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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9 no.4, 2007년, pp.33 - 36
구기욱 ((주)한국철도기술공사 지반공학부) , 이응기 ((주)한국철도기술공사 지반공학부) , 오종양 ((주)한국철도기술공사 지반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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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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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터널과 주박(駐泊)기지 입·출고선 터널의 터널안정성을 위해 어떤 보강을 조치했는가? | 근접교차 되며 연암과 풍화암구간(일부 경암협재)에 위치한 광명터널 및 입고선터널의 안정성을 위한 보강대책으로 보강효과가 큰 대구경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을 적용하였다.(표 2) | |
광명터널과 주박(駐泊)기지 입·출고선 터널은 어떤 공법으로 계획되었는가? | 경부고속철도 서울-대전구간 중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일원에 위치하는 광명터널과 주박(駐泊)기지 입·출고선 터널은 광명터널 종점에서 3-병렬터널로, 광명터널 중간부에서 입고선 터널과 상하로 근접 교차되는 평면 및 종단 선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파에 의한 굴착 및 지보를 도입한 NATM 공법으로 계획되었다. | |
병렬터널에서 종방향 굴착은 어떤 순서로 결정해야하는가? | 병렬터널에서 종방향 굴착은 터널굴착에 의한 지반응력의 재분배가 빠른 시간 내에 이루어지도록 굴착순서를 결정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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