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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측 입구헤더의 형상 개선을 통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
Performance Enhancement of a PEMFC by Modification of Air Inlet Flow Header Configuration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19 no.4, 2007년, pp.339 - 345  

김원년 (삼성전자 VD사업부 개발팀) ,  김윤호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  김서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열유동제어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a 10-cell PEMFC stack with straight type cathode flow channels is employ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let air flow header configuration on the overall fuel cell performance. Four different types of inlet flow headers are considered and the flow patterns according to the a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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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료전지 스택에 수소를 공급한다. 연구에서는 연료극 측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스택으로 공급된 수소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는 방식을 선정하였다. 연료전지의 상류 측과 하류 측 압력을 측정하여 연료전지 스택 내부의 연료 압력을 1.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각 셀들로 공기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한 방안으로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10개의 셀들로 구성된 스택의 입구 헤더 형상 변경에 의한 공기공급 유량분포 개선을 통하여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을 수치해석으로 예측하고 실험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 향상을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공기 입구 헤더 형상의 개선을 제안하였다. 입구 헤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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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arminie, J. and Dicks, A., 2003, Fuel Cell Systems Explained, John Wiley & Sons Ltd 

  2. Barbir, F., 2002, PEM Fuel Cells: Theory and Practice, Elsevier Academic Press 

  3. Patankar, S. V., 1980,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McGraw-Hill Book Company 

  4. Van Leer, B., 1979, Toward the ultimate conservative difference scheme, IV. a second order Sequel to Gudunov's method, J. of Compo Phy., Vol. 32, pp.101-136 

  5. Fluent 6.2 User's Guide, Fluent Inc 

  6. Operating Instructions, NP50 Fuel Cell Stack, Heliocentris Energy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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