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실천철학교과 분석을 통한 가정과 교육에서의 논술교육 연구 The study of Essay Writing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Through Practical Philosophy Curriculum Analysis in Germany원문보기
이 연구는 가정과교육에서 교육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의 흐름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논술교육에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들은 배우는 일방적인 형태였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함께 생각하고 탐구하는 상호적이고 쌍방향적인 과제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교육과 정의 구성뿐만이 아니라 그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논술교육을 독일의 실천철학이라는 교과의 교육과정을 참고로 가정과교육에 적용해보았다. 이 교과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실천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 신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논술교육이 자리 잡고 있다. 이 교과는 개인적 관점, 사회적 관점, 이념사적 관점의 3가지 관점을 토대로 학습자들이 경험 할 수 있는 7가지 물음 영역을 통해 질문을 주고 대답하는 방식으로 논술을 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개인적 관점에 머무르지 않고 그 배경에 있는 이념사적 관점에 대한 통찰을 통해 개인의 삶의 변화는 물론이고 나아가 사회, 문화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지성인으로 양성되는 것이다. 독일의 이 교과는 실천철학에 입각하여 실천적 추론에 따른 교육과정을 모색하고 있는 가정과교육에서 논술교육을 도입 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가정과교육은 삶의 다양한 상황을 폐쇄적인 사고 즉 단답형의 사고가 아니라 다각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지혜롭게 대처하며 해법을 도출해내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과이기 때문에 학습 자들의 지성계발을 그 목적으로 하는 논술교육과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가정과교육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의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 실천으로의 논술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함으로 학습자들의 지적 만족감을 충족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역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나의 교육방법에만 머무르지 않고 교육방법을 다양화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가정과교육의 영역은 더욱 넓어질 것이다.
이 연구는 가정과교육에서 교육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의 흐름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논술교육에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들은 배우는 일방적인 형태였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함께 생각하고 탐구하는 상호적이고 쌍방향적인 과제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교육과 정의 구성뿐만이 아니라 그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논술교육을 독일의 실천철학이라는 교과의 교육과정을 참고로 가정과교육에 적용해보았다. 이 교과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실천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 신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논술교육이 자리 잡고 있다. 이 교과는 개인적 관점, 사회적 관점, 이념사적 관점의 3가지 관점을 토대로 학습자들이 경험 할 수 있는 7가지 물음 영역을 통해 질문을 주고 대답하는 방식으로 논술을 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개인적 관점에 머무르지 않고 그 배경에 있는 이념사적 관점에 대한 통찰을 통해 개인의 삶의 변화는 물론이고 나아가 사회, 문화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지성인으로 양성되는 것이다. 독일의 이 교과는 실천철학에 입각하여 실천적 추론에 따른 교육과정을 모색하고 있는 가정과교육에서 논술교육을 도입 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가정과교육은 삶의 다양한 상황을 폐쇄적인 사고 즉 단답형의 사고가 아니라 다각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지혜롭게 대처하며 해법을 도출해내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과이기 때문에 학습 자들의 지성계발을 그 목적으로 하는 논술교육과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가정과교육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의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 실천으로의 논술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함으로 학습자들의 지적 만족감을 충족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역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나의 교육방법에만 머무르지 않고 교육방법을 다양화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가정과교육의 영역은 더욱 넓어질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ppropriate way of essay writing education which helps the learners perceive and express a stream of knowledge through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by themselves. While one-way type, which teachers just give instructions to students and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ppropriate way of essay writing education which helps the learners perceive and express a stream of knowledge through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by themselves. While one-way type, which teachers just give instructions to students and students just learn from them, has dominated the education, new education focuses on interactive and reciprocal way in thinking and researching together. This new stream requires appropriate and various education method as well as the new concept of education curriculum. This study applies the curriculum of the German practical philosophy that recently has been a debated topic in Home Economics education. The purpose of the curriculum pursuits improving students' practical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essay writing is the center of it. In the curriculum learners write essays by asking and answering the questions through seven areas which students can experience based on three angles such as individual, social, and idealogical viewpoints. In this process learners don't remain in the individual angles and are able to be trained as intellectuals who can lead the social and cultural change as well as the individual growth by getting an insight into the idealogical angles. The Germany curriculum what is mentioned in advance presents one possibility that essay education can be introduced in Home Economics education that has accessed the education process by the practical inference based on the practical philosophy. That is, Home Economics education shares the context with essay education whose purpose is the intellect enlightenment because the former is the curriculum to make students build the abilities to access in many-sided angles not just one point, to deal with problems wisely, and to deduce the