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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 설계 형상 타당성 확인을 위한 무선조종 모형시험 기법 적용
An Application of Radio-Controlled Model Testing Techniques to Validation of Air-Vehicle Design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5 no.1, 2007년, pp.66 - 72  

정인재 (국방과학연구소) ,  김명성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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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 설계 접근 방법으로서 무선조종 모형시험 기법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접근 방법은 동적 상사성을 유지한 축소모형 비행체의 비행특성 분석을 통하여 기본 설계 형상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비행체 초기 설계 단계에서 공력 설계 절차에 반영하는 것이다. 축소 비행모형 설계 시 실제적 적용이 가능한 상사 법칙을 개발하기 위하여 비행체 운동을 조종안정성 상사를 위한 회전운동과 비행성능 상사를 위한 병진운동으로 분리하였다. 또한, 무선조종 모형 비행시험을 위한 세부 기법을 개발하였다. 무선조종 비행시험으로부터 얻은 결과를 기초로, 제시된 비행체 설계 접근 방법은 비행체 설계 초기 단계에서 설계 형상 타당성을 확인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pproach to air-vehicle design, an application of the radio-controlled model flight test techniques has been presented. The approach presented in this study is to validate the air-vehicle design configuration by analyzing the flight test results of scale model with dynamic similarities, and th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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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행체는 별도의 동력 없이 모기에서 분리 투하, 주익 전개, 활공 비행하는 개념이므로 이를 모사하기 위해서는 축소모형 비행체 뿐 아니라 별도의 무선조종 동력 견인 기체가 필요하다. 견인기에 의해 무선조종 비행시험 고도가 확보되면 역학적으로 상사된 축소 비행체가 견인기로부터 분리, 투하되어 착지할 때까지 무선조종에 의해 활공하는동안 비행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 그러나 실제의 경우는 모든 형상 및 물리적 변수들의 Froude 상사 법칙을 만족하는 축소모형을 설계, 제작하는 것은 비행체 형상에 따라 과다한 비용이 소요되거나 때로는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Froude 상사법칙을 토대로 비행체의 실제적인 운동 모델링을 통하여 시험 목적에 따라 선별적으로 상사법칙을 유지하는 공학 적응용이 가능한 축소 모형 비행특성 상사 법칙을 수립하였다.
  • 4는 선회각(#) 30도 Coordinate 선회 일경우 중량 및 속도에 따른 고도 강하를 식 2a, c 를 적용하여 예측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 비행시험의 기본 계획은 축소 비행체가 분리 투하되면 조종 가능한 가시거리 내에서 비행특성을 충분히 확인하기 위하여 최대 3선회 정도의 활공비행을 고려하는 것이다. 1선회 시 고도 강하는 Fig.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항공선진국의 설계 추세및 연구 동기에 따라 비행체 초기 설계 단계에서활용할 수 있는 축소 모형에 의한 무선조종 비행시험 기법을 임무 지향적인 상이한 형상의 비행체 공력설계 절차에 반영하여 그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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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 A. C. Kentfield 'Drag Reduction and Improved Fuel Economy of Aircraft Employing Outboard Horizontal Stabilizers a Review', AIAA 2005-811, Jan. 2005 

  2. John. H. Blakelock, ' Automatic Control of Aircraft and Missiles', John Wiley & Sons, Inc., 1991 

  3. Courtland D. Perkins, Robert E .Hage. 'Airplane Performance Stability and Control'. John Wiley&Sons, Inc., 1975 

  4. M. P. M, 'An Accurate Method of Measuring the Moments of Inertia of Airplanes', NACA TN 351, 1930, 10 

  5. MADC-401-040010, '자동이착륙 시험용 비행체 개발보고서' 국방과학연구소, 200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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