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 I "통계"에 대한 고찰
Critical Review of Statistics Chapter in High School Mathematics I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0 no.1, 2007년, pp.159 - 165  

허명회 (고려대학교 정경대학 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 I의 통계 단원을 논리의 정 합성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검토 결과 큰 수의 법칙에서 신뢰구간에 이르기까지 수리적 연결이 곳곳에서 끊어져 있어, 고교 수학 수업에 무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선 방안으로, 1) 몇 가지 요목에 대한 고교 수준에서 교수 가능한 논거를 제시하고 2) 교수 요목의 변경 또는 축소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tistics chapter in High School Mathematics I as implemented in The 7th Curriculum is reviewed critically. In views from mathematical integrity or logic, the current contents are not satisfactory in several key issues. Specific instances are the law of large numbers, normal distribution and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제시된 논거가 불충분하고 항목간 연결성이 떨어진다. 이 글은 수학적 관점에서 고등학교 수학 I의 통계단원을 항목별로 검토하고 몇 가지 개선의 견을 제시한 것이다. 제 7차 수학 I의 확률 및 통계 단원의 교수항목 및 일부 문제에 대하여는 장대흥과 이효정(2004)에 의해 다루어진바 있다.
  • 제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통계단원이 수학에 포함되어 있는 만큼 수학적 관점에서 현재 고등학교 수학I 교과서들이 통계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단순한 지식전달보다는 논리적 정합성이 수학의 가치일 것이다.

가설 설정

  • 제안 논거: 고등학교 수학에서 모든 진술이 엄밀하게 증명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단편적 일 수밖에 없는 수치적 증거의 제시보다는 논리적 증명(logical demonstration) 의제시가 바람직하다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희곤, 손중권 (2004). 고등학교의 통계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2. 우정호 외 5인 (2003). , 서울, 대한교과서 

  3. 이강섭 외 6인 (2003). , 서울, 지학사 

  4. 이상복 (2004).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확률통계 교육, 

  5. 이상복, 손중권, 정성석 (2005). 수학I 검정교과서 확률통계 영역에 대한 연구, , 18, 197-210 

  6. 장대홍, 이효정 (2004).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실용수학 및 수학 I 확률 및 통계 단원 분석, 

  7. 최수일 (2006).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확률 및 통계단원 교육과 개선방향, 

  8. 한국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2003). , 교육인적자원부 

  9. Stigler, S. M. (1986). The History of Statistics: The Measurement of Uncertainty before 1900, Harvard University Press. (조재근 옮김, 통계학의 역사, 한길사,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