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에서의 도서 선정 주체에 따른 도서 선정 효과성 비교 - K 대학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Book Selection at the Academic Library : a Case Study on K Academic Librar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1 no.1, 2007년, pp.125 - 138  

황옥경 (서울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K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여 대학도서관에서의 도서 선정 주체에 따른 도서 선정의 효과성을 비교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사례 도서관으로부터 최근 3년간의 단행본 수서 및 대출 기록을 바탕으로 7,717종(16,809권)을 조사 대상 도서로 선정하였고 이에 대한 교수, 사서, 학생 3집단의 도서 선정 및 대출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사서에 의해 선정된 도서의 비율이 전체의 약 76%로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그 다음 학생, 교수의 순으로 도서 선정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각 신분별로 선정된 도서를 대상으로 미대출 도서의 비율을 조사한 결과 사서에 의해 선정된 도서의 미대출 도서 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1회 이상 대출 이력이 있는 도서를 대상으로 대출비율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학생에 의해 선정된 도서의 대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research the effectiveness of book selection each by faculty, librarians and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study performed a case study on K Academic Library to compare the circulation rate of the books selected by each group. According to the book selection and cir...

주제어

참고문헌 (13)

  1. Biggs, Mary. 1981. 'Sources of Tension and Conflict between Librarians and Faculty.' Journal of Higher Education, 52(2): 182-201 

  2. Fonfa, R. 1998. 'From faculty to librarian materials selection: An element in the professionalization of librarianship.' In T.F. Mech and G.B. McCabe(Eds.), Leadership and Academic Librarians. Westport, Conn.: Greenwood. Quoted in Sowards, Steven. 2002. 'Rates of Participation by Faculty Book Selectors in a College Library.' [cited 2006.12.2]. 

  3. Hardesty, L. 1986. 'Book selection for undergraduate libraries: A study of faculty attitud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12(1): 19-25 

  4. Hurt, Charlene S., Laura O. Rein, Maureen S. Connors, John C. Walsh, and Anna C. Wu. 1995. 'Collection Development Strategies for a University Center Librar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56(6): 487-495 

  5. Jenkins, Paul O., 1996. 'Faculty priorities: where does material selection stand?' Collection Building, 15(1): 19-20 

  6. Massman, V.F. and Olson, D.R. 1971. 'Book selection: A national plan for small academic libraries.'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32(4): 271-279 

  7. Miller, W. and D. Stephen Rockwood. 1979. 'Collection development from a college perspective.' College and Research Li braries, 40(4): 318-324 

  8. Millson-Matula, C. 1985. 'The effectiveness of book selection agents in a small academic library.'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46(6): 504-510 

  9. Neville, Robert, James Williams III, and Caroline C. Hunt. 1998. 'Faculty-Library Teamwork in Book Ordering.'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59(6): 523-532 

  10. Sandler, M. 1984. 'Organizing effective faculty participation in collection development.' Collection Management, 6(3): 63-73 

  11. Sowards, Steven. 2002. 'Rates of Participation by Faculty Book Selectors in a College Library.' [cited 2006.12.2]. 

  12. Vidor, David L. and Elizabeth Futas. 1988. 'Effective Collection Developers: Librarians or Faculty?' Library Resources and Technical Services, 32(2): 127-136 

  13. Yang, Eveline L. 1991. 'Psychology Collection Review: A Cooperative Project between Librarians and Departmental Faculty Members.' Collection Management, 13(3): 43-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