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s on the esthetic characteristics of Christian Lacroix's haute couture works. The materials for the study are the precedent studies, the related literature, and the photographs of the works and the interview articles in fashion journal at home and abroad.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fi...
This study is on the esthetic characteristics of Christian Lacroix's haute couture works. The materials for the study are the precedent studies, the related literature, and the photographs of the works and the interview articles in fashion journal at home and abroad.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finds three esthetic characteristics in his works and fashion philosophy; historic, ethnic, and hybrid sense. First, the historic sense, Christian Lacroix's biggest characteristic, is influenced by his major studies, but is not a revival from the past itself but a new characteristic based on borrowing and reinterpreting the images created by introducing and compromising the historic elements. Second, the ethnic sense is influenced by the growing background in his childhood and can be characterized as compromise among the multi-national design features. It is certified by the contrasting images, styles, expressions, materials, ornament elements, and so forth with the worldwide ethnic senses centered by the southern France and Spain. Third, the hybrid sense as the essential characteristic shows the uniqueness in his design by not only combining the modern materials, technologies, and futuristic emotion but also liberally compromising and associating the emotions based on a mixture among the follows; the historic representative styles, the foreign materials, the diversity between the Eastern and Western culture, and all elements, details, trimmings In the fashion design.
This study is on the esthetic characteristics of Christian Lacroix's haute couture works. The materials for the study are the precedent studies, the related literature, and the photographs of the works and the interview articles in fashion journal at home and abroad.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finds three esthetic characteristics in his works and fashion philosophy; historic, ethnic, and hybrid sense. First, the historic sense, Christian Lacroix's biggest characteristic, is influenced by his major studies, but is not a revival from the past itself but a new characteristic based on borrowing and reinterpreting the images created by introducing and compromising the historic elements. Second, the ethnic sense is influenced by the growing background in his childhood and can be characterized as compromise among the multi-national design features. It is certified by the contrasting images, styles, expressions, materials, ornament elements, and so forth with the worldwide ethnic senses centered by the southern France and Spain. Third, the hybrid sense as the essential characteristic shows the uniqueness in his design by not only combining the modern materials, technologies, and futuristic emotion but also liberally compromising and associating the emotions based on a mixture among the follows; the historic representative styles, the foreign materials, the diversity between the Eastern and Western culture, and all elements, details, trimmings In the fashio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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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크리스티 앙 라크로와의 오뜨꾸뛰르 작품에 표현된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로 이를 통해 디자이너가 작품을 통해 추구하는 새로운 미적 가치를 가늠해 보고 감성적 분야라 할 수 있는 창작디자인에 있어 그 전개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연구범위는 대중성에 대한 고려가 더 많은 기성복 라인이 아닌 디자인이나 테크닉 면에 있어 디자이너의 독창성이 더 부각될 수 있는 오뜨꾸뛰르 라인에서 전개된 작품만으로 한정하여 1987년라크로와의 첫 컬렉션부터 현재까지로 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 및 작품집, Vogue, Bazaar, Collections 등 국내외 패션 전문지에 게재된 작품 사진과 인터뷰 기사 등을 중심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크리스티앙 라크로와의 오뜨꾸뛰르 작품에 표현된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로 이를 통해 디자이너가 작품을 통해 주구하는 새로운 미적 가치를 가늠해 보고 감성적 분야라 할 수 있는 창작 디자인에 있어 그 전개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은 그의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프로방스적 특성과 스페인의 모든 문화적인 것이 혼합된 라크로와만의 독특한 작품 세계를 전개하도록 하였다. 유년시절 이후 몽펠리에(Montpellier)대학에서 라틴어, 그리스어, 예술사와 문학, 영화 전반의예술학위를 수료하였으며, 1973년 파리 소르본(Sorbonne) 대학과 에꼴 드 루브르(Ecole de Louvre) 에서 17세기 의상에 관한 논문과 박물관 큐레이터 시험을 준비하던 중 칼 라거펠드(Karl Lagerfeld)와 피에르베르제 (Pierre Berge), 안젤로 타라찌 (Angelo Tarlzzi) 에게 무대의상을 포함한 의상디자인을 선보이면서 패션계에 입문하게 되었다3).
제안 방법
그러나 개점 후 5년간 적자 금액과 손실액이 3, 700달러에 달했지 만 상업 적 인 압력에 굴복하지 않고 그는 전통에 따라 호화로운 소재로 정교하게 재단하고 구슬, 태슬, 브레이드, 조화, 레이스, 자수 등으로 의상을 장식했으며, 부자재 산업과 염색, 수공예에 투자하고 프로방스에서 보냈던 유년시절과 역사적 의상, 그리고 런던의 스트리트 스타일 등 여러 가지 원천에서 나온 라크로와만의 작품의 특성을 구축하였다.
