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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조종시뮬레이션의 근접도 평가에서 연속 분석과 목표선 분석에 관한 비교 연구
Comparison of Goal-line and In-length Analyses in the Proximity Measures of Simulated Maneuver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1 = no.117, 2007년, pp.1 - 6  

이동섭 (한국해앙수산연수원) ,  정태권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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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선박 통항의 안전성 평가는 흔히 목표선 분석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목표선 분석만으로 이뤄지는 통항 안전성 평가의 위험성을 경고할 목적으로 하나의 예로서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15,000 TEU급 컨테이너 선박이 풍속 26노트 풍향 NW의 바람과 낙조류 2.2노트의 조류에서 광양항 항로를 따라 출항하는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목표선 분석과 연속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 광양항 항로 중 굴곡부의 한곳에서는 목표선 분석에 의한 침범확률이 연속 분석에 의한 침범 확률보다 다소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목표선 분석만으로도 통항 안전성 평가하는 것은 위험이 따를 수 있음을 제시하는 사례로 판단된다. 그 외에 이 논문에서는 현행의 연구의 항로중심에서 선박의 중심이 벗어난 값을 이용하지 않고 선측의 끝에서 항로경계까지를 최근접거리로 하는 근접도 평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valuation of safety of simulated maneuvers is frequently analysed by so called goal-line or point of interest in Korea. For the purpose of warning the risk in the proximity measure composed of only the goal-line analysis, this paper utilized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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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표선 분석과 마찬가지로 연속 분석은 어떤 항로(교량, 방파제 등이 있는 곳을 포함하여)에서든 적당 구간을 정하여 다 적용할 수 있고 두 분석 방법의 비교가 목적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광양항 출입항로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 광양항 출입항로는 Fig.
  • 이 논문에서는 목표선 분석의 대안으로서 항로를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그 구간에 대하여 연속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목표선 분석과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광양항 출항 항로를 대상으로 하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소유의 실시간의 전기능 선박조종시뮬레 이 터를 사용한다.
  • 이 연구에서는 목표선 분석만으로 침범확률이 작게 나타날 수 있어 근접도 평가할 때의 잘못될 수 있다는 점에 목적을 두었고 분포에 대한 적합도 검정으로 KS 검정을 사용하였지만 다양한 적합성 검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분포에 대한 적합성 검정에 대하여서는 추후의 연구 과제로 남긴다.
  • 따라서 항로에 대한 통항 안전성 평가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몇 개의 대안 항로를 설정하고 모델선박으로 시뮬레이션을 한 후 그 중에서 근접도 평가가 좋은 것을 선택하고 근접도 평가가 거의 동일하면 제어도 및 주관적 평가가 좋은 항로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최근접거리에 의한 근접도 평가를 다루기로 한다.

가설 설정

  • 51926보다 작으므로 6명 조종자의 최근접거리가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항로경계에서의 최근접거리분포를 정규분포로 가정하고 침범확률을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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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동섭.윤점동.정태권(1994), "아산항 계획 항로에서의 선박 통항의 안전성 평가검토", 韓國航海學會誌, 第18卷, 第2號, pp.41-56. 

  2. 정태권.홍종해(1998), "광양향 LNG 터미널 접근항로 안전성에 관한 시뮬레이션 연구", 海洋安全學會誌, 第4卷, 第2號, pp.13-24. 

  3. CAORF(1987), "CAORF RESEARCH :METHODOLOGY", CAORF National Martime Research Center, p. 28 

  4. JEONG, T. G., Kim, H. S., Lee, J. W.(1997), "An Examination of the Safety of #2 Berth of the 'HPC' Pier using Port Design Simulator",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21/4, pp. 11-20. 

  5. Kuo Pi-Kuei(1993), "A Study on the Safety Evaluation of Ship Maneuvering in Ports -An Introduction of Ship Handling Simulator Studies in Taiwan-", Japanese Journal of Navigation, No. 89, pp. 121- 132. 

  6. Witt, F. G. J.(1981), "Analysis of Simulated Maneuvers",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rine Simulation, pp. A12-1 - A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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