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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용자 만족도를 반영한 최적 버스 배차 간격 설정 모형의 개발
Improvement of Optimal Bus Scheduling Model Reflecting Bus Passenger's Degree of Satisfac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6 no.3, 2007년, pp.12 - 23  

배상훈 (부경대학교 위성정보과학과) ,  김탁영 (부경대학교 위성정보과학과 ITS 연구실) ,  류병용 (부경대학교 위성정보과학과 ITS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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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버스 배차 간격 설정 시스템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용자의 만족도와 버스 회사의 운영 효율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이용자 만족도를 반영한 최적의 버스 배차 간격 설정 모형의 개발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버스 운영비용, 승객 대기시간 비용 및 승객 통행시간 비용의 합으로 총 교통비용을 최소화하는 기존 모형에 이용자 만족도를 반영하여 최적 버스 배차 간격 설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최적 배차 간격 설정을 위해 선형계획법을 사용하였고, 이를 위해 선형계획법을 기반한 LINGO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또한 부산의 일반 사례를 총 교통비용을 최소화하는 기존의 모형 및 현행 버스 배차간격 설정 시스템과 개발한 모형에 각각 적용하여 총 교통비용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γ if to understand problem of present bus scheduling system and to develop optimal bus scheduling model which improve bus passenger's degree of satisfaction(DOS) and bus company's operation efficiency at the same time. This study developed optimal bus scheduling model, whi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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