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다른 어떤 방법으로 이미지를 쇄신한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인 제품의 정책과 조화를 이루는 제품의 색채 계획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상품은 신뢰를 얻을 수 없다. 즉, 제품의 색채는 제품의 기능과 용도, 형태, 재질 등의 제품의 특성에 종합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서 제품의 중요한 품질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많은 기업에서는 유행하는 색채나 미래의 소비 심리를 예측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들의 노력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색채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사회의 현상을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연령별, 소득별 등에 따른 소비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젊은 세대들의 제품의 색채 선호 경향을 성별로 알아보고, 제품의 색채가 제품이미지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얻은 연구 자료는 SPSS/Win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One-Way 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살펴보면, 제품의 색채에 따라 색채선호도, 제품이미지, 제품태도가 달라진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제품의 기능가치에 부가적인 감성가치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제품의 색채라는 점과, 특히 색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제품인 경우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조사하여, 소비자의 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미리 점검하고 제품의 색채를 결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기업이 다른 어떤 방법으로 이미지를 쇄신한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인 제품의 정책과 조화를 이루는 제품의 색채 계획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상품은 신뢰를 얻을 수 없다. 즉, 제품의 색채는 제품의 기능과 용도, 형태, 재질 등의 제품의 특성에 종합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서 제품의 중요한 품질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많은 기업에서는 유행하는 색채나 미래의 소비 심리를 예측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들의 노력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색채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사회의 현상을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연령별, 소득별 등에 따른 소비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젊은 세대들의 제품의 색채 선호 경향을 성별로 알아보고, 제품의 색채가 제품이미지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얻은 연구 자료는 SPSS/Win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One-Way 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살펴보면, 제품의 색채에 따라 색채선호도, 제품이미지, 제품태도가 달라진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제품의 기능가치에 부가적인 감성가치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제품의 색채라는 점과, 특히 색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제품인 경우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조사하여, 소비자의 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미리 점검하고 제품의 색채를 결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A company's plan to reform its products' image cannot obtain expected results unless a color plan is included in the reformation plan. A color plan is essential since color conveys to customers much information on function, shape, and material quality of the product. In other words, color is the ess...
A company's plan to reform its products' image cannot obtain expected results unless a color plan is included in the reformation plan. A color plan is essential since color conveys to customers much information on function, shape, and material quality of the product. In other words, color is the essential dimension or criteria that customers use when evaluating the quality of goods. Despite the importance of a color plan, companies in Korea are still behind in researching and receiving 'color information' compared to those in more advanced countries.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products color, many international companies constantly make their efforts to predict trendy colors and preferred styles of customers before they develop products. It is suggested that domestic companies invest more in color infrastructure to be more successful in making products which can catch the customers' eyes and emotion. Different life styles by age, income level, and gender would be only a few of many factors to be investigated to build color plans for a product. In this study, it is attempted to see the color tendency of young generation by gender, and also to analyze empirically the influence of product's color on its image and customers' behavior. The results are analyzed with frequency analysis, cross tabulation analysis, T-test, one-way ANOVA using SPSS Win 12.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color preference, product image and product attitude are influenced by product's color, and color is an important factor for forming additional emotional value together with the product's original functional value. Judging from the findings, it is recommended that a company undertake careful research before developing a product to find out how customers respond differently to products in different colors especially when the product belongs to the product category where color is considered to be a determinant factor in terms of choosing a brand.
A company's plan to reform its products' image cannot obtain expected results unless a color plan is included in the reformation plan. A color plan is essential since color conveys to customers much information on function, shape, and material quality of the product. In other words, color is the essential dimension or criteria that customers use when evaluating the quality of goods. Despite the importance of a color plan, companies in Korea are still behind in researching and receiving 'color information' compared to those in more advanced countries.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products color, many international companies constantly make their efforts to predict trendy colors and preferred styles of customers before they develop products. It is suggested that domestic companies invest more in color infrastructure to be more successful in making products which can catch the customers' eyes and emotion. Different life styles by age, income level, and gender would be only a few of many factors to be investigated to build color plans for a product. In this study, it is attempted to see the color tendency of young generation by gender, and also to analyze empirically the influence of product's color on its image and customers' behavior. The results are analyzed with frequency analysis, cross tabulation analysis, T-test, one-way ANOVA using SPSS Win 12.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color preference, product image and product attitude are influenced by product's color, and color is an important factor for forming additional emotional value together with the product's original functional value. Judging from the findings, it is recommended that a company undertake careful research before developing a product to find out how customers respond differently to products in different colors especially when the product belongs to the product category where color is considered to be a determinant factor in terms of choosing a br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한편 인지적 학습에서와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감정적 반웅들도개인적 측면이나 상황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적 학습에 의한 제품에 대한 평가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색채가 제품선호도, 제품 이미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젊은 세대들의 제품의 색채 선호 경향을 성별로 알아보고, 제품의 색채가 제품 이미지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연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의 색채가 성별에 따라서 제품의 색채선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해 검토하였다. 남자는 검정색 제품을, 여자는 회색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들은 남자들보다 무채색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나나 났다.
