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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기위치와 정지선 준수율과의 관계 연구
The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raffic Signal Location and Stop Line Observanc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1 = no.31, 2007년, pp.29 - 38  

정광복 (서울시 교통계획과) ,  김진태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개선기획실) ,  이용택 (감사원) ,  이돈주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경찰은 2005년 정지선 준수율 향상을 위하여 '정지선 지키기 생활화 운동'과 함께 정지선위반 단속을 수행하였다. 단속기간 동안 정지선 준수율이 향상되었으나, 단속기간 이후 정지선 준수율은 단속 이전 수준으로 회귀되어 캠페인 및 단속을 통한 정지선 준수율 향상 노력의 장기적인 실효성 문제가 지적되었다. 교통안전시설물(신호기) 설치위치 조정 등의 교통환경 개선을 통해 장기적이며 근본적인 정지선 준수율 향상 필요성이 공론화 되고 있으나 해당분야의 기초 연구가 부재하다. 본 연구는 신호기 설치위치에 따른 차량의 정지선 준수율 변화 여부를 분석 및 제시한다. 현장자료를 토대로 수행한 통계분석 결과 신호기 위치에 따라 정지선 준수율이 변화하며, 정지선으로부터 신호기까지의 거리가 $10{\sim}20m$일 경우 정지선 준수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통신호기설치관리매뉴얼'에서 허용하는 신호기 설치위치 범위에 포함되는 정지선 하류 $10{\sim}20m$의 위치를 신호기 적정 설치위치로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 National Police Agency launched a campaign to encourage drivers in stop line observance and to discourage stop line violation by intensively imposing fines. It was to increase stop line observance of drivers and thus traffic safety. According to statistics, the stop line observance rate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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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 및 외국에서 규정하고 있는 신호기 설치 및 운영방법을 검토하여 아래의 세부단락에 정리하였다. 또한 신호기 위치 이식과 관련된 국내 사례를 검토하여 제시한다.
  • 따라서 신호교차로와 단로부 횡단보도 중 열악한 환경을 유도하는 신호기의 상황을 적극 고려하며 기준이 검토 및 연구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부도로 차량흐름으로부터의 위협이 존재하는 신호교차로보다 이러한 제약이 상대적으로 없어 정지선 준수율이 다소 높게 관측될 수도 있는 단일로 횡단보도를 현장 조사하여 연구하는 것으로 제약을 극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보다 근본적인 교통환경개선 지원을 위해 정지선에서부터 신호기위치까지의 거리와 차량의 정지선 준수율간의 관계를 검토 및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높은 정지선 준수율을 유도하는 적정 신호기 설치위치 (정지선으로부터의 거리)를 도출한다. 정지선으로부터 20~40m 신호기 설치지점은 신호교차로의 경우 대부분 교차로 내부에 해당하기 때문에, 해당 범위 내 자료 수집에 있어서 횡단보도 차량 신호기 자료를 활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 소재 신호교차로(단로부 횡단도로 포함)에서 신호기위치에 따른 정지선 준수율 자료를 수집 한 후 이들의 관계를 통계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신호기 위치와 정지선 준수율 간에 상관관계가 존재(역방향)하는 것으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통계분석 되었으며, 신호기가 10~20m 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지점에서의 차량의 정지선 준수율은 신호기가 40m이상에'설치되어 있는 지점에서의 정지선 준수율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외부요인들을 배제하고 신호기 설치 위치의 독립적인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신호기 위치와 정지선 준수율간의 상관관계만을 기반으로 적정 신호기설치지점을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지선 준수율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 중 신호기 설치위치에 대한 분석만을 수행하였다. 정지선 준수율은 차량교통량, 보행자통행량 등의 외부적인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가설 설정

  • Pearson 상관계수는 식 (1)로 산출된다. Pearson 상관계수 식 (1)에 내재되어 있는 변수의 이변량 정규분포 가정은 현장 조사를 통해 수집된 충분한 표본 수(관측대수)로 만족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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