실험을 하고, 50ms마다 센서의 출력전압과 엔코더 펄스를 샘플링하여 데이터를 비교 .
  • 반자동 캐리지의 주행속도를 150mWmin으로 설정하고 비드 폭을 변경하여 용접선 추적실험을 하였다.
  • 이러한 용접기는 비트 폭이 일정 폭 이상으로 큰 경우는 용접작업이 복잡해지고 여러 번 반복해서 위치를 바꾸어가며 용접을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드 폭이 넓은 곳에서 용접토치를 일정한 폭으로 움직여주는 기능을 갖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 있다(이와 나, 1993). 본 연구에서는 인장, 압축 시단 면적과 길이 변화에 따라 스트레인게이지의 고유저항이 변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프로브 센서형태의 용접선 추적 센서를 이용하였다(안 등, 2003; 안 등, 2005; 이, 2005).
  • 비드 폭의 크기조정은 센서이동용 모터 슬라이드의 진폭으로 하고, 위빙 모양은 MCU를 통하여 삼각형 모양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 저장된 값은 센서로드의 현재 위치의 디지털 값이다. 센서 로드의 위치 값을 미리 설정된 위치 값과 비교하여 슬라이드 모터를 정회전 혹은 역회전 시켜 센서로드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움직일 수 있도록 제어를 하였다. 그 결과 용접선의 변화에 따라서도 센서로드가 용접선 위를 일정한 간격으로 움직이므로 자연스레 용접선을 추적하면서 위빙을 할 수 있다.
  • 4에 나타내었다. 시스템은 직진 이동이 가능한 반자동 캐리 지에 용접선 추적센서, 모터구동 슬라이드, 증폭기, 모터 드라이버, MCU와의 인터페이스회로로 구성하였다.
  • 용접선 추적센서의 출력 값에 따라 슬라이드 구동용 직류전동기의 회전방향을 제어하여 캐리지 주행방향과 직각으로 용접토치와 추적센서를 이송시키면서 용접선을 추적한다. 그리고 슬라이드 구동용 직류전동기에 로터리 엔코더를 설치하여 용접 선의 이동궤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위빙의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반자동 캐리지 이동방향과 직각으로 장착된 슬라이드를 앞뒤로 움직이면서 삼각파 형태의 위빙을 하도록 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 확인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반자동 캐리지의 주행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비드 폭을 변경하여 용접선 추적실험을 하고, 50ms마다 센서의 출력전압과 엔코더 펄스를 샘플링하여 데이터를 비교 .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