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용·준현용 단계의 기록관리를 위한 메타데이터
Metadata for records management in the current and semi-current stages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16, 2007년, pp.3 - 37  

곽정 (국가기록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자기록의 생산이 보편화되어가면서 종이기록 중심의 기록관리는 많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전자기록의 내용 맥락 구조정보를 어느 시점에 어떠한 방법으로 확보하여 기록의 증거성 진본성 신뢰성을 보존할 것인가가 기록관리에 있어서 주요한 이슈로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논의의 중심에 기록관리 메타데이터가 있다. 이 글은 기록관리 라이프사이클 중 현용 준현용 단계에서 요구되는 기록관리 메타데이터를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용 준현용 단계에 주목하는 이유는 기록의 진본성을 '업무활동의 증거'라는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기록이 업무맥락 가운데서 생산되고 관리의 영역으로 획득되는 시기가 현용과 준현용 단계이며, 이때 기록의 진본성을 획득하고 유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기록관리 메타데이터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기록관리 메타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기록의 생산에 관여하는 엔티티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설명하기 위한 데이터 모델의 수립을 통하여 메타데이터 요소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 environment for records managements requires the revolutionary transition from paper-record management to electric-record management. Capturing contents, contexts, and structure informations of the electric records to preserve the evidentiality, authenticity, and reliability is the outstan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것은 이 단계에서 진행될 기록관리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이때 요구되는 메타데이터의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메타데이터 설계시 이에 부합하는 개념 모델과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업무맥락을 중시하는 관점에서 설계된 메타데이터 모델을 채택한 ISO 23081의 개념 모델을 통하여 현용·준현용 단계의 메타데이터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우선 기록 생산과 유지․관리에 관여하는 엔티티를 식별하고 엔티티간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엔티티를 설명하기 위한 데이터 모델을 수립하여 메타데이터 요소를 도출하였다.
  • 기록이 업무맥락 가운데서 생산되고 관리의 영역으로 획득되는 시기가 현용과 준현용 단계이며, 이때 기록의 진본성을 획득하고 유지시키는데 기록관리 메타데이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록관리 메타데이터 설계 방법론에 있어서는 기존과 같이 요소의 단선적 비교방식이 아니라 기록의 생산에 관여하는 엔티티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설명하기 위한 데이터 모델의 수립을 통하여 도출하고자 하였다.
  • 메타데이터의 적용 계층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록 엔티티의 하위 분류에 대하여 살펴보자. 우리나라 행정기관의 경우 기록 엔티티의 구분은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관리 라이프사이클 중 현용․준현용 단계에서 요구되는 기록관리 메타데이터의 정립에 있다. 현용․준현용 단계에 주목하는 이유는 ‘업무활동의 증거로서 기록’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 앞서 살펴보았듯이 현용·준현용 단계의 기록관리는 업무활동으로서의 증거력을 확보하고 다시 업무활용에 사용하기 위하여 진본기록을 적합한 절차와 방법으로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록생산에 관여한 엔티티가 무엇인지, 개별 엔티티 내부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그리고 엔티티 간에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기록관리 메타데이터 설계시 중요하고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개념모델은 기록생산과 관계된 구성요소를 식별하고,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함으로써 메타데이터 요소의 추출을 도와준다. 이 장에서는 업무맥락의 관점에서 기록관리 메타데이터를 설계하기 위하여 그간의 논의를 살펴보고, 이러한 논의의 결과로서 정립된 ISO 23081의 기록관리 메타데이터 개념모델을 통하여 현용․준현용 단계의 기록관리 메타데이터를 설계해 보고자 한다.
  • 먼저 현용·준현용 단계의 정의와 이 단계와 관련된 메타데이터의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것은 이 단계에서 진행될 기록관리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이때 요구되는 메타데이터의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메타데이터 설계시 이에 부합하는 개념 모델과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업무맥락을 중시하는 관점에서 설계된 메타데이터 모델을 채택한 ISO 23081의 개념 모델을 통하여 현용·준현용 단계의 메타데이터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방법론은 그 간 국제표준이나 외국의 메타데이터 요소표준과 우리나라의 현행 관리항목들을 단선적으로 비교하여 개선안을 제시하는 방식을 극복하고자 함이다. 기록관리 메타데이터는 기록을 이해하는 원리로부터 도출되어야 한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기록관리 엔티티간의 관계 모델과 데이터 모델을 수립함으로써 현용·준현용 단계의 기록관리를 위한 메타데이터를 도출하였다. 먼저 현용·준현용 단계의 정의와 이 단계와 관련된 메타데이터의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현용‧준현용 단계에서 기록관리 메타데이터는 업무활동을 지원하거나 의사결정을 위하여, 또는 설명책임성을 위하여 활용된다. 이용자는 기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기록의 내용뿐만 아니라 어떤 업무에서 생산되었는지, 어떠한 구조인지, 어떠한 맥락상의 일부분인지, 관련 기록은 무엇인지,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고자 할 것이다. 그리고 원하는 기록을 발견했을 때내가 찾고자한 바로 그 기록인지, 생산이후 정보의 훼손이나 변질이 발생하지 않은 진본기록인지 확인하고 싶어 할 것이다.
  • 폐기평가의 경우 절차규정에 따라29) 처리과 의견, 기록관의 심사결과, 심의회의결정, 페기집행관련 정보를 메타데이터로 관리하게 된다. 특히 폐기, 보류, 보존기간 재평가 등 결정내역과 폐기처분일은 필수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메타데이터로서, 기록이 폐기되었다는 사실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해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이기록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전자기록 생산의 증가는 종이기록 중심의 기록관리에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종이기록은 기록의 내용·맥락·구조가 종이 매체에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매체의 물리적인 보존만으로도 종합적인 파악이 가능한 반면, 전자기록은 물리적인 실체가 없어, 내용·구조·맥락이 각기 별도로 존재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기록의 증거성을 보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1) 이러한 이유로 전자기록의 내용․맥락․구조 정보를 어느 시점에 어떠한 방법으로 확보하여 기록의 증거성·진본성·신뢰성을 보존할 것인가가 기록관리에 있어서 주요한 이슈로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논의의 중심에 있는 것이 기록관리 메타데이터이다.
준현용 단계의 메타데이터는 기록을 관리하고 기록의 진본성, 신뢰성, 가용성,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기록이 관리대상으로 획득된 이후에는 기록의 라이프사이클 동안 어떤 일이 발생하였는지, 기록을 유지하기 위하여 어떤 행위를 하였는지 또는 할 예정인지, 언제 기록이 폐기되어야 하는지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록의 지적, 관리적, 기술적, 그리고 기록보유기간 관리 등 준현용 단계에서 수행되는 통제행위는 메타데이터의 생성과 누적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준현용 단계의 메타데이터는 기록을 관리하고 기록의 진본성, 신뢰성, 가용성,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UBC 프로젝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피츠버그대학과 모나쉬대학의 프로젝트는 기록자체보다는 기록의 증거적 속성에 주목하여 업무프로세스 지향의 접근방식으로 메타데이터 요소를 도출하고 있다. UBC 프로젝트의 경우는 전자기록의 진본성과 무결성의 보장을 위한 요건과 메타데이터를 정의하여 기록 지향적인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이후 InterPARES 프로젝트에 의해 진본기록의 추정․평가․보존 등의 방법론 개발로 계승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국, 영국, 호주등 각국 기록관리 메타데이터 표준제정으로 이어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