제안 방법
"설문지의 구성은과 같이 실험제품과 색채를 보고 가장 선호하는 실험제품 색채를 선택하게 하였으며, 제품이미지에 관한 설문은 김철호(1987), 박영순(1985), 이광호(1988) 등의 연구에서 요약한 내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재구성하여 각각의 실험제품 색채에 대한 느낌을 ""차분하게 느껴진다/세련되게 느껴진다/독특하게 느껴진다/고상하게 느껴진다” 중 가장 근접한 느낌을 선택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각 제품색채(파랑색, 노랑색, 회색, 검정색 순으로)에 대하여 호감이 간다(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가치가 있다(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품질이 높다(매우 그렇다 매우 그렇지 않다)/고급스럽다(매우 그렇다'매우그렇지 않다)/유행하는 색이다(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견고하다(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 라는 5점 리커트 척도로 제시했다.
코원시스템 IAUDIO U2를 선정한 이유는 제품 태도에 대한 감정적 반응의 영향력은 소비자가 기존에 알려진 제품이나 경험했던 제품에 비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경험이 없는 제품에서 더 강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이학식, 1991)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유명제품이 아닌 새로운 제품을 선택했다. 그리고 실험색은 1905년 A.H.먼셀이 고안한 색 표시법인 먼셀표색계 (Munsell color system)의 색상환에서 빨강색, 초록색, 노랑색과 파랑색, 그리고 검정색과 회색 6가지 색을 실험색으로 선정하여 1차 사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빨강색과 초록색은 6가지 실험 색 중 가장 선호도가 낮고, 색상간의 비교분석에 변별력이 없어 제외하고 본 조사에서는 노랑색, 파랑색, 검정색, 회색 계열의 색을 실험색으로 선정했다.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조사와 본 조사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1차 사전조사는 2006년 3월 3일부터 4월 30일 까지 45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05에서 색채에 따라 제품태도에 대한 차이가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성별에 따른 제품태도에 대한 평균값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파랑색제품에 대하여 남자는 호감성 (3.
실험절차로는 실험물은과 같이 컴퓨터그래픽으로 MP3의 실험색채 제품을 제작, 출력하여 모든 피험자에게 제시하였으며, 실험조건은 무작위부여, 응답이 끝난 피험자는 마지막으로 연락처 및 개인 특성을 기재하게 하였다.
제품 태도에 관한 설문은 Rosenberg, Pieters 및 Wedel(1994)의 연구와 윤선길(2004)의 연구의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각 제품색채(파랑색, 노랑색, 회색, 검정색 순으로)에 대하여 호감이 간다(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가치가 있다(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품질이 높다(매우 그렇다 매우 그렇지 않다)/고급스럽다(매우 그렇다'매우그렇지 않다)/유행하는 색이다(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견고하다(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 라는 5점 리커트 척도로 제시했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사전조사와 본 조사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1차 사전조사는 2006년 3월 3일부터 4월 30일 까지 45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2차 본 조사에서는 2006년 5월 1일부터 5월 30 일까지 총 설문지 240부 중에서 부분적인 무응답 설문지와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08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1차 사전조사는 2006년 3월 3일부터 4월 30일 까지 45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2차 본 조사에서는 2006년 5월 1일부터 5월 30 일까지 총 설문지 240부 중에서 부분적인 무응답 설문지와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08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20대 초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조사와 본 조사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실험을 위한 제품 및 실험색 선정은 색채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제품으로서는 의류, 화장품, 가방, 악세사리, 자동차, 가전 및 음향 통신제품 등이다. 이 가운데 의류, 화장품, 가방, 악세사리 제품은 여성 중심의 제품이어서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는 실험에 필요한 제품을 20대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음향 통신제품인 MP3(코원시스템 IAUDIO U2)로 선정했다.
