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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식 유도장치를 이용한 자율 무인잠수정의 수중 도킹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Docking Algorithm for Underwater-Docking of an AUV Using Visual Guidance Devic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1 no.3 = no.76, 2007년, pp.33 - 39  

최동현 (인하대학교 대학원 선박공학과) ,  전봉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해양탐사장비연구사업단) ,  이판묵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해양탐사장비연구사업단) ,  김상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선박해양공학) ,  임근남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선박해양공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re deeply the researches make progress in ocean researches including the seabed resource investigation or the oceanic ecosystem investigation, the more important the role of UUV gets. In case of study on the deep sea, there are difficulties in telecommunications between AUV and ships, and in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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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킹 시 이미지 화면에 나타나는 광원의 위치에 따라 비히클의 자세를 고정하는 도킹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또한 도킹 장치에 광원의 위치나 개수등과 같은 기계적 변경을 주어 도킹 시 나타나는 자세 불안정 사례의 개선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 즉, 상대거리가 가까우면 그 만큼 이미지 화면에서 인식하는 광원의 크기가 커질 뿐 아니라 광원들 사이의 거리 또한 멀어지게 된다. 따라서 광원을 잃음으로 인해 나타나는 자세 불안정 사례를 개선시키기 위해 광원을 잃기 전 미리 자세를 고정시켜 이심이가 광원에 의해 자세를 급격하게 변화시키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즉, Fig.
  • 이번 논문에서는 수조 실험에서 이심이의 도킹 중 나타나는 자세 불안정 사례를 개선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도킹 시 이미지 화면에 나타나는 광원의 위치에 따라 비히클의 자세를 고정하는 도킹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또한 도킹 장치에 광원의 위치나 개수등과 같은 기계적 변경을 주어 도킹 시 나타나는 자세 불안정 사례의 개선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광원을 잃을 경우엔 이미지 화면을 벗어나지 않는 광원들로 광원들의 중심을 추정한다. 이와 같이 인식하는 광원들의 사라짐으로 이심이는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가 생기게 되고, 심할 경우 급격한 자세 불안정 사례가 발생하는데 이를 도킹 알고리즘과 도킹 장치의 기계적 변경, 두 부분으로 나누어 이 자세 불안정 사례를 개선시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등, 2006). 본 논문에서는 선형 모델을 사용하였고, 수평, 수직 운동 시 연성운동은 없으며, 수평 운동 시 Yaw를, 수직 운동 시 Pitch를 고려하였고, 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때, 수평운동(Yaw운동)과 수직운동(Pitch 운동)으로 각각 나누어 고려하였다. 이심이의 제원을 바탕으로 하여 선형화된 수학 모델을 만들고, 이를 상태방정식으로 나타내었다.
  • 이심이의 제어기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이심이의 운동에 대한 수학적 모델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실험을 통해 구한 여러 유체 계수 및 유체력 중 2차 이상의 고차항과 교차 유동항 그리고 #등과 같이 입력할 수 없는 항은 무시한다고 가정하였다(마성 진 등, 2006). 본 논문에서는 선형 모델을 사용하였고, 수평, 수직 운동 시 연성운동은 없으며, 수평 운동 시 Yaw를, 수직 운동 시 Pitch를 고려하였고, 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때, 수평운동(Yaw운동)과 수직운동(Pitch 운동)으로 각각 나누어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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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마성진, 전봉환, 이판묵, 김상봉 (2006). '자율무인잠수정 이심이의 선수각 및 심도 제어기 설계와 외란 특성 분석', 2006년 한국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 351-354 

  2. 박진영, 이필엽, 이판묵, 전봉환, 김기훈, 오준호 (2006). '무인 잠수정의 자세 제어와 수중 도킹을 위한 비쥬얼 서보 제어에 관한 연구', 2006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 1813-1818 

  3. 이판묵, 전봉환, 이종무 (2003). '자율무인잠수정의 수중도킹을 위한 비쥬얼 서보 제어 알고리즘',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7권, 제 1호, pp 1-7 

  4. 전봉환, 박진영, 이판묵, 오준호 (2005). '소형 자율항주 수중로봇의 시스템 설계와 초기성능시험', 국방수중로봇 워크삽 2005, pp 1-6 

  5. 전봉환, 이판묵, 박진영, 이필엽, 김기훈, 이종무, 오준호 (2006). '수중도킹을 위한 자율무인잠수정 이섬이의 최종 유도제어', 국방로봇 기술시범 및 워크삽 논문집, pp 1-7 

  6. 최동현, 전봉환, 박진영, 이판묵, 김상현, 오준호 (2006). '광학식 유도장치를 이용한 자율무인잠수정의 수중 도킹 종단 유도 제어', 2006년 한국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 335-338 

  7. Fossen, T.I. (1994). Guidance and Control of Ocean Vehicles, John Wiley & Sons 

  8. Lambiotte, J.C., Coulson, R., Smith, S.M. and An, E. (2002). 'Results from Mechanical Docking Test of a Morpheus Class AUV with a Dock Designed for an OEX Class AUV', Proc. Of OCEANS, pp 677-682 

  9. Stokey, R, Allen, B., Austin, T., Goldsborough, R., Forrester, N., Purcell, M., and Von Alt, C. (2001). 'Enabling Technologies for REMUS Docking: An Integral Component of an Autonomous Ocean-Sampling Network', IEEE J. Of Ocean Engineering, Vol 26, No 4, pp 487-497 

  10. Hutchinson, S., Hager, G.D. and Corke, P.I. (1996). 'A Tutorial on Visual Servo Control', IEEE Trans. on Robot. Automat., Vol 12, No 5, pp 651-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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