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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기관실의 소음 저감을 위한 차폐공명기의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Resonator to Reduce the Ship Engine Room Noise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1 no.4, 2007년, pp.72 - 77  

유영훈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known that elimination of ship engine room noise is impossible thing, so the working environment in the engine room is getting worse because ships are recently built with huge engines to take higher sailing power. In the yacht and cruise yacht, the engine room noise is more serious becaus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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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 기관실의 주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주 기관과 주 기관을 감싸는 컨테이너 부분을 모델링하여 공명기의 설치 및 효과에 대하여 실험으로 검정하였다. 공명기의 흡음효과에 의한 흡음성능을 조사하기 위하여 공명기를 설계, 제작한 다음 선박에서 소음이 문제로 되는 저주파수(0-600Hz) 성분의 소음을 대상으로 소음차단용 벽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실험결과를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 엔진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소멸시키거나 차단하기위해 헬름홀쯔 공명기를 사용하기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공명기는 특정 주파수의 소음을 소멸 및 저감할 수 있으며, 적용의 편의성 및 구조적인 간략성 등으로 인하여 보편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소음제어 요소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 선박 기관실의 주 엔진에서 발생하는 저주파수 및 공명주파수와 일치하는 특정주파수 성분의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공명기를 설계 제작하여 실험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실험장치는 선박의 주 엔진을 대상으로 이것을 에워싸는 형태의 차음용 컨테이너 격자부분으로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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