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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센서 기술을 이용한 구조물 건전도 모니터링 시스템 Part I : 스마트 센서의 개발과 성능평가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ystem Employing Smart Sensor Technology Part 1: Development and Performance Test of Smart Sensor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1 no.2 = no.42, 2007년, pp.134 - 144  

허광희 (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우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김만구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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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조물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위하여 최근에 급속하게 발전하는 스마트 센서 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 센서 장치를 개발하였고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개발한 스마트 센서의 기본적 성능 평가와 모형 구조물을 이용한 손상 검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은 Part 1로써 스마트 센서의 개발과 성능 평가에 관한 것이고 Part 2에서는 스마트 센서를 이용한 손상 검출 결과를 유선 계측 시스템을 이용한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스마트 센서는 고 출력의 무선 모뎀과 고 성능 MEMS 센서, AVR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하여 개발하였으며 센서의 제어와 운영을 위한 임베디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스마트 센서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민감도와 분해능 분석 실험과 캔틸레버 보와 가진기를 이용한 데이터 획득 실험, 실 구조물을 이용한 현장 적용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개발한 스마트 센서의 성능에 대한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mart sensor unit is developed by using the smart sensor technology that is being rapidly developed in recent years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ystem, and its performance is evaluated through various experiments, and also, damage detection experiment is performed on a model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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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본 논문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한 스마트 센서의 데이터 획득과 처리 능력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형 캔틸레버 보를 이용한 자유진동 실험과 가진장치를 이용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 개발된 스마트 센서들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민감도가 높은 센서를 사용하였으며, 센서에서 출력되는 아날로그(Analog) 신호를 증폭하여 디지털 값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별도의 A/D 변환과정을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미래의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활발히 연구 중에 있는 스마트 센서 기술을 이용한 구조물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하였고, 이를 위하여 스마트 센서의 개발과 성능 평가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실험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한다.
  • 그리고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개발한 스마트 센서의 기본적 성능 평가와 모형 구조물을 이용한 손상 검출 실험을 실시하여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논문은 Part 1로써 스마트 센서의 개발과 성능 평가에 관한 것이다.
  •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실험에서는 실 구조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약한 응답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을 위하여 Fig.
  • 본 실험의 목적은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무선 모뎀으로 구성된 센서장치가 가속도계의 본래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시키는지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첫 번째로 센서의 민감도와 분해능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실험의 목적은 스마트 센서가 상시 가진 상태의 실 교량의 응답을 측정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실험 대상 구조물은 준공된 지 8년이 경과된 SBG(Steel Box Girder) 형식의 교량으로 총 길이가 280m, 각 경간의 길이는 40m, 폭 22m으로 왕복 4차선의 1등급 교량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의 응답 측정에서 포함되는 잡음 성분으로 판단되는 원지 않는 주파수 성분의 신호를 제거하기 위하여 임베디드 프로그램에 신호 필터링 모듈을 포함시켰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센서를 이용하여 일반차량 하중 상태에서 상시진동이 발생하는 SBG교량의 고유진동수를 간단히 분석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구조물의 고유진동수 분석을 위해 상시 진동으로부터 구조물의 동적 특성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인 자연 가진 기법(NExt: Natural Excitation Technique) 과 고유계 구현기법(ERA: Eigensystem Realization Algorithm)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센서의 데이터 획득 성능을 조사하기 위하여 자유진동 상태에서 캔틸레버 보의 가속도 신호를 획득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Fig.
  • 그 이유는 응답 신호만을 계측하기 때문에 특정 모드의 반곡점에 위치된 가속도계를 기준 채널로 설정하게 되면 해당 모드에 대한 결과를 획득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센서의 성능 평가를 위한 것이므로 대상 교량의 첫 번째 1차 모드의 고유 진동수 획득을 목표로 실험을 실시하였고 1차 모드의 응답 신호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위치로 교량의 경간 중앙인 CH.1로 결정하였다. 계획된 계측 시스템에 의해 측정된 CH.
  • 본 절에서는 주요 사회 기간 시설물을 외부의 위험요소로부터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장시간 구조물의 감시가 가능한 스마트 센서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방법과 이러한 시스템의 구성에 적합한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있다.
  • MEMS 센서의 단점 중의 하나가 신호의 레벨(Level)이 미약할 경우에 잡음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계측 된 신호의 저역통과(Low Pass)나 대역통과(band Pass)를 필터링 할 수 있는 임베디드 신호 필터링 모듈을 개발하여 내장하였다.
  •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고 출력의 무선 모뎀과 민감도가 높은 MEMS 센서를 적용하였고 입력 신호를 증폭 시켜 잡음의 영향을 최대한 감소시키는 차동 A/D 변환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로 만족할 만한 성능의 스마트 센서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개발한 스마트 센서의 기본적 성능 평가와 모형 구조물을 이용한 손상 검출 실험을 실시하여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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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pencer, B.F.,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for smart sensing Technology".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and Intelligent Infrastructure, Tokyo, Japa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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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gre, J.R., Clare, L.P., Pottie, G.J. and Romanov, N.P. "Development platform for self-organizing wireless sensor networks". Proceedings of SPIE-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al Engineering. Vol. 3713, Apr. 8 -Apr. 9 1999. Orlando, FL, USA, 1999, pp. 257-267. 

  4. Jerome P. Lynch, Kincho H. Law, Erik G. Straser, Anne S. Kiremidjian, and Tom W. Kenny, "The Development of a Wireless Modular Health Monitoring System for Civil Structures", Proceedings of the MCEER Mitigation of Earthquake Disaster by Advanced Technologies (MEDAT-2) Workshop, Las Vegas, NV, USA, November, 2000, pp. 3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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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erome P. Lynch, Arvind Sundarajan, Kincho H. Law, Anne S. Kiremidjian, Ed Carryer, Hoon sohn, Charles R. Farrar., "Field validation of a wireless structural monitoring system on the Alamosa Canyon Bridge", SPIE 10th, San Diego, CA, USA, March, 2003. 

  7. Masanobu Sinozuka, Maria Q.Feng, Pai Chou, Yangbo Chen, chulsung Park,. "MEMS-Based Wireless Real-Time Health Monitoring of Bridge",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Najing, China, 8, 2004. 

  8. Hewlett Packard, "The Fundamentals of Signal Analysis", Application Note 243. 

  9. ATMEL Inc., "Atmega128 data sheet." www. atmel.com, 2004. 

  10. Caicedo J. M., Dyke S. J., "Phase II SHM Benchmark Studies: Application of the NExT and ERA for Damage Detection", Proceedings of the IMAC XXI Conference, Orlando, Florida, February 3-6, 2003. 

  11. Caicedo, J. M., Dyke, S. J., Johnson, E. A., "NExT and ERA for Phase I of the IASCASCE Benchmark Problem: Simulated Data",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ASCE, submitted, 2002. 

  12. Giraldo D., Caicedo J. M. and Dyke S. J., "Experimental Phase of the SHM Benchmark Studies. Damage Detection Using NExT and ERA", Proceedings of the 16th ASCE Engineering Mechanics Conference, Seattle, Washington, July, 2003, pp.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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