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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실천철학교과 분석을 통한 가정과 교육에서의 논술교육 연구
The study of Essay Writing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Through Practical Philosophy Curriculum Analysis in Germany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9 no.4, 2007년, pp.233 - 245  

김은정 (중동중학교)

초록

이 연구는 가정과교육에서 교육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의 흐름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논술교육에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들은 배우는 일방적인 형태였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함께 생각하고 탐구하는 상호적이고 쌍방향적인 과제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교육과 정의 구성뿐만이 아니라 그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논술교육을 독일의 실천철학이라는 교과의 교육과정을 참고로 가정과교육에 적용해보았다. 이 교과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실천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 신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논술교육이 자리 잡고 있다. 이 교과는 개인적 관점, 사회적 관점, 이념사적 관점의 3가지 관점을 토대로 학습자들이 경험 할 수 있는 7가지 물음 영역을 통해 질문을 주고 대답하는 방식으로 논술을 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개인적 관점에 머무르지 않고 그 배경에 있는 이념사적 관점에 대한 통찰을 통해 개인의 삶의 변화는 물론이고 나아가 사회, 문화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지성인으로 양성되는 것이다. 독일의 이 교과는 실천철학에 입각하여 실천적 추론에 따른 교육과정을 모색하고 있는 가정과교육에서 논술교육을 도입 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가정과교육은 삶의 다양한 상황을 폐쇄적인 사고 즉 단답형의 사고가 아니라 다각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지혜롭게 대처하며 해법을 도출해내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과이기 때문에 학습 자들의 지성계발을 그 목적으로 하는 논술교육과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가정과교육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의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 실천으로의 논술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함으로 학습자들의 지적 만족감을 충족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역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나의 교육방법에만 머무르지 않고 교육방법을 다양화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가정과교육의 영역은 더욱 넓어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ppropriate way of essay writing education which helps the learners perceive and express a stream of knowledge through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by themselves. While one-way type, which teachers just give instructions to students and stud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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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논술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현재 우리 나라의 논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박정희(2007)에 의하면 외국의 경우 논술교육은 학생들의 수학 능력의 평가 도구로 사용되고 있지만, 논술교육을 별도로 실시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 이렇게 실천철학교과를 통해 논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실천철학에 바탕을 둔 교육과정을 구성하고자 하는 가정과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독일의 실천철학 교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가정과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 수업의 내용은 학생들의 구체적인 삶과 일상적인 생활 경험(개인적 관점)으로부터 출발한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험에 반영된 사회적 관점을 다루며, 이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관점의 기저에 놓여 있는 이념들(이념사적 관점)을 파악하게 한다. 이 수업에서 행해지는 토론은 학생들의 역할에 수업의 성패가 달려있는 기존의 토론수업과는 차별화된다.
  • 아래의 <그림 3>은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논술교육을 위한 수업 모델을 제시한 예이다. 이 수업 모델은 온전한 지식의 체계를 전달하려는 것이 아닌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조절할 수 있게 함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토론을 통해 상호간의 합리성에 입각한 설득을 하며, 더불어 삶에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한다. 이 과정에서 논술은 학습자의 사고의 과정을 정리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 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교육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의 흐름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논술교육에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들은 배우는 일방적인 형태였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함께 생각하고 탐구하는 상호적이고 쌍방향적인 과제로 변화하고 있다.
  • 이러한 독일의 실천철학교과의 예는 실천철학에 바탕을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가정과교육에서도 논술교육이 가능함을 시사해 준다. 이 연구에서는 강순전(2006)의 독일의 실천철학교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철학, 논술, 윤리 교육을 위한 수업모델을 제안한 것을 중심으로 가정과 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강순전이 제시한 (1) 교수법적 관점 ~ (4) 교수·학습 과정 안을 기본으로, (2) 물음영역에서 가정교과와 관련된 물음 영역을 도출하였으며, (3) 주제 영역에서는 3가지 교수법적 관점과 물음 영역에 관련된 다양한 가치들을 제안하였다.
  • 철학과에서의 논술은 ‘어떤 문제나 쟁점에 대한 논증을 통한 글쓰기’(박정일, 2006)로서 글쓰기는 논술을 포함한 유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의견이 부딪히고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공동체의 삶 속에서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글쓰기인 것이다. 박정하(2003)에 의하면 철학적 글쓰기를 교육과정에 적용할 때는 ‘읽기, 생각하기, 토론하기, 쓰기, 평가하기’의 다섯 가지 과정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논술교육을 독일의 실천철학이라는 교과의 교육과정을 참고로 가정과 교육에 적용해보았다. 실천철학교과에서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기존의 개인적 경험과 행위, 사회적 기준, 가치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재해석하여 글로 표현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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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술이란? 논술이란 문제 해결을 언어를 통해 하는 것이고, 언어활동에서도 글쓰기를 통해 하는 것이다. 이 논술은 무엇보다 문제 인식에서부터 문제 해결 과정에 이르기까지 고차원적인 능력을 요구하는데(한금윤, 2007), 주어진 텍스트를 심층적이고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독창적인 해결책을 도출해내며, 논리적 근거에 따라 조직적으로 글을 구성하고, 설득력 있게 표현해 내는 것은 어느 한순간에 이루어지지도 또는 어느 특정한 교과를 통해서 이루어지지도 않는다.
Laster(1987)가 개발한 실천적 행동 가정과교수법은 어떤 단계별로 이루어지는가? 현재 가정과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실천적 추론 수업은 Laster(1987)가 개발한 실천적 행동 가정과교수법(Practical Action Teaching Method In Home Economics)을 토대로 하고 있다. 이 교수법은 문제정의, 실천적 추론(의사결정 능력 향상), 행동, 행동에 대한 평가(행동과정 반성, 새로운 목표 설정)로 단계별로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실천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실천적 추론이 중요하며, 학습자는 실천적 추론을 위한 질문을 통해 숙고의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채정현, 1999).
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사회적으로 간주되는 문화를 교수―학습하는 의식적인 과정이다. 특히 가정과교육은 다른 교과와는 달리 사적 존재로서의 각 개인의 다양한 삶의 면모와 친밀한 애정적, 경제적 공동체로서의 가족 내에서의 관계를 주된 내용으로 다루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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