이 가운데 의류, 화장품, 가방, 악세사리 제품은 여성 중심의 제품이어서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는 실험에 필요한 제품을 20대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음향 통신제품인 MP3(코원시스템 IAUDIO U2)로 선정했다. 코원시스템 IAUDIO U2를 선정한 이유는 제품 태도에 대한 감정적 반응의 영향력은 소비자가 기존에 알려진 제품이나 경험했던 제품에 비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경험이 없는 제품에서 더 강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이학식, 1991)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유명제품이 아닌 새로운 제품을 선택했다.
데이터처리
성별에 따른 제품이미지에 대하여 교차분석을 실하였다. 그 결과 파랑색제품에 대하여 남자는 세련된 제품이미지(27.
연구문제1을 검정하기 위해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자는 검정색(33.
연구문제2에 대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파랑색과 노랑색은 독특한 제품이미지(29.
연구문제3에 대해서 일원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표 4>의 결과표에 의하면 제품 태도(호감성, 가치성, 고급성, 견고성)에 대한 유의 확률 (f>value)=.
이론/모형
대부분의 태도 측정은 소비자의 특정 목적물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느낌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이는 해당 목적물이 특정한 속성을 지녔다고 믿는 정도나 해당 목적물의 선호 . 비선호의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평정척도(rating scale)를 이용해 실시한다.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자사의 제품이나 제품, 서비스, 점포, 판매원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알 수만 있다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표적시장을 선정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다.
성능/효과
셋째, 제품의 색채가 성별에 따라 제품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해 검토하였다. 검정색 제품의 색채에 대한 제품태도(호감성, 가치성, 품질성, 고급성, 유행성, 견고성)의 평균값이 가장 높았으며, 파랑색과 노랑색 제품의 색채에 대한 제품 태도의 평균값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채색(파랑색, 노랑색)과 무채색(회색, 검정색) 에대한 제품태도에 대한 평균값은 호감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채색은 견고성이, 무채색은 유행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회색의 제품 이미지는 차분한 제품이미지, 세련된 제품이미지, 고상한 제품이 미지, 독특한 제품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검정색의 제품이미지는 고상한 제품이미지, 차분한 제품 이미지, 세련된 제품이미지, 독특한 제품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교차분석 결과 유의확률(pvalue) 이 0.
그 결과 남자는 검정색(33.3%), 회색(25.3%), 노랑색(23.2%), 파랑색(18.2%)순으로 선호를 하고 있으며, 여자는 회색(43.9%), 검정색(35.5%), 노랑색 (13.1%), 파랑색(7.5%)순으로 선호하고 있다. 유채색과 무채색 간의 남 .
연구문제2에 대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파랑색과 노랑색은 독특한 제품이미지(29.9%, 58.6%), 회색은 차분한 제품이미지(37.2%), 검정색은고상한 제품이미지(37.3%)로 나타났다. 파랑색의 제품 이미지는 독특한 제품이미지, 세련된 제품이미지, 차분한 제품이미지, 고상한 제품이미지 순으로 나타났으며, 노랑색의 제품이미지는 독특한 제품이미지.
그 결과 파랑색제품에 대하여 남자는 세련된 제품이미지(27.9%), 여자는 독특한 제품이미지 (37.7%)로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노랑색 제품에 대하여 남자와 여자가 같이 독특한 제품이미지(각각 48.
파랑색과 노랑색 제품의 색채는 독특한 제품 이미지, 회색 제품의 색채는 차분한 제품이미지, 검정색 제품의 색채는 고상한 제품이미지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자는 파랑색 제품의 색채를 세련된 제품 이미지, 여자는 독특한 제품이미지로 각각 다르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랑색 제품의 색채는 남자와 여자가 같이 독특한 제품이미지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자가 남자보다 더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색 제품의 색채는 남자와 여자가 같이 차분한 제품이미지, 검정색 제품의 색채는 남자는 고상한 제품이미지, 여자는 차분한 제품 이미지로 나타났다.