solutions. Therefore, students are expected to participate in the class dynamically by being satisfied intellectually abreast of practical essay education that helps learners read the stream of knowledge through Home Economics education. In this manner the category of Home Economics education will enlarge by making efforts to diversify the education methodology not staying only one meth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ppropriate way of essay writing education which helps the learners perceive and express a stream of knowledge through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by themselves. While one-way type, which teachers just give instructions to students and students just learn from them, has dominated the education, new education focuses on interactive and reciprocal way in thinking and researching together. This new stream requires appropriate and various education method as well as the new concept of education curriculum. This study applies the curriculum of the German practical philosophy that recently has been a debated topic in Home Economics education. The purpose of the curriculum pursuits improving students' practical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essay writing is the center of it. In the curriculum learners write essays by asking and answering the questions through seven areas which students can experience based on three angles such as individual, social, and idealogical viewpoints. In this process learners don't remain in the individual angles and are able to be trained as intellectuals who can lead the social and cultural change as well as the individual growth by getting an insight into the idealogical angles. The Germany curriculum what is mentioned in advance presents one possibility that essay education can be introduced in Home Economics education that has accessed the education process by the practical inference based on the practical philosophy. That is, Home Economics education shares the context with essay education whose purpose is the intellect enlightenment because the former is the curriculum to make students build the abilities to access in many-sided angles not just one point, to deal with problems wisely, and to deduce the solutions. Therefore, students are expected to participate in the class dynamically by being satisfied intellectually abreast of practical essay education that helps learners read the stream of knowledge through Home Economics education. In this manner the category of Home Economics education will enlarge by making efforts to diversify the education methodology not staying only one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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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렇다면 논술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현재 우리 나라의 논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박정희(2007)에 의하면 외국의 경우 논술교육은 학생들의 수학 능력의 평가 도구로 사용되고 있지만, 논술교육을 별도로 실시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이렇게 실천철학교과를 통해 논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실천철학에 바탕을 둔 교육과정을 구성하고자 하는 가정과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독일의 실천철학 교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가정과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수업의 내용은 학생들의 구체적인 삶과 일상적인 생활 경험(개인적 관점)으로부터 출발한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험에 반영된 사회적 관점을 다루며, 이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관점의 기저에 놓여 있는 이념들(이념사적 관점)을 파악하게 한다. 이 수업에서 행해지는 토론은 학생들의 역할에 수업의 성패가 달려있는 기존의 토론수업과는 차별화된다.
아래의 <그림 3>은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논술교육을 위한 수업 모델을 제시한 예이다. 이 수업 모델은 온전한 지식의 체계를 전달하려는 것이 아닌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조절할 수 있게 함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토론을 통해 상호간의 합리성에 입각한 설득을 하며, 더불어 삶에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한다. 이 과정에서 논술은 학습자의 사고의 과정을 정리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 되는 것이다.
이 연구는 교육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의 흐름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논술교육에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들은 배우는 일방적인 형태였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함께 생각하고 탐구하는 상호적이고 쌍방향적인 과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독일의 실천철학교과의 예는 실천철학에 바탕을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가정과교육에서도 논술교육이 가능함을 시사해 준다. 이 연구에서는 강순전(2006)의 독일의 실천철학교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철학, 논술, 윤리 교육을 위한 수업모델을 제안한 것을 중심으로 가정과 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강순전이 제시한 (1) 교수법적 관점 ~ (4) 교수·학습 과정 안을 기본으로, (2) 물음영역에서 가정교과와 관련된 물음 영역을 도출하였으며, (3) 주제 영역에서는 3가지 교수법적 관점과 물음 영역에 관련된 다양한 가치들을 제안하였다.
철학과에서의 논술은 ‘어떤 문제나 쟁점에 대한 논증을 통한 글쓰기’(박정일, 2006)로서 글쓰기는 논술을 포함한 유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의견이 부딪히고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공동체의 삶 속에서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글쓰기인 것이다. 박정하(2003)에 의하면 철학적 글쓰기를 교육과정에 적용할 때는 ‘읽기, 생각하기, 토론하기, 쓰기, 평가하기’의 다섯 가지 과정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가설 설정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논술교육을 독일의 실천철학이라는 교과의 교육과정을 참고로 가정과 교육에 적용해보았다. 실천철학교과에서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기존의 개인적 경험과 행위, 사회적 기준, 가치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재해석하여 글로 표현하도록 한다.
제안 방법
이 물음에 대해 학생들은 응답을 하면서 자연스러운 논술이 진행될 수 있다. 논술을 돕기 위해 학생들에게 실제 체험이 가능한 전문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자신의 생각을 검증하고, 분석하고, 비판해 나간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글쓰기 과정을 통해 점차적으로 합리적인 논거를 제시하는 글쓰기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강순전이 제시한 (1) 교수법적 관점 ~ (4) 교수·학습 과정 안을 기본으로, (2) 물음영역에서 가정교과와 관련된 물음 영역을 도출하였으며, (3) 주제 영역에서는 3가지 교수법적 관점과 물음 영역에 관련된 다양한 가치들을 제안하였다.
