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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2, 2007년, pp.115 - 125
배명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학연구원) , 옥현진 (경상대학교 대학원) , 정화 (한국폴리텍VII대학 진주캠퍼스)
Minimizing the cylinder wear and the consumption rate of cylinder oil in a large two-stroke marine diesel engine is of great economic importance. In Korea, a motor-driven cylinder lubricator for a large two-stroke marine diesel engine manufactured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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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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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기관용 실린더 주유기를 사용해 실린더에 배압을 걸어줄 때 어큐물레이터의 성능특성을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 1) 플런저 행정과 모터 회전속도가 증가할수록 최대 토출압력은 증가하였고, 정상상태인 어큐뮬레이터가 고장상태인 경우보다 최대 토출압력이 더높았다. 2) 플런저 행정과 모터 회전속도에 관계없이, 또한 어큐뮬레이터의 정상 및 고장 상태와도 관계없이 거의 모든 조건에서 퀼 전단의 최대 송출압력은 일정한 값인37 bar를나타내었다. 3) 플런저 행정과 모터 회전속도가 증가할수록 겉보기 최대 손실압력은 증가하였고, 정상상태의 어큐뮬레이터가 고장상태의 경우보다 겉보기 최대 손실압력도 더 증가하였다. 4) 플런저 행정과 모터 회전속도가 증가할수록 송출유량은 증가하였고, 플런저 행정이2 mm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장상태의 어큐뮬레이터가 정상상태의 경우보다 송출유량이 더 많았다. 5) 한스옌센사와 정상상태 어큐뮬레이터에 대한 주유기 송출유량의 비교에서는 플런저 행정 2 mm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상상태 어큐뮬레이터에 대한 주유기의 송출유량이 감소되었다. 6) 송출 지연시간은 플런저 행정과 모터 회전속도가 증가할수록 짧아졌고, 어큐뮬레이터의 고장 유무와 관계없이 10 ~ 13 ms를 나타내었다. 7) 모터 회전속도와 플런저 행정에 따른 운전모드 특성은 정상상태 어큐뮬레이터 경우에 토출압력이 낮고 실린더 오일의 송출유량이 적은 저회전 속도와 플런저 장행정의 경우가 최적의 조건이었다. 8) 정상상태인 어큐뮬레이터의 경우에 주유의 굵기가 약간 가늘게 나타났고, 비교적 주유가 끝나는 시간이 빨랐지만, 어큐뮬레이터가 고장상태일 경우에는 후적이 발생하여 주유가 종료되는 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졌다. | |
우리나라 조선업계 시황은 어떠한가? | 우리나라의 조선업계는 석유가 불안정 등으로 인한 세계적 경제전망의 불투명 속에서도 수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이러한 조선경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세계 1위의 선박 건조국을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디젤기관 등 관련 기자재의 국산화개발에노력하여야한다.1) | |
디젤기관 실린더 주유기란 무엇인가? | 디젤기관 실린더 주유기는 플런저와 바렐로 구성된 정량 펌프로서, 피스톤 링과 실린더 라이너 사이의 부식과 마찰의 감소, 밀봉 효과 증대 등의 목적으로 실린더를 윤활시키기 위해 윤활유를 공급하는 장치이다.3) 그런데 기술료를 지불하면서 60% 이상을 우리나라에서 생산하고 있는 MAN B & W사의 선박용 대형 디젤기관의 실린더 주유기는 도면을 받아 국내 몇 개의 중소기업체에서 OEM 방식으로 α형 등을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지만, 아직도 50% 이상을 외국으로부터 수입하고있다. |
M. W. Bae, 'Present Development Situation of Cylinder Lubricator in a Large Two-stroke Marine Diesel Engine,' Ship's Machinery 2004, pp.45- 62, 2004
M. W. Bae, 'The Development of Cylinder Lubricator for Large Two-Stroke Marine Diesel Engine,' Proposal of Region Specific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pp.1-42, 2002
M. W. Bae, H. Jung, M. H. Ahn, H. J. Ok, K. H. Kyung and Y. K. Kim, 'Feed Rate and Delivery Characteristics of Cylinder Oil Pump (Lubricator) Driven by Motor in a Large Two- Stroke Diesel Engin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1, pp.677-684, 2003
Manual for HJ Type 115 for Sulzer 5- 8RTA58T-B Diesel Engines with Zero-Stroke Setting, Hans Jensen Lubricators A/S, pp.1-42, 2000
M. W. Bae, H. Jung and H. J. Ok, 'A Study on Effect of Cylinder Back Pressure on Feed Rate and Delivery Characteristics of Motor-driven Lubricator in a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5, pp.19-28, 2005
Cylinder Lubrication System CLU 3 for 2-Stroke Cross Head Large Diesel Engines, DSB 1-030-00 E(05.00), pp.1-32, 1999
M. Tanaka, 'Improved Cylinder Lubricator,'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ion of Marine Engineering, Vol.37, No.2, pp.32-4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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