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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s concerned about the dynamic analysis of an underwater test miner, which operates on cohesive soil. The test miner consists of tracked vehicles and a pick-up device. The motion of the pick-up device, relative to the vehicle chassis, is controlled by two pairs of hydraulic cylinder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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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l.(2002)에의해 개발되어진 연약지반 지반역학 모델을 적용하여, 연약지반에 대한 다물체 무한궤도 차량의 동적거동 해석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지반의 형상이 다른 4종류의 연약지반H평탄지반, 경사지반, 장애물 지반, 트렌치 지반) 에대한 무한궤도차량의 주행성능을 관찰하였다. 차량의 동적 거동해석 결과는 향후 심해저 집광차량의 설계에 이용될 예정이다.
  • 무한궤도차량의 동적거동 해석을 위해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에는 4가지의 지반조건을 사용하였다.
  • 수치해석에는 4가지의 지반조건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류한식(2004)은 군수용 무한궤도 차량을 이용하여 사용자 정의 서브루틴(User-defined subroutine)을 적용한 상용해석 프로그램 (RecurDyn 2002)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검증에 사용된 궤도차량 모델은 무게가 약 5团톤이며 60km/h 이상 주행할 수 있는 제 3세대 주 전투탱크(Main battle tank, MBT)이며, Fig. 1에 나타나 있다. 차량의 샤시 중심에서의 가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포탑 위에 Strain type 3축 가속도계 센서를 부착하였다.
  • 4는 무한궤도차량 모델을 나타내고 있다. 무한궤도차량은 주행장치과 채집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주행장치는 1개의 차체(Chassis)와 2개의 스프라켓(Sprocket), 2개의 아이들러 (Idler), 20개의 로드휠(Roadwheel), 10개의 지지롤러 (Support roller), 112개의 트랙링크로.
  • 스프라켓, 로드휠, 아이들러, 지지롤러와 차체 (a龄is)의 연결에는 34개의 회전조인트(Revolute joint)가 사용되었다. 트랙 링크들 사이의 연결은 부슁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스프라켓과트랙링크, 로드휠과 트랙링크, 아이들러와 트랙링크, 지지 롤러와 트랙링크사이에는 접촉요소(Contact element)를 사용하였다.
  • 무한궤도차량은 주행장치과 채집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주행장치는 1개의 차체(Chassis)와 2개의 스프라켓(Sprocket), 2개의 아이들러 (Idler), 20개의 로드휠(Roadwheel), 10개의 지지롤러 (Support roller), 112개의 트랙링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량의 물성치는 Table 1에 나타나 있다.
  • 트랙 링크들 사이의 연결은 부슁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스프라켓과트랙링크, 로드휠과 트랙링크, 아이들러와 트랙링크, 지지 롤러와 트랙링크사이에는 접촉요소(Contact element)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상용해석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정의 서브루틴 (User-defined subrou廿ne) 을 사용하여 Hong et al. (2002)의해 개발된 연약지반용 지반역학 모델을 적용시켰다.
  • 한다. 프로그램의 검증작업은 류한식(2004)의 논문으로 대신하였다. 류한식(2004)은 군수용 무한궤도 차량을 이용하여 사용자 정의 서브루틴(User-defined subroutine)을 적용한 상용해석 프로그램 (RecurDyn 2002)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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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류한식 (2004). 3차원 군수용 궤도차량의 동적 궤도 장력 및 거동 특성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 Baladi, G.Y. and Rohani, B. (1978). 'A mathematical model of terrain vehicle interaction for predicting the steering performance of track-laying vehicles', The 6th ISTVS conference, pp 285-332 

  3. Hong, S. and Choi J.S. (2001). 'Experimental Study on Grouser Shape Effects on Trafficability of Extremely Soft Seabed', Proceedings of the 4th Ocean Mining Symposium, Szczecin, Poland, pp 115-121 

  4. Hong, S., Kim, H.W. and Choi, J.S. (2002). 'A Method for 3-D Dynamic Analysis of Tracked Vehicles on Soft Terrain of Seafloor', Fall KCORE Conference, pp 149-154 

  5. RecurDyn-LM (2002). User's Manual, Ver 5.2, FunctionBay 

  6. Wong, J.Y. (1993). Theory of Ground Vehicles, John Wiley & Sons, New York 

  7. Yang, S.I., Hong, S., Hong. S.W., Choi, H.S., Lim, Y.K., Hong, S.Y., Lee, P.M., Hong, K.Y., Lee, J.M., Kim, H.J., Cho, I.H., Kim, J.H., Kim, H.J., Choi, J.S., Jean, B.H. and Kang, J.S. (1997). A Study on the Technological Development for the Deep Seabed Mining and the Protection of the Deepsea Environment - Volume 2 Development of Mining Technology for Deep-Seabed Manganese Nodules, The report of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UCN376-2068.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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