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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천해부에서 해저케이블 건설 연구
A study for construction of Shore-end Submarine cabl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2 no.3, 2007년, pp.185 - 190  

정재진 (전남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  이영선 (전남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  신현식 (전남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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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케이블 장애의 가장 큰 원인은 어로 활동으로써 약 70%가 어선의 닻으로 인해 발생되며, 수심 200m 이내 지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 하고 있다. 이는 어선으로 부터 해저케이블 보호를 위한 보호규정마련과 천해부에서 케이블 건설 기준이 마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본고에서는 해저 이용자간 구조물 설치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관련법을 마련토록 제언하였으며, 해저케이블 포설사업자들이 일반적으로 설치하던 천해부에서 해저케이블 매설 기법을 보완 발전시켜 정부차원의 관련 기술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ggest cause of submarine cable fault is fishing activity such as 70% by anchor of fishing boats and occurs within 200m the depth of water. It needs a regulation for protection of submarine cable from the fishing boats and construction of cable at shore-end. This paper is studying a plan and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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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통신사업자에서 사용하는 천해부 건설공법을 정부차원의 기술기준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천해부의 건설 방법에 따라 장애와의 연관관계를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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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저케이블 장애의 가장 큰 원인은? 해저케이블 장애의 가장 큰 원인은 어로 활동으로써 약 70%가 어선의 닻으로 인해 발생되며, 수심 200m 이내 지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 하고 있다. 이는 어선으로 부터 해저케이블 보호를 위한 보호규정마련과 천해부에서 케이블 건설 기준이 마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해저케이블의 역할은? 해저케이블은 초고속인터넷과 각종 데이터 전송, 국제통화 등 트래픽이 늘면서 국가간 통신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DWDM 및 광 스위칭 기능에 대한 신기술 개발로 경제적이고 대용량의 해저 광케이블 건설이 기대되고 있다.
해저케이블 건설의천해부 공사는 어떤 작업을 하는가? 해저케이블 육양은 케이블 선박이 접안하기 힘든 수심 10미터 이하의 구간에서 해저 케이블의 단말을 해안의 육양국 시설에 인입하기위해 포설 선박에서 해저 케이블을 해안에 올리는 공사를 말한다. 또한 수심 1,000m를 기준으로 천해부와 심해부로 구분하며 천해부 구간의 공사는 각종 어로 활동이나 선박의 정박 활동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주철보호관 취부, 콘크리트 커버 설치, 콘크리트 포대 공법 및 매설 작업 등을 통하여 해저케이블을 보호하는 작업을 한다. 심해부 구간의 공사는 어구에 의한 손상을 고려하지 않고 슬랙 등만 고려하면 되므로 천해부 공사에 비해 수월하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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