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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통행배정을 위한 일반화비용 추정
An Estimation of Generalized Cost for Transit Assignm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2 = no.95, 2007년, pp.121 - 132  

손상훈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유정훈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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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중교통 통행배정을 위한 수단 및 경로선택의 기준으로서 도보시간, 대기시간(환승대기시간 포함), 차내시간, 환승시간(환승도보시간), 요금 및 각 요소별 가중치로 구성된 일반화비용 모형을 제시하였다. 모형의 정산을 위해 현실상황에 직면하도록 설계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분석 하였으며, 한계대체율 및 임금율법을 적용하여 일반화비용 모형의 각 변수별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서울시내간 통행의 경우 차내시간 대비 도보시간의 가중치는 1.507, 대기시간은 1.749, 환승시간은 1.474, 요금은 1.476이며, 서울경기간의 경우, 각각 1.827, 1.967, 1.015, 0.857로 도출되었다. 통계검정 결과 두 모형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변수는 유의미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활용,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의 통행지표를 거시적 정량적으로 분석한 결과 서울시내간, 서울경기간 평균총통행시간은 30.23분, 63.29분으로 나타났으며, 일반화비용은 각각 2,510원, 3,880원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d the issue of a generalized cost model for transit assignment. The model composed of walk time, waiting time (including transfer waiting time), line-haul time, transfer walk time, and fare. The weights of each component were supposed to be calculated using the stated prefere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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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체계 개편 및 대중교통 서비스의 개선이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수단 및 경로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1)을 기반으로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수단 및 경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여 통행수단 및 경로선택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를 대중교통 통행배정의 기준으로 활용하기 위해 통행시간과 요금 등을 동일한 기준에서 고려할 수 있는 일반화비용(generalized cost)으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모형을 적용, 교통수요분석을 실시하여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의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지표를 거시적 .
  • 적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도권 가구 통행실태조사가 서울시 대중교통체계개편 이전에 이루어져 개편으로 인한 통행수단 및 경로선택 변화양상을 파악할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가상적인 상황을 개인에게 부여하고, 답변된 개인의 통행수단 및 경로 선택(선호) 자료를 이용하여 모형의 정산이 가능한 선호도 조사 (stated preference: SP)를 실시하였다.
  • 또한 본 모형을 적용, 교통수요분석을 실시하여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의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지표를 거시적 . 정량적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환승시간은 환승에 소요되는 도보 시간만을 의미하며, 환승대기시간은 대기시간에 포함된다. 둘째, 대기시간은 확률적인 개념으로서 배차간격 (headway) 이일정하다는 가정 하에 배차간격의 1/2을 대기시간으로 적용한다. 셋째, 통행자는 출발지와 목적지간 일반화 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수단과 경로를 선택한다.
  • 81분으로 분석되었다. 여기서 환승시간은 환승접근 시간, 대기시간, 환승패널티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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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 현.오세창.최기주(1999), '통행목적별 수단별 통행시간가치도출 및 유의성 검정',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13-129 

  2. 양창화.손의영(2000), '서울시 지하철 이용객의 환승 관련 변수의 가치 추정 (선호의식(SP) 및 현시선호(RP) 분석을 이용)',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9-30 

  3. 윤혁렬(2000), '용량을 고려한 대중교통 통행배정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4. 이경재(2004), '환승역사의 동선체계를 고려한 환승 패널티 추정: 서울시 지하철 사례', 서울대학교 대학원, pp.17-34 

  5. 이종운(2005), '서울시 대중교통요금체계개편사업 의 추진내용 및 시행효과', 교통기술과 정책 제2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27-141 

  6. Beesly, M. E.(1975), 'The Value of Time Spent in Travelling: Some New Evidence', Economica, pp.174-175, reprinted in Beesly, M. E., Urban Transport: Studies in Economic Policy, Butterworths, London, 1975 

  7. Ben-Akiva, M. and Lerman, D.(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MIT Press 

  8. Kocur, G., Alder, T., Hyman, W. and Aunet, B.(1982), Guide to Forecasting Travel Demand with Direct Utility Assessment, US DOT, Urban Mass Transportation Administration, Report UMTA-NH-11-001-82-1, Washington DC 

  9. Liu, R., Pendyala, R., and Polzin, S.(1997), 'Assessment of Intermodal Transfer Penalties Using Stated Preference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07, pp.74-80 

  10. McFadden, D. and Manski, C.(1981), 'Alternative Estimators and Sample Designs for Discrete Choice Analysis', MIT Press 

  11. McFadden, D.(1987), 'The Choice Theory Approach to Marketing Research', Marketing Science, Vol. 5, pp.275-297 

  12. Mily, P.(2003), 'Calibration of The Aggregate Transit Assignment Model of EMME/2 Using Genetic Algorithm', University of Toronto 

  13. Spiess, H. and Florian, M.(1989), 'Optimal Strategies: A New Assignment Model For Transit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B, Vol. 23B, No 2, pp.83-102 

  14. Caliper Cooperation(2005), 'Travel Demand Modeling with TransCAD 4.7' 

  15. Quarmby, E. A.(1967), 'Choice of Travel Mode for the Journey to Work',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pp.273-314 

  16. Wardman, M.(1987), 'An Evaluation of the Use of Stated Preference and Transfer Price Data in Forecasting the Demand for Travel', Ph.D. thesis, University of Lee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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