검정색 제품의 색채에 대한 제품태도(호감성, 가치성, 품질성, 고급성, 유행성, 견고성)의 평균값이 가장 높았으며, 파랑색과 노랑색 제품의 색채에 대한 제품 태도의 평균값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채색(파랑색, 노랑색)과 무채색(회색, 검정색) 에대한 제품태도에 대한 평균값은 호감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채색은 견고성이, 무채색은 유행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파랑색제품에 대한 제품 태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련된 제품이미지, 고상한 제품이미지, 차분한 제품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회색의 제품 이미지는 차분한 제품이미지, 세련된 제품이미지, 고상한 제품이 미지, 독특한 제품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검정색의 제품이미지는 고상한 제품이미지, 차분한 제품 이미지, 세련된 제품이미지, 독특한 제품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제품의 색채가 성별에 따라서 제품의 색채선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해 검토하였다. 남자는 검정색 제품을, 여자는 회색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들은 남자들보다 무채색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나나 났다. 둘째, 제품의 색채가 성별에 따라서 제품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해서 검토했다.
7%)로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노랑색 제품에 대하여 남자와 여자가 같이 독특한 제품이미지(각각 48.9%, 72.7%)로 나타났으나 여자가 더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색 제품에 대하여 남자와 여자가 같이 차분한 제품이미지(각각 43.
파랑색제품에 대한 제품 태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랑색제품에 대한제품 태도(호감성, 가치성, 품질성, 고급성, 유행성) 는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견고성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색제품에 대한 제품 태도(가치성, 품질성, 고급성, 유행성, 견고성)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감성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색 제품의 색채는 남자와 여자가 같이 차분한 제품이미지, 검정색 제품의 색채는 남자는 고상한 제품이미지, 여자는 차분한 제품 이미지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품의 색채에 따라 제품 이미지가 성별에 따라 각각 다르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제품의 색채가 성별에 따라 제품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해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제품의 색채에 따라 제품의 선호도, 제품이미지, 제품에 대한 제품태도가 달라진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고찰에서 나타난 남 . 녀 선호도가 다르다는 결과를 얻었으며, 전체적으로 무채색 제품의 색채가 선호도, 제품이미지, 제품태도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낸 것은 무채색의 상징적 의미인 첨단이미지, 멋스러움, 강한 개성, 신분, 품위, 부유, 존엄함을 나타내는 임현수(2002)의 연구 내용과 일치하는 것이다.
둘째, 제품의 색채가 성별에 따라서 제품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해서 검토했다. 파랑색과 노랑색 제품의 색채는 독특한 제품 이미지, 회색 제품의 색채는 차분한 제품이미지, 검정색 제품의 색채는 고상한 제품이미지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자는 파랑색 제품의 색채를 세련된 제품 이미지, 여자는 독특한 제품이미지로 각각 다르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랑색 제품의 색채는 남자와 여자가 같이 독특한 제품이미지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자가 남자보다 더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3%)로 나타났다. 파랑색의 제품 이미지는 독특한 제품이미지, 세련된 제품이미지, 차분한 제품이미지, 고상한 제품이미지 순으로 나타났으며, 노랑색의 제품이미지는 독특한 제품이미지. 세련된 제품이미지, 고상한 제품이미지, 차분한 제품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자는 파랑색 제품의 색채를 세련된 제품 이미지, 여자는 독특한 제품이미지로 각각 다르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랑색 제품의 색채는 남자와 여자가 같이 독특한 제품이미지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자가 남자보다 더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색 제품의 색채는 남자와 여자가 같이 차분한 제품이미지, 검정색 제품의 색채는 남자는 고상한 제품이미지, 여자는 차분한 제품 이미지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품의 색채에 따라 제품 이미지가 성별에 따라 각각 다르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랑색제품에 대한제품 태도(호감성, 가치성, 품질성, 고급성, 유행성) 는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견고성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색제품에 대한 제품 태도(가치성, 품질성, 고급성, 유행성, 견고성)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감성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정색제품에 대한 제품태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생각된다. 본 연구는 앞으로 제품의 색채에 따른 여러 가지 영향에 대하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제품디자인과 색채가 시장에서 그 제품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재인식하고 구체적인 소비자의 반응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 기업과 디자이너가 관심을 가져야할 것이다.
있다. 첫째, 20대 초반 남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표본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학생 집단이 감성이 강한 세대임을 감안한다면 색채연구는 대학생집단이 바람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이수범, 2001).
둘째, 실험을 위한 제품 및 실험색 선정에 있어서 실험제품 선정과 색채 선정에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실험색채 외의 다른 색채와 다른 디자인 제품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는 연구들이 실시되어야 하겠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