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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판 높이와 의자밑판 각도에 따른 체압분포 변화와 불편함의 상관성 평가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Discomfort and Body Pressure Distribution on the Seat under Height of Footrest and Angle of Seatpa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6, 2007년, pp.38 - 43  

박동운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안세진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소)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tudy is described on finding a relationship between discomfort and body pressure distribution. In the first step,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find correlation between pressure distribution and discomfort. The experiments of 12 people on 9 seats were performed. In the second st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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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논문에서는시트밑판과발판의높이가변함에 따라 체압분포의 차이가 불편함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주관적 평가는 크기예측법(magnitude estimation method)10)을 이용하여 수치화 하였고, 시트의 체압분포를 이용하여 객관적 불편함을 수치화 하였다.

가설 설정

  • 데이터가 무작위라면 각 열에서 순위의 합이 n(k+1)/2가 될것이다. j번째 조건 또는 열에서 순위의 중간값이 H0와 같다고 귀무가설을 설정하고, 유의수준에 해당하는 기각치 보다 Fr의 값이 크거나 같으면, H0은 H1로 대체되며,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즉, 실험 조건이 상관성을 가진다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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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체의 하중은 어디에 집중되는가? 시트에서 불편함은 등받이(backrest)와 시트밑판 (seatpan)의 형상, 발판 높이, 시트와 시트커버 재질 등 많은 요소들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상호관계를 밝히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앉은 자세에서 인체의 하중은 좌골골절(ischial tuberosity) 25cm2 부분에 집중되고, 이것이 시트와 접촉하는 부위에서 높은 체압이 형성되어,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1) 그래서 시트의 불편함에 대한 연구에서 체압분포를 사용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되어 왔다.
시트에서 불편함은 어떤 요소들의 영향을 받는가? 시트에서 불편함은 등받이(backrest)와 시트밑판 (seatpan)의 형상, 발판 높이, 시트와 시트커버 재질 등 많은 요소들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상호관계를 밝히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앉은 자세에서 인체의 하중은 좌골골절(ischial tuberosity) 25cm2 부분에 집중되고, 이것이 시트와 접촉하는 부위에서 높은 체압이 형성되어,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시트의 불편함에 대한 연구에서 체압분포를 사용하는 방법의 연구 중 Park가 분석한 것은 무엇인가? Park6)은 앉은 자세에서 체압분포의 변화를 통해서 안락한 시트와 불편한 시트사이에는 명확한 차이가 있으며, 좌골 결절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체압 분포를통하여안락함의정도를분석하였다. Iagaki7) 은 등받이와 의자밑판이 승차감에 다른 영향을 주며 등받이가 밑판에 비해서 승차감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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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 S. Drummond, 'A Study of Pressure Distributions Measured during Balanced and Unbalanced Sitting,' Journal of Bone and Joint Surgery, Vol.64(A), pp.1034-1039, 1982 

  2. S. Demonitis and M. Giacoletto, 'Prediction of Car Seat Comfort from Human-seat Interface Pressure Distribution,' SAE 2002-01-0781, 2002 

  3. C. Mergl, M. Klendauer, C. Mangan and H. Bubb, 'Predicting Long-Term Riding Comfort in Cars by Contact Forces Between Human and Seat,' SAE 2005-01-2690, 2005 

  4. X. Wu, S. Rakheja and P. E. Boileau, 'Study of Human-seat Interface Pressure Distribution under Vertical Vib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21, pp.433-449, 1998 

  5. H. Bubb and S. Estermann, 'Influence of Forces on Comfort Feeling in Vehicles,' SAE 2000-01-2171, 2000 

  6. S. J. Park, Y. S. Lee, Y. E. Nahm, J. W. Lee and J. S. Kim, 'Seating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Subjective Comfort: Design Considerations,' SAE 980653, 1998 

  7. H. Inagaki, T. Taguchi and E. Yasuda, 'Evaluation of Riding Comfort: from the Viewpoint of Interaction of Human Body and Seat for Static, Dynamic and Long Time Driving,' SAE 2000-01-0643, 2000 

  8. A. Milivojevich, R. Stanciu, A. Russ and G. R. Blair, 'Investigating Psychometric and Body Pressure Distribution Responses to Automotive Seat Comfort,' SAE 2000-01-0626, 2000 

  9. A. Oudenhuijzen, K. Tan and F. Morsch, 'The Relationship between Seat Pressure and Comfort,' SAE 2003-01-2213, 2003 

  10. S. S. Stevens, Handbook of Experimental Psychology, Wiley, New York, 1951 

  11. Y. Matsuoka and T. Hanai, 'Study of Comfortable Sitting Posture,' SAE 980054, 1988 

  12. Y. S. Lee, Y. E. Nahm and S. J. Park, 'A Study on the Comfort Evaluation Method for the Design Quality Improvement of Automotive Seat,' Transactions of KSAE, Vol.7, No.3, pp.358-370, 1999 

  13. S. Siegel, Nonparametric Statistic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McGraw-Hill, New York,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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