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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0 no.2, 2007년, pp.237 - 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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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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吳又可은 무엇을 경험하면서 그 病因으로 雜氣說을 제기했는가? | 吳又可는 明代 말의 의가로서, 그의 溫疫學說은 淸代溫病學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吳又可는 疫病의 대유행을 경험하면서 그 病因으로 雜氣說을 제기하였으며, 나아가 이 雜氣에 의한 병이 六氣에 의한 병보다 훨씬 많다고까지 주장하였다. 한편 그는 疫病을 溫病의 틀 안에서 논하였는데, 이는 전통적인 傷寒과 溫病의 구분문제의 연장선상에서 논해진 것일 뿐 그가 언급한 溫病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溫疫이고 이를 雜氣에 의한 것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기존의 寒溫의 변화에 의한 것으로서의 溫病의 개념과는 그 틀을 달리 하는 것이다. | |
吳又可의 溫疫學說은 무엇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쳤는가? | 吳又可는 明代 말의 의가로서, 그의 溫疫學說은 淸代溫病學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吳又可는 疫病의 대유행을 경험하면서 그 病因으로 雜氣說을 제기하였으며, 나아가 이 雜氣에 의한 병이 六氣에 의한 병보다 훨씬 많다고까지 주장하였다. | |
우주가 항상적으로 변하고 있음을 인식하지 못한 채 계속해서 항상성의 개념에만 집착한다면 세상의 질서를 바로 이해할 수 없다고 보게 된 이유는? | 결국 영원한 천문학 체계의 완성은 요원한 희망일 뿐인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로부터 청대 초기의 사상계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청대 초기의 학자들이 천문학적 변칙들에 대한 인지에서 그치지 않고 그로부터 우주론적 결론들을 도출했던 것이다. 즉 청대의 천문학자들이 천문학적 변칙과 관측의 오류로 부터 추론해 낸 우주론적 관점은 천문역산이 아무리 발전한다 해도 예측과 현상과의 미세한 오차는 항상 존재할 것이며, 그러한 오차는 더욱 커져 결국엔 改曆을 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예측과 실제 현상과의 불일치는 전적으로 인간의 한계 탓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늘에서 일어나는 천문현상에는 정확한 측정을 불가능하게 하는 근본적인 불규칙 성과 아무리 노력해도 헤아릴 수 없는 측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주가 항상적으로 변하고 있음을 인식하지 못한 채 계속해서 항상성의 개념에만 집착한다면 세상의 질서를 바로 이해할 수 없다고 보게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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