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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무역의 WMS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Warehouse Management System (WMS) in e-Trade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4, 2007년, pp.641 - 647  

정분도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  김장호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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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무역에서 WMS는 물류산업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개선시키는데 많은 부문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운영 측면에서 볼 때 전자데이터 등의 폭발적인 수요 폭주로 인하여 운송방법 등의 기술적인 문제점들이 적잖게 노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물류정보 중심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자무역 ERP 관리하의 SCM 기반구축과 WMS를 충분히 활용하여야 할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무역 WMS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첫째, 우리나라 전자무역의 부분별 종합 WMS의 플로우 과정을 고찰하고 둘째, 전자무역 WMS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WMS의 기술적인 방향을 제시하기보다는 실무적 관점에서 해석적 기초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said that Warehouse Management System(WMS) in e-Trade has considerably contributed to improvement of distribution industry. However, in the aspect of management we have many technical problems such as transportation due to tremendous demands of online data. Therefore, for Korea to be a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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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7) 택 배 interface system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각 기업별로 종합물류관리의 목적 및 규모에 따라 채용하는 종류와 깊이가 다르다.[3]

후속연구

  • 입고와 출고에 관련된 작업 에 수행되 었던 모든 서류들을 바코드 및 PDA 단말기 로 대신함으로써 서류를 일일이 확인하던 서류작업을 사라지게 할 것이다. 이렇듯 창고 내에서 이루어지던 모든 물류작업의 데이터, 즉 상품의 입고와 출고 및 배송과 관련한 데이터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생산과 판매, 고객 서비스의 모든 부분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며 이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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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ambert, Douglas, M. and Martha C. Cooper, 'Issues in Supply Chain Managemen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2000, pp.65-83 

  2. J. P. Killing, 'Technology Aquisition : Licensing Agreement or Joint Venture', Columbia Journal of World Business, Vol.15, Fall, 1989. pp.84-101 

  3. Bucklin, L. P. and Sanjit Sengupta, 'Organizing Successful Co-Marketing Alliances', Journal of Marketing, Vol.57, 1993, pp.25-47 

  4. Grover, V. and Goslar, M. D, 'The Initiation,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Telecommunications Technologies in U.S. Organization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0, No.1, 1993, Summer, pp.127-152 

  5. Ploetner, Olaf and Michale Ehret, 'From Relationships to Partnerships: New From of Cooperation between Buyer and Seller',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2006, pp.4-9 

  6. Premkumar, G. and Roberts. M. 'Adoption of New Information Technologies in Rural Small Businesses', Omega, Vol.27, 1999, pp.248-271 

  7. Quinn J.B, 'Outsourcing Innovation: The Nee Engine of growth', Sloan Management Review MIT, 2001, pp.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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