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웰빙트랜드가 식품포장디자인의 색채에 끼친 영향
Influences of Well-being Trend on Color of Packaged Food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5, 2007년, pp.184 - 192  

신승훈 (서울예술대학 시각디자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적 트랜드는 소비대중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줌으로써 상품의 구매성향에 변화를 초래한다. 이런 연유에서 트랜드는 제품의 기획과 생산과정에서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된다. 새로운 트랜드가 출현하여 어떤 변화가 일어났다면 우선 그 트랜드에 의한 영향의 폭과 깊이를 가늠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웰빙물결과 이로 인해 나타난 식품포장디자인의 변화는 주목할 만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웰빙트랜드의 영향으로 식품포장디자인이 어떤 형태로 변화되었는지에 알아보았다. 연구의 범위는 의식주 중에서 웰빙트랜드의 영향을 가장 잘 보여주는 식품을 대상으로 하였고 범위를 좁혀 공장에서 생산되고 대형할인점을 통해 판매되는 포장식품으로 한정했다. 식품포장디자인은 판매의 최종단계에서 소비자에게 충동적 구매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공적인 디자인을 위한 제 요소들 중에서 색채는 그 중심적 위치에 있다. 색채는 트랜드의 변화를 민감하게 나타내고 소비자는 그 같은 상품의 구매를 통하여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본 연구의 기초 자료는 시장조사를 통해 포장식품을 대분류한 후 사용된 색상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각4대 기본색상의 역할과 변화를 분석하여 트랜드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웰빙트랜드에 민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수가 공감하는 웰빙칼라를 선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ocial trend can change market trend because it influences on consumer's lifestyle. Therefore the trend has been considered as an important factor for planning and producing new items. If a new trend occurred, its impact on market needs to be examined. Recently, well-being became top global issu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포장 디자인의 주요 요소들 중 하나인 색채를 중심으로 웰빙 시대의 가공식품 포장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트랜드의 변화가 상업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를 사례를 통해 밝혀보려는데 있다.
  • 그러나 최근의 급격한 사회적 트렌드의 변화와 함께 포장 디자인, 특히 색상에 있어서 위에서 언급한 일반론과 함께 설명되어야 할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새로운 현상을 확인하고 측정하기 위하여 시장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의 [표 Ue 대형 할인마트에서 판매되는 포장 식품을 대상으로 포장 디자인에 사용된 색상을 조사하여 분류한 결과이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의 웰빙 트랜드가 가공식품 포장디자인에 어떤 형태로 영향을 끼쳤는지를 조사하였다. 특히 포장 디자인의 주요 요소들 중 하나인 색채를 중심으로 웰빙 시대의 가공식품 포장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 것을 표시의 역할로 충분했다. 한 가지 예로써 고추장의 포장을 살펴보자. 고추장의 포장이 적색이라면 내용물과 관련하여 누구나 무리 없이 수긍할 수 있는 색상이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