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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강관 두께에 따른 내부 구속 중공 RC 교각의 거동
Behaviors of 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Piers by Thickness of Internal Steel Tub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8 no.2, 2007년, pp.333 - 338  

최준호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  한택희 (고려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  이규세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기용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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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구속 중공 RC 교각은 교각의 강성 및 연성의 증가를 목적으로, 중공 RC 교각의 중공 면에 내부 구속력을 제공하는 강관을 삽입한 교각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 강관의 두께를 변화시켜 내부 구속 중공 RC 교각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거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 방법으로는 안전율, 연성능력, 재료비, 교각의 총중량 등으로 평가하였다. 해석적 연구 결과, 내부 구속 중공 RC 교각의 내부 강관 두께는 최소 필요 두에를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공 단면에 대한 교각의 자중감소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f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pier (ICH RC pier) is hollow RC pier which has a internal steel tube to enhance its ductility and stiffness by internal confinement. In this study, the internal steel tube were changed to investigate the behavior of ICH RC pier. The behavior of in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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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ark(1988)[2]은 실험에 의한 그의 연구논문에서, 일반 중공 단면의 교각은 바깥쪽으로 횡철근의 구속을 받지만, 안쪽 면에서 콘크리트가 구속 받지 못한다고 하였고, 한택희 등에 의해 ICH RC 교각의 연성능력발휘 및 내부강관에 의한 콘크리트 구속 효과의 우수성을 검증하였다(Han et 시L, 2005)[3], 내부 강관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교각의 단면적은 증가하고 또한 철근비도 증가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외경 및 내경, 철근을 가진 ICH RC 교각에서 내부 강관 두께를 변화 시켰을 때의 거동 특성에 관하여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원형 중실단면과 동일한 콘크리트의 구속응력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중공면에 강관을 삽입했다는 점이 일반 중공단면의 교각과 다른 점이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구속응력이 강관을 따라 균일하게 작용하고 횡철근이 강관보다 먼저 항복된다는 가정하에서, 아치의 반력으로써 구속응력을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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