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활성화 확산 모형을 이용한 아이콘 평가
Icon Evaluation Using Spreading Activation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6 no.4, 2007년, pp.135 - 142  

이선정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명노해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on conveys symbolic information which they have become ubiquitous as main element of GUI. However, users often cannot intuitively understand its functional meanings. Icon has to be designed for users to easily understand functional meanings. In order to evaluate icon, the spreading activation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잘 디자인된 아이콘의 경우는 시각적 이미지(visual image)를 보고 언어로 표현된 기능적 의미(verbal meaning)를 연상(시각적 이미지-언어적 의미) 하는 정도나 언어로 표현된 기능적 의미로 시각적 이미지를 연상(언어적 의미-시각적 이미지)하는 정도가 비대칭보다는 대칭을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한 후 이를 증명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인지적인 차이를 보이는 아이콘에 대해서 아이콘의 시각적 이미지와 그 언어적 의미의 활성화 정도를 비대칭성으로 분석하여 사용자 중심의 아이콘을 개발할 수 있는 평가 방법으로써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결이 잘 된 아이콘의 경우는 두 노드 사이의 관계가 밀접하다고 할 수 있고 이는 연결 방향에 따른 활성화의 비대칭성의 정도가 적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아이콘에 대한 사용자의 연상 정도를 양방향 (시각적 이미지-언어적 의미, 언어적 의미-시각적 이미지) 으로 측정하여, 두 쌍간의 인지적인 차이를 사용하는 아이콘평가 방법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활성화 확산 실험을 통해서 아이콘에서의 시각적 이미지와 그 언어적 의미간의 연상 정도를 이용하여 아이콘 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활성화 확산 실험을 통하여 아이콘의 시각적 이미지를 보고 언어적으로 표현된 의미를 연상할 때와 그 의미로 시각적 이미지를 연상할 때의 정확도와 반응시간의 차이를 통해서 사용자의 정신 모형에 맞는 아이콘개발을 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SAT 실시한 결과에 따라, 두 쌍간(시각적 이미지-언어적 의미, 시각적 이미지-언어적 의미)의 정확도가 대칭 정도를 보이지만 낮은 경우, 언어적 의미의 정확도가 시각적 이미지의 정확도보다 높은 경우, 시각적 이미지의 정확도가 더 높은 경우의 3가지 패턴을 볼 수 있었고, 각각의 패턴에 대한 아이콘의 개선 방법을 제시하였다.
  • 실험은 개선 전과 개선 후의 아이콘의 인지적인 수행도를 비교하기 위해 디자인되었다.
  • 그렇다면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은 아이콘이 잘 디자인 되었는지 아닌지에 대해서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는 아이콘에 대한 평가와 개선으로 결정된다고 밝혔다. 평가는 아이콘의 질을 보장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콘이 의도된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가의 여부를 알려주며, 이러한 반복된 아이콘의 평가와 개선의 순환은 디자이너가 효과적인 아이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디자이너가 개발-테스트-분석-개선 프로세스의 순환 단계를 밟는 시간에 투자하면 할수록 더 좋은 아이콘을 디자인 할 수 있다(Holton, 199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이주환, 표상 방식과 중복 제시에 따른 아이콘의 이해 특성, 97 실험 및 인지심리학회 겨울연구회 학술발표 논문집, pp 117-134, 1997 

  2. Barsalou, L. W., Ad Hoc Categories, Memory and Cognition, 1, 211- 227, 1983 

  3. Brems, D. and Whitten, W., Learning and Preference for Icon-Based Interfaces, In Proceedings of the 31st Annual Meeting of the Human Factors Society, Santa Monica, CA: Human Factors Society, pp 125-129, 1987 

  4. Byrne, M. D., Using Icons to Find Documents: Simplicity Is Critical, ACM-INTERCHI93, pp 446-453, 1993 

  5. Cha S. Y., A Study of Asymmetric Spreading Activation in Recognition in the Hierarchical Product Category, Unpublished Thesis of Sogang University, 2001 

  6. Collins, A. M. and Loftus, E. F., A Spreading-Activation Theory of Semantic Processing, Psychological Review, 82(6), 407-428, 1975 

  7. Frohlich, D. M., Direct Manipulation and Other Lessons, in: M. Helander, T.K. Landaure, and P. Prabhu (Eds.), Handbook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Elsevier Science B.V., Amsterdam, Ch21. pp 463-488, 1997 

  8. Horton, W., The Icon Book: Visual Symbols for Computer Systems and Documentation,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2004 

  9. Jun, Y. W., A study of Cultural Effect in Icon Design, Unpublished Thesis of Korea University, 2003 

  10. Kaneko, S., Ikemoto, H., and Kusui, Y., Approach to Design Easy-to- Understand Icons, Visual Languages, Proceedings IEEE Workshop on, 8(11), pp 246-253, 1991 

  11. Lee, C., The Effect of Visual Representation and Label Displays of Mobile Icon, Unpublished Thesis of Yonsei University, 2004 

  12. Lee, J. M. and Lee J. H., Differences in the Conceptual Representation of Objects and Events: Priming Effects in Naming Task, Korea Journal of Experimental and Cognitive Psychology, 12(2), 201-214, 2000 

  13. Marcus, A., Metaphor Design in User Interface, Journal of Computer Documentation, 22(2), 44-57, 1996 

  14. McNamara, T. P., Theory of Priming: I. Associative Distance and La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s, 18(6), 1173-1190, 1992 

  15. Martha, G. R., An Investigation into the Subject Experience of Icons: A Pilot Study, T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Visualisation (IV'06), pp 368-373, 2006 

  16. Murphy, G. L., and Wisniewski, E. J., Categorizing Objects in Isolation and in Scenes; What a Superordinate is Good for,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5, 572-586, 1989 

  17. Nielsen, J., Usability Engineering, Academic Press, San Diego, 1993 

  18. Paivio, A., Imagery and Verbal Processes, New Work, Holt, Reinhart and Winston, 1971 

  19. Park, S. and Myung, R., Design and Evaluation of Hierarchical Menu Structure Related to Human Association Structure: Spreading Activation Model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n of Industrial Engineers, 30(1), 17-26, 2004 

  20. Ractcliff, R. and McKoon, G., Retrieving Information from Memory: Theories versus Compound-Cue Theories, Psychological Review, 101(1), 177-184, 1994 

  21. Rosch, E., Mervis, C., Gray, W., Johnson, D. and Boyes-Braem, P., Basic Objects in Natural Categories, Cognitive Psychology, 8, 382-439, 1976 

  22. Sharifian, F. and Samani, R., Hierarchical Spreading of Activatio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Language, Cognition and Interpretation, pp 1-10,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