실천 철학에서는 통일된 교안을 제시하지 않고 교사 각자가 물음 영역과 주제 영역을 고려하여 자유롭게 교안을 구성하며, 교안을 구성할 때는 물음 영역의 내용에 합당한 주제를 설정한다. 이 논문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2) 물음 영역에서 가정과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지만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던 ⑦ 기원, 미래와 의미에 대한 물음(행복)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세 가지 관점(개인적 관점, 사회적 관점, 이념사적 관점)에 따라 학생들은 주제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들을 열거한 후, 이를 토대로 근본 물음을 추출한다.
그렇다면 가정과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 가정교과에서 논술교육이 가능함을 시사해 주는 『EBS 사고와 논술』(2006)의 내용 중‘사랑을 도덕의 잣대로 잴 수 있는가’(성에 대한 개념적 접근), ‘임신중절을 허용해야 하는가’(인간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유전자 변형 농산물인가, 유전자 조작 농산물인가’(입증의 책임을 누가 져야 하는가) 등의 주제는 가정교과의 영역이다. 이 책에서는 철학적 논증에 따라 전제와 결론의 관계를 통해 명제의 참과 거짓을 논하고, 삼단논법을 통해 결론 도출하기 등으로 글쓰기를 지도하고 있다. 하지만 논증을 통한 글쓰기가 학습자로 하여금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자신의 비판적인 인식에 따라 글을 쓰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은 아니다.
실천철학의 수업 목표는 체계적인 수업 운영이 목표가 아니라 학습자들의 경험과 숙고와 분석, 분화, 확장, 심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자신의 삶의 경험에 대한 진지한 반성과 함께 삶의 경험과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가치관들을 평가한다. 더 나아가 개인에게 중요한 세계관과 이념사적 관점들을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에서 고유한 전통 문화와 다른 문화의 특징들을 이해함으로 관용의 마음을 가지게 한다.
후속연구
물론 논술교육의 방법은 가정과교육의 특색에 맞게 개발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가정 교과서에 논술교육을 위한 다양한 주제를 어떻게 선별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할 지에 대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개인적 차원이 아닌 공동의 폭넓은 연구를 통해 개발해 나가야 한다.
세 번째로는 시간적 제약이 따르는 수업의 현장에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어떻게 자신의 생각을 충분히 심화시키고 정확하게 표현하도록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탐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논술능력의 기초가 결국은 독서임으로 가정과교육에서 필요로 하는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책들을 목록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는 개인적 차원이 아닌 공동의 폭넓은 연구를 통해 개발해 나가야 한다. 세 번째로는 시간적 제약이 따르는 수업의 현장에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어떻게 자신의 생각을 충분히 심화시키고 정확하게 표현하도록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탐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논술능력의 기초가 결국은 독서임으로 가정과교육에서 필요로 하는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책들을 목록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선 가정교과에서 논술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 국어나 철학과의 논술교육과의 차이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으나, 논술교육의 효과를 고려해 볼 때 향후 논술교육은 특정 교과를 넘어 다양한 교과를 통해 이루어져야 함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물론 논술교육의 방법은 가정과교육의 특색에 맞게 개발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술이란?
논술이란 문제 해결을 언어를 통해 하는 것이고, 언어활동에서도 글쓰기를 통해 하는 것이다. 이 논술은 무엇보다 문제 인식에서부터 문제 해결 과정에 이르기까지 고차원적인 능력을 요구하는데(한금윤, 2007), 주어진 텍스트를 심층적이고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독창적인 해결책을 도출해내며, 논리적 근거에 따라 조직적으로 글을 구성하고, 설득력 있게 표현해 내는 것은 어느 한순간에 이루어지지도 또는 어느 특정한 교과를 통해서 이루어지지도 않는다.
Laster(1987)가 개발한 실천적 행동 가정과교수법은 어떤 단계별로 이루어지는가?
현재 가정과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실천적 추론 수업은 Laster(1987)가 개발한 실천적 행동 가정과교수법(Practical Action Teaching Method In Home Economics)을 토대로 하고 있다. 이 교수법은 문제정의, 실천적 추론(의사결정 능력 향상), 행동, 행동에 대한 평가(행동과정 반성, 새로운 목표 설정)로 단계별로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실천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실천적 추론이 중요하며, 학습자는 실천적 추론을 위한 질문을 통해 숙고의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채정현, 1999).
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사회적으로 간주되는 문화를 교수―학습하는 의식적인 과정이다. 특히 가정과교육은 다른 교과와는 달리 사적 존재로서의 각 개인의 다양한 삶의 면모와 친밀한 애정적, 경제적 공동체로서의 가족 내에서의 관계를 주된 내용으로 다루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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