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사선과 학생의 직업가치관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ypes of Work Values of Radiologic Technology Students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0 no.3, 2007년, pp.271 - 280  

김학성 (동남보건대학 방사선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과 학생들의 직업가치관 유형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규명하는데 있으며 전국에 소재한 7개 대학 방사선과 학생 79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직업가치관 유형을 추출하고, 직업가치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관련 변인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방사선과 학생들의 외재적 직업가치관(지위, 경제적보상)은 내재적 직업가치관(사회기여, 성취, 능력, 직업흥미)보다 높게 나타났다. 2. 방사선과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관 유형은 경제적 보상, 지위, 성취, 능력, 직업흥미, 사회기여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types of work values of radiological technology students and to ver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m. The population of this study was the radiological technology students from 7 colleges randomly chosen in the whole country. data collected from 791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방사선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생활을 통하여 직업 가치관이 어떠한 유형으로 형성되어 가고 있는가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방사선과 학생들이 졸업 후 올바른 직업선택과 직장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조사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여 방사선과 학생들의 건전한 직업관을 정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가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육이란? 대학교육이란 보다 완전한 인격의 기초위에 각자의 전공 학문을 탐색하여 사회에 진출하여 훌륭한 전문 직업인이 되도록 하는 준비과정이다.
인간에게 진로선택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직업이란 인간이 여러 가지 가치를 추구하도록 하는 매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있어서 진로선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1).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가치관 유형과 그 특성을 분석한 연구의 결론은? 1. 방사선과 학생들의 직업가치관 유형을 사회기여, 성취, 능력, 직업흥미, 지위, 경제보상 등 6개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대부분 긍정적이며 만족스러운 것으로 높게 평가하고 있다. 2. 방사선과 학생들 직업가치관 유형의 중요도는 경제적 보상, 지위, 성취, 능력, 직업흥미, 사회기여 순으로 나타났다. 3. 내재적 직업 가치관의 변인별 차이분석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취 요인은 연령과 성별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여자’가 ‘남자’보다, ‘31세 이상’에서 평균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능력요인은 성별과 학년에서 차이를 보여 ‘여자’가 ‘남자’보다, ‘3학년’이 ‘2학년’과 ‘1학년’보다 평균점수가 높았고, 직업흥미요인은 ‘여자’가‘남자’보다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4. 외재적 직업가치관의 변인별 차이분석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지위요인은 성별에서 차이를 보여 ‘여자’가 ‘남자’보다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경제보상요인은 성별과 학년에서 차이를 나타내 ‘여자’가 ‘남자’보다, ‘1학년’이 ‘2학년’과 ‘3학년’보다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5. 방사선과 학생들의 외재적 직업가치관은 내재적 직업가치관보다 높게 나타났다. 6. 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을 검사하여 직업교육과 진로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직업가치관 검사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