또, 남부 프랑스의 화사하고 평화로우며 전원적인 이미지를 사랑하는 라크로와는 강렬한 태양과 화려한 원색의 꽃무늬로 대표되는 그곳의 이미지를 디자인에 접목시켰다. 그의 첫 컬렉션에서 프랑스 남부의 전통적 민속의상들을 영감의 출처로 두고 작품을 발표한 이래 프로방스적인 색상, 소재, 의복의 아이템 등을 차용한 작품들을 꾸준하게 발표하였다<그림 14>는 프랑스 아를르 지방의 민속의상에서 영감을 받은 웨딩 드레스이고, <그림 15>는 가장자리에 프로방스식의 레이스 장식을 댄 스코틀랜드풍의 짧은 재킷, 아를르 지방의 블라우스, 타프타 소재의 타탄체크 스커트로 구성된 작품으로*) 다양한 색상과 소재, 서로 다른 민속적인 요소들을 혼합하여 독특한 화려함을 나타낸 것이다.
앞 장에서 고찰한 크리스티앙 라크로와의 패션철학과 작품 세계를 바탕으로 그의 오뜨꾸뛰르 작품을 고찰한 결과 역사성, 민속성, 혼성성의 미적 특성으로 분류하였다. 라크로와 작품 전반에 보이는 장식성의 경향은 독자적인 특성이라기 보다는 다른 특성들과 조화되어 작품의 주제를 돋보이게 하거나 각각의 특성들을 강조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제외 하였다.
이와 같이 라크로와는 역사성을 디자인 영감의 원천으로 하여 민속적이고 혼성적 경향이 강한 작품을 시대적 변화에 맞게 변화시키고 라크로와 특유의 다양한 장식적 디자인으로 전개하여 다른 디자이너와 구별되는 독창적이고 개성있는 작품 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과거에서 현재로 이어지는라크로와 디자인의 전통이 되었으며 이는 곧 라크로와의 미래라고 할 수 있다.
느끼게 해준다. 즉 화려한 장식적 표현을 바탕으로 서로 대립되는 문화끼리의 복합적인 이미지, 스타일, 표현기법, 소재 등을 동시에 표출시켜 단일 국적이 아닌 다국적 디자인의.절충적 표현이야말로라크로와 작품의 독특한 디자인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그림 1>은 장 파뚜의 수석디자이너로 재직시 발표한 작품으로 18세기 퍼프 드레스에서 영감을 얻어 페티코트로 부풀린 비대칭 라인의 타프타 소재 드레스이 다M). 또한 그는 17~18세 기 복식 에서 영 감을 얻은 프릴과 러프, 루시, 리본, 스코틀랜드 전통의 타탄체크나 스페인 민속풍의 아이템과 장식 등 다양한 트리밍과 디테일을 사용하였다.
두었다. 연구범위는 대중성에 대한 고려가 더 많은 기성복 라인이 아닌 디자인이나 테크닉 면에 있어 디자이너의 독창성이 더 부각될 수 있는 오뜨꾸뛰르 라인에서 전개된 작품만으로 한정하여 1987년라크로와의 첫 컬렉션부터 현재까지로 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 및 작품집, Vogue, Bazaar, Collections 등 국내외 패션 전문지에 게재된 작품 사진과 인터뷰 기사 등을 중심으로 하였다.
크리스티앙 라크로와는 1951년 프랑스 남부 스페인과의 접경지대인 아를르(Arles)에서 태어났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은 그의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프로방스적 특성과 스페인의 모든 문화적인 것이 혼합된 라크로와만의 독특한 작품 세계를 전개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과거에 대한 향수와 과거 무드에 대한 동경을 의미하는 역사성은 다양한 장식적인 디테일과 함께 로맨틱한 이미지로 표현되어 현대적 감각에 맞는 새로운 역사성으로 표현하였다. 둘째, 민속성은 라크로와의 어린 시절 성장 배경에서 주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되며, 남부 프랑스,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전 세계 민속풍의 서로 대립되는 이미지, 스타일, 표현기법, 소재, 장식적인 요소 등이 동시에 표출되어 단일 국적이 아닌 다국적 디자인의 절충적 표현으로 나타났다. 셋째, 라크로와의 작품 전반에 내재된 혼성성은 과거를 풍미했던 대표적 스타일과 이질적인 소재와 문양, 색상 그리고 동 .
둘째, 민속성은 라크로와의 어린 시절 성장 배경에서 주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되며, 남부 프랑스,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전 세계 민속풍의 서로 대립되는 이미지, 스타일, 표현기법, 소재, 장식적인 요소 등이 동시에 표출되어 단일 국적이 아닌 다국적 디자인의 절충적 표현으로 나타났다. 셋째, 라크로와의 작품 전반에 내재된 혼성성은 과거를 풍미했던 대표적 스타일과 이질적인 소재와 문양, 색상 그리고 동 . 서양 문화의 다양성, 패션디자인의 전 요소와 디테일, 트리밍 등이 현대적인 소재와 기술 그리고 미래적 감성과 결합하고 또 자유로운 절충과 감성의 조합으로 표현되어 라크로와만의 디자인적 독창성을 나타내었다.
첫째, 라크로와의 가장 큰 디자인적 특성인 역사성은 전공 학문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과거의 충실한 재현이 아닌 역사적 요소의 도입과 절충에 의한 이미지의 차용과 재해석으로 표현되어 나타나는 새로운 역사주의라 할 수 있다. 과거에 대한 향수와 과거 무드에 대한 동경을 의미하는 역사성은 다양한 장식적인 디테일과 함께 로맨틱한 이미지로 표현되어 현대적 감각에 맞는 새로운 역사성으로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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