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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수성 도로포장재의 내구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nhancement of the Durability of Permeable Pavement Material 원문보기

엘라스토머 = Elastomer, v.42 no.2, 2007년, pp.93 - 101  

오헌수 (수원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홍영근 (수원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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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를 재활용한 투수성 도로포장재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 포장재에 사용되는 폴리우레탄(PU) 접착제를 개발하고 다른 첨가제의 투입에 따른 물성 변화를 조사하였다. PU중합은 무용제형의 벌크중합법을 사용하였으며 첨가제로는 카본블랙, 탄산 칼슘$(CaCO_3)$ 및 자외선(UV)안정제를 사용하였다. 물성으로는 도로포장재에 요구되는 압축강도를 통하여 환경조건에 따른 저항성을 측정하였다. 중합된 PU 중에 에스터기로 형성된 폴리올과 가교를 형성할 수 있는 사슬연장제가 포함된 경우에 $$4.9kgf/cm^2$로 높은 압축강도를 나타내었으며, 이것은 기존에 사용하던 1액형 PU접착제보다 약 $15kgf/cm^2$ 향상된 결과이다. 또 첨가제로서 카본블랙과 탄산칼슘을 각각 20 wt%를 함께 투입하였을 때가 가장 높은 강도를 보였으나, UV안정제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뚜렷한 내후성의 향상을 관찰할 수는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or enhancing the durability of permeable pavement material polyurethane(PU) adhesives were developed, and the physical properties upon polymerization and additives were studied. PU polymerization followed the bulk polymerization of free solvent type considering ecological aspect. Ad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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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술은 종래의 폐타이어분말을 이용한 투수성 콘크리트의 단점을 개선하고자 한 것으로서,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현상이 빈발하는 상태에서는 투수 콘크리트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도로 등에서 빗물의 저류 침투를 도와 배수 불량과 도시형 하천의 범람을 막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또한 본 기술은 배수성이 요구되는 자전거 도로나 보도의 포장을 비롯하여 자동차용 도로 등의 토목분야뿐만 아니라, 주차장이나 기타 주거시설 및 체육시설 등의 바닥재와 같은 건축 분야에서도 다방면으로 적용이 가능하며, 나아가 식생용 콘크리트로서도 활용될 수 있다.
  • 본 실험에서는 ether 계열 (A-1) 과 ester 계열 (EB86T) PU 의 가수분해 저항성을 알아보았다. 시료를 제작하여 침수시키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기 위해서 수일 동안 완전 침수시킨 후 30분간 상온건조 후 압축강도를 이용하여 내수성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폐타이어를 이용한 탄성 투수성 콘크리트 포장재21의 성능향상을 위하여, 통상 바인더로 이용되고 있는 일액형 습기경화형 우레탄 접착제를 합성하고 다른 첨가물을 동원하여 포장재의 물성과 접착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접착제 합성법은 전구체(prepolymer) 합성법을 따랐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제조되는 탄성 투수성 도로포장재21를 가지고 이 도로포장재의 성능향상을 위하여 바인더로 이용되고 있는 고강도 우레탄 접착제를 합성하고 다른 첨가물을 동원하여 이 도로포장재의 내구성 향상을 기하였다. 이 도로포장재는 폐타이어 분말과 골재를 혼합하여 탄성과 강도를 부여한 것으로서, 골재에 첫 번째 바인더를 입히고 여기에 폐타이어 분말을 입힌 것을 고무자갈이라 하고 이 고무 자갈들을 우레탄 등의 두번째 바인더로서 붙여놓는 공정으로 이루어진다.
  • 폐타이어를 이용한 탄성 투수성 도로 포장재에 사용될 고강도 PU 접착제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있는 본 연구에서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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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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