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노 다공성 소재 개발 동향 원문보기

세라미스트 = Ceramist, v.10 no.6, 2007년, pp.5 - 13  

임형미 (요업기술원 나노소재응용본부 복합재료팀) ,  김대성 (요업기술원 나노소재응용본부 복합재료팀) ,  유중환 (요업기술원 나노소재응용본부 복합재료팀) ,  이승호 (요업기술원 나노소재응용본부 복합재료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노다공성 소재의 제조방법을 중심으로 최근 연구 동향과 적용 분야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주로 템플레이트법, 전기화학적 양극산화법 및 에칭, 졸겔법으로 제조되는 산화물들과 중합, 배위, 초분자 자기조립 등의 경로를 거쳐 제조되는 유기금속화합물로 구분하였다.
  • 주로 템플레이트법, 전기화학적 양극산화법 및 에칭, 졸겔법으로 제조되는 산화물들과 중합, 배위, 초분자 자기조립 등의 경로를 거쳐 제조되는 유기금속화합물로 구분하였다. 또한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합성의 특성을 소개하였다. 특히 주로 마이크로 기공 소재에 국한되었던 소재가 다양한 메조 기공 소재로 확대되어 응용분야의 확대가 예상되지만, 이는 저가 제조공정 기술의 확보를 전제로 한다고 생각된다.
  • 본 고에서는 나노다공성 소재의 개발 현황에 대하여주로 무기(세라믹)와 유무기하이브리드 소재를 대상으로 제조 공정(Table 2)과 적용분야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특히 제올라이트는 분자체의 특성으로 저압에서도 흡착력이 우수한 특성을 보이지만, 비극성 분자에 대해서는 선택성이 떨어지며 이는 Si/Al 몰비를 높이는 것으로 어느 정도까지는 개선 가능하다. 실내공기질 제어용으로 적용을 목적으로 Na형 faujasite형 제올라이트0aY)를 이온교환하여 H형 제올라이트로 만들어 톨루엔이나 벤젠과 같은 비극성 기체에 대한 탈취력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흡착 성소 재를 적용할 때 포화에 이르러서는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을 것에 대한 걱정을 흔히 하는데, 이는 분해작용을 하는 광촉매를 표면에 코팅하여 개선하였다.
  • 실리콘 기재에서 분리한다. 이렇게 제조된 다공성 실리콘에 카페인을 담지하여 방출특성을 관찰하고, 광 반사 스펙트럼을 측정하여 광학적인 특성을 연구하고切 다공성 실리콘의 표면을 개질하여 휘발성 유기화합물에 대한 센서로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或하였다. 또한 Au 코팅된 다공성 실리콘 위에 실란 개질 후에 -SH와 cystein 연결고리를 사용하여 DNA 담지가 